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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여성문학 선집 세트 -.. 너의 장점은? 무정형의 삶 (양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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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혜석에서 한강까지, 최초의 기준"
한국 여성문학 선집 세트 - 전7권
여성문학사연구모임 엮음 / 민음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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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세기 초의 일이다. 잘못 짠 시간표 때문에 학교에서 시간 죽이기를 할 때면 늘 도서관 800번대 서가에서 서성였다. 한국 소설이 연대별로 꽂혀 있는 서가에서 한 칸만 걸어도 최윤과 배수아의 거리만큼 시차가 생겼다. 20여 년 전 내가 읽던 그 소설들은 이미 2020년대에 일부 소실되었다. 언급되지 않는 문학은 사라진다. (고정희의 시집조차 절판의 운명을 맞았는데, 다행히 일부 작품은 시간을 이겨내고 문학동네포에지로 재출간되었다.) 1권의 김명순부터 7권의 한강까지 그 이름들이 놓인 시대와 자리를 눈여겨 보게 되는 이유다.

알라딘 북펀드로 먼저 독자를 만나 펀딩 목표치의 9배 이상 선판매되며 이런 기획을 기다려온 '우리'의 존재를 가시화한 <한국 여성문학 선집>이 정식 출간되었다. 한국 근현대 여성문학사 서술을 목표로 2012년 결성된 여성문학사연구모임의 첫 번째 연구 성과를 일곱 권의 책으로 엮었다. 개인으로서의 여성이 출현한 조선시대 말, 여성문학의 탄생기를 서술한 1권을 시작으로 최승자와 허수경, 김혜순과 이수명의 거리만큼이나 성차화된 개인이 출현한 1990년대를 엮은 7권까지, 한국 여성문학을 읽는 최초의 기준점을 세운다. 여성문학사연구모임이 만든 너른 운동장엔 시, 소설 등 기존에 문학으로 인정받던 작품 말고도 잡지 창간사, 선언문, 편지, 일기 등도 나란히 서 있다. 멋지지 않은 여성, 위대하지 않은 여성, 잘못한 여성의 문학도 함께 서서 다음 세기의 여성문학이 놓일 자리를 닦는다. 함께 걷는 길은 이제 외롭지 않다. 김초엽, 정세랑, 최은영 등 이 이름들 뒤에 올 여성들의 이름을 상상하며 글 쓰는 여자가 지나온 길을 따라 함께 걸어본다. - 소설 MD 김효선
이 책의 한 문장
마지막으로 <한국 여성문학 선집>은 여성문학의 종착점이 아님을 밝힌다. 여성문학 선집은 앞으로도 시대마다 문학 공동체마다 다시, 그리고 새롭게 쓰일 것이다. 본격문학과 국민후강르 ㄴ머어 대중문학과 퀴어문학, 디아스포라문학을 포괄하는 다양한 선집을 후속 과제로 남겨 ㅜㄷ고자 한다. 선집 이후의 선집을 위한 도전이 계속되기를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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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라, 홍은전, 김원영, 장혜영, 고병권, 황선우, 김지학 추천"
출근길 지하철
박경석.정창조 지음 / 위즈덤하우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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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은 전장연의 지하철 행동과 이를 막는 한국 사회의 싸움이 애초에 싸움이 될 수 없는 이유, 그 자체다. 이 싸움은 한 문장으로 정리되는 말대 말의 싸움이 아니다. 자극적인 이미지 한 장으로 정리되는 몸대 몸의 싸움도 아니다. 전장연의 투쟁을 말하자면 책 한 권 분량의 설명이 필요하다. 한쪽에선 역사와 맥락이 겹겹이, 존재와 사회에 대한 고민과 통찰이 겹겹이 쌓인 거대한 움직임을 내딛는데 다른 한쪽에선 알맹이 없는 혐오가 알량하게 맞선다. 체급이 안 맞는다. 논리의 대결을 말하는 것이 아니다. 양쪽이 각각 이 싸움에 무엇을 걸고 있는지를 말하는 것이다.

역사에 선명히 기억될 것이다. 인간을 향한 무도한 폭력과, 폭력에 처절하고 우아하게 대항한 움직임, 혐오로 맞서던 자들마저 결국엔 이 투쟁의 은혜를 입는 모순을 맞이하는 모습까지. 그리고 이 책은 기록물로 남을 것이다. 책이 사람을 바꾼다고들 한다. 당연히 모든 책이 그렇진 않다. 사람의 생각을, 마음을, 행동을 바꾸어낼 수 있는 책은 극히 소수다. 조금 더 나은 고민을 하는 사람으로 변하고 싶은 모든 이에게 이 책을 권한다. 막연히 예상하는 그 모든 것을 넘어서는 내용이 들어있다. - 사회과학 MD 김경영
이 책의 한 문장
지금은요, 이 시스템 자체에, 지금 이 사회에서 통용되는 패러다임 자체에 경종을 울리는 사건들이 정말로 필요하다고 봐요. 단순히 공감 차원을 넘어서서 지금 시스템이 얼마나 폭력적인지를 드러내고, 그 시스템을 잠시라도 중지시켜보는 실천들이 필요한거죠. 전장연이 지하철이라는 컨베이어 벨트를 멈춰 세우는 것 같은 실천이 그래서 저는 정말 중요한 거라고 생각을 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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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꼭꼭 숨은 온 세상의 장점 찾기"
너의 장점은?
최백규 지음, 경혜원 그림 / 창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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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 세상의 장점을 최대한 그러모아 꽉꽉 채운 이 책은, 최백규 시인의 선한 글과 경혜원 작가의 귀여운 그림이 멋진 조화를 이룬다. 이 책을 가장 먼저 접한 현직 초등 교사 150명은 "학생 하나하나에게 '너는 소중해'라는 메시지를 보내는 것 같은 따뜻한 책" "작고 소소해 보이는 내 평범한 모습에서도 특별한 점을 발견할 수 있는 혜안을 얻을 수 있는 책" 등, 찬사를 아끼지 않았다.

책의 주인공은, 사람들의 장점을 잘 찾는 것이 장점인 초등학교 5학년 '김서준'. 서준이는 엄마의 빠른 판단력, 아빠의 높은 집중력, 동생 서윤이의 솔직함, 강아지 코코의 귀여움부터, 동네 편의점 누나의 어린이를 존중하는 마음, 동네 마을버스 기사님의 뛰어난 인내심, 심지어 수박의 매력까지, 자신의 주변에 꼭꼭 숨은 장점들을 찾아낸다. 자세히 관찰해야 보이는 상대방의 장점이 얼마나 반짝이는지, 그걸 발견할 때 이 세상에 얼마나 재미난 게 가득한지, 열심히 들려주고 보여준다. 한 장 한 장 넘길수록 마음이 몽글몽글해지게 만드는 따스하고 순한 책이다. - 어린이 MD 송진경
이 책의 한 문장
엄마를 졸라 물건을 주문한 다음 택배를 기다리는 날이면 기사님은 아침 일찍 루돌프 썰매를 탄 것처럼 트럭을 몰고 나타나. 창밖의 새소리를 들으며 상자를 열 때면 크리스마스 선물처럼 두근두근해. 새벽부터 멀리서 운전했을 텐데 푹 자고 일어났을지 걱정돼. 나는 아침마다 일어나기 싫어서 엎드린 채로 엉덩이를 치켜들고 있는데… 나도 권주원 기사님처럼 힘이 세고 씩씩하면 좋겠어. 튼튼한 체력으로 상대방을 잘 살피고 마음을 다해 도와줄 거야. 다른 사람을 위한 일은 부메랑처럼 돌고 돌아서 결국 나를 위한 일이 될 테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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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장 설레는 곳에서 만난 가장 자유로운 나"
무정형의 삶 (양장)
김민철 지음 / 위즈덤하우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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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요일의 기록> <내 일로 건너가는 법>의 저자 김민철이 퇴사 후 다시 찾은 파리에서의 60일을 담은 책. 20년의 회사 생활을 마치고 김민철은 파리를 찾았다. 스무 살에 사랑에 빠진 후, 파리는 작가가 늘 꿈꿔오던 곳이었다. 매일 똑같았던 20년의 일상을 뒤로하고 그렇게 파리로 떠났고 파리는 그에게 많은 것들을 주었다.

이제껏 살던 모습이 아닌 '다른 모양의 삶을 살고' 싶었던 저자는 파리에서의 두 달간, 뭔가 대단하고 놀라운 일을 한 것은 아니었다. 오히려 꾹꾹 눌러 담은 매일의 색다른 일상 속에 20년간 하지 못했던 진짜 나의 이야기를 담았을 뿐. 그 솔직한 고백이 파리라는 아름다운 배경과 함께 오늘도 만원인 버스에 선 피로한 나를 위로한다. 어디론가 훌쩍 떠나고 싶은 이 여름에 이 책과 함께 잠시 매일의 시름을 잊고 이렇다 저렇다 할 모양 없는 '무정형'의 나를, 이토록 유연한 내 마음을 만나보자. - 에세이 MD 도란
이 책의 한 문장
그 아침, 나는 친구의 행복을 배웠다. 머리로는 이미 알고 있었지만, 마음 깊이 이해하지 못했던 것을 그날 아침에 차근차근 배웠다. 친구의 느긋함 앞에서는 시간도 순하게 흘렀다. 꼬리를 설렁설렁 흔들며 순하게 우리를 기다려주었다. 이토록 순한 아침이 우리에게도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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