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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켜야 할 세계 이렇게 작가가 되었습니다 미우라 씨의 친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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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훌훌> 문경민, 혼불문학상 수상작"
지켜야 할 세계
문경민 지음 / 다산책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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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훌훌>로 제12회 문학동네청소년문학상을 수상한 문경민 소설. 최명희의 소설 <혼불>을 기리며 인간 불멸의 정신을 세상에 다시 피워 올리고자 제정된 제13회 혼불문학상을 수상했다. '날을 세우지 않고는 지킬 수 없는 세계'(216쪽)에서 자신을 태워가며 존엄을 지킨 국어 교사 정윤옥의 마지막 한 해를 밝힌다.

정년을 앞둔 국어교사 정윤옥은 학교의 반대에도 2학년 문과반 담임을 고집한다. 그 반에 뇌병변장애를 앓는 시영이 있기 때문이었다. 같은 장애를 앓던, 잃은 동생 지호가 떠오르는 아이였다. 학급을 지키던 그 해에 그는 아동학대 고발 협박을 겪기도 하지만, 최선을 다하는 한 해를 보내며 기쁨으로 삶을 꾸렸다. 교원노조에 가입해 해직교사가 되었던 3년차 때와 같은 마음으로, 정윤옥은 변하지 않음으로 자신의 세계를 지킨다.

현직 교사이자 장애가 있는 딸의 아빠(250쪽)인 소설가 문경민은 2023년 하반기 교육계의 여러 사건을 몸으로 겪으며 이 소설을 완성했다. 이 사건들로 인해 상처받은 이들의 마음에 깊이 다가갈 소설이 될 듯하다. 관리자가 좋아하지 않는 조직원, 다른 사람을 불편하게 하는 사람, 외로워보이는 사람(10쪽)으로 산 정윤옥의 불화하는 용기를 보며 사회생활, 조직생활의 생리에 도무지 타협이 되지 않는 나 역시 이 소설로 위로받았다. 누구에게나 있을 소중한 세계, 그 각자의 존엄을 지킬 용기가 되는 소설이다. - 소설 MD 김효선
이 책의 첫 문장
정윤옥의 시신을 실은 운구차는 그녀가 1년 전까지 일했던 고등학교 정문 앞에 멈춰 섰다.

이 책의 한 문장
"정 선생님은 사람을 부끄럽게 만드는 구석이 있어요. 그래서 사람들이 정 선생님을 좋아하지 않는 겁니다. 그 사람이라고 나쁜 사람으로 태어났겠어요? 아닙니다. 다들 사느라 그런 거예요. 우리가 그렇게 나쁜 사람으로 보입니까? 우리가 그렇게 큰 욕심을 부리던가요? 그건 아니지 않나요?"

북트레일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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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쓰는 사람의 성실하고 찌질한 이야기"
이렇게 작가가 되었습니다
정아은 지음 / 마름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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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체가 궁금한 작가였다. 소설로 데뷔했는데 모성과 여성에 대한 에세이들을 내다가 전두환에 대한 논픽션까지 쓴 작가. 신간 목록을 훑다 보면 정아은이라는 이름이 난데없는 느낌으로 종종 등장하곤 했다. 동명이인인가? 저자소개를 보면 동일인이 맞았다. 모르긴 몰라도 발군의 성실함을 지닌 이겠거니 생각했다.

추측은 맞았다. 자신의 글쓰기에 대한 이모저모를 담은 이 책에선 성실한 작가의 곧은 에너지가 뿜어져 나온다. 그의 성실함은 여러 방향으로 발산된다. 쓰는 행위를 향한 열망을 충족시키는 생활의 태도가 한 축이고, 더 잘 쓰기 위해 기울이는 다방면의 노력이 또 한 축이라면, 나머지 한 축은 이 책의 내용 자체에 대한 성실성이다. '글쓰기 세계의 리얼리티'라는 주제에 충실하기 위해 그는 거절당하고 상처받고 방황하는 자신의 찌질함을 숨김없이 털어놓는다.

무려 문단에 데뷔한 후에 연이어 원고를 거절당하면서 시작된 자기 경멸의 날들, 어떻게든 회복하기 위해 자신 같은 거절의 사례가 또 있는지 눈에 불을 켜고 찾았던 경험, 아주 세련된 방식으로 인정받고 싶은 욕구에 대한 실토까지. 이 책에 작가의 젠체라거나 자아 포장은 조금도 없다. 웃음이 날 만큼 솔직한 속사정과 욕구들을 읽다 보면 어느새 그의 성실히 쓰는 삶을 마음으로 응원하게 된다. 단숨에 읽어 내려가게 되는 매력, 왠지 모를 동병상련의 위안감, 끈덕지게 쓰는 태도에 대한 배움까지 모두 얻을 수 있는 글쓰기 책이다. - 인문 MD 김경영
이 책의 한 문장
작가는 겉으로 보이는 모습과 실제 내면의 간극이 큰 대표적인 인물이다. ‘작가님’이라는 추상적이고 거창한 호칭과, 자본주의 사회에서 또렷한 수입과 일의 범주를 갖고 있지 못한 자로서의 자괴감 사이를 왔다 갔다 하면서, 작가는 내면의 혼란을 겪는다. 만인의 평가 앞에 상시로 노출되어 있다는 점까지 고려하면, ‘작가’는 정신적으로 안정되거나 평화를 누리는 것과 가장 먼 거리에 서 있는 직업군이라 할 수 있으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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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린이 박학다식 프로젝트"
빅티처 김경일의 생각 실험실
김경일.마케마케 지음, 고고핑크 그림 / 돌핀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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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소에도 멀티태스킹에 강한 사람이라고 자부하는 나는 예능을 틀어놓고 과제를 했었고 음악을 들으면서 공부를 했다. (지금도 헤드셋으로 팟캐스트를 듣고 있다.) 멀티태스킹은 마법의 단어 같고 그것에 능숙한 사람은 일이나 공부에 효율적으로 대응할 것이라 기대된다. 하지만 김경일 인지심리학자의 말에 따르면 "우리 뇌는 여러 가지 일을 동시에 할 수 없다"라고 한다. 아... 여태껏 잘못된 방법으로 뇌를 사용하고 있었던 것이다. 이런 습관에 익숙해지기 전에 이런 내용을 알았더라면 어땠을까?

각 분야의 권위자들이 어린이들을 위해 쉽게 설명하고 알려주는 빅티처 시리즈의 첫 권의 주제는 인간 뇌의 작동 방법을 살펴보는 인지심리학이다. 이 책을 통해 나를 움직이게 하는 동기에 대해 배우고 생각에 대해 더 깊게 알아본다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지름길을 발견할 수 있지 않을까. 몰랐던 것을 알게되는 것 그 자체로 조금 더 똑똑하게 생각할 수 있다. - 어린이 MD 임이지
책 속에서
잘 모르는 걸 말하면 망신을 당할까 봐 걱정되나요? 괜찮아요. 그 과정을 통해 내가 더욱 성장할 수 있으니까요! p. 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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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응, 그래, 괜찮아, 예쁘다, 그리고 다녀왔어."
미우라 씨의 친구
마스다 미리 지음, 박정임 옮김 / 이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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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스다 미리 작가의 작품이 국내에 번역되어 소개된 것이 벌써 2012년이니, 10년이 훌쩍 지나고 말았다. 그간 마스다 미리의 작품들은 많은 이들의 좋은 친구가 되어줬는데, 나도 그중 한 명이다. <미우라 씨의 친구>는 마스다 미리의 만화 데뷔 20주년을 기념한 책으로 그 의미가 남다르다. 물론 그 의미에만 천착한 것이 아니기에 마스다 미리 특유의 담백함과 솔직함은 여전히 작품에 살아있다.

작품의 주인공 미우라 씨는 얼마 전 이사를 했고, 처음으로 하우스 메이트를 가지게 된다. 하우스 메이트와의 일상, 어쩐지 맘이 가는 남자와의 만남, 그리고 예전엔 친했지만 이제는 멀어진 친구와의 우정. 지금 우리가 겪고 있는 삶과 별반 다르지 않은 하루하루가 펼쳐진다. 매일의 삶 속 반짝이는 무언가를 발견해 내는 작가의 특기는 여전하고 말이다.

돌이켜보면 마스다 미리의 작품은 나에게 언제나 큰 위로가, 언제나 현명한 대답이, 언제나 깊은 울림이 되어 주었다. 시간이 흐르고, 사람들은 변하고, 나도 변해가겠지만 아름다웠던 시절의 기억으로 또 하루를 살아갈 힘을 얻는 오늘이다. - 만화 MD 도란
옮긴이의 글
번역가라서 행복하다. 마스다 미리 작가의 책을 번역할 때면 늘 드는 생각이다. 잔잔한 울림에 마음이 정화될 때도 있고, 익살스러운 내용에 마냥 유쾌해지기도 한다. 번역이 일이 아닌 즐거운 휴식처럼 느껴진다. '만화방 주인'이라는 어릴 적 꿈을 이룬 듯한 만족감이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