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 북펀드는 출판사 요청에 따라 출판사 주관하에 진행됩니다.
상실의 아픔, 삶과 죽음의 경계에서 새롭게 나아가다
『벌새』는 사랑하는 이와의 이별, 상실의 아픔 그리고 삶과 죽음의 경계에 선 십대 소년이 새로운 만남을 통해 상처를 치유하고 다시금 생에 대한 의지를 갖게 되는 과정을 벌새에 빗대어 그려 낸 그래픽 노블입니다. 살던 바닷가를 떠나 새로운 도시로 이사한 셀레스틴이 앞집 소녀 로뜨를 만나 사랑에 빠지고, 상처를 치유하며 성장하는 모습을 담아냈습니다. 혼수상태나 다름없던 벌새가 깨어나 다시 날아가는 것으로 주인공의 달라진 내면세계를 느낄 수 있는 수작입니다.
유년 시절의 추억과 생에 대한 의지를 벌새에 담아낸 그래픽 노블
셀레스틴은 어릴 때부터 살던 바닷가를 떠나 낯선 도시로 이사를 가게 됩니다. 이사 간 첫날 지붕 위에서 소라 껍데기에 담긴 파도 소리를 듣다가 앞집에 사는 소녀 로뜨를 만나지요. 셀레스틴에게는 하늘 탐험가인 형이 있습니다. 형은 도시로 이사한 셀레스틴을 찾아와 벌새를 건네줍니다. 형이 주고 간 벌새 덕분에 로뜨와도 점점 친해지지요. 하지만 셀레스틴의 마음에 점점 자리를 잡아가던 로뜨가 뉴질랜드로 떠나게 되었다는 이야기를 듣게 됩니다. 과연 셀레스틴은 이 난관을 어떻게 극복할까요? 『벌새』는 혼수상태에 빠진 벌새처럼 생의 의지를 잃고 갈팡질팡하던 셀레스틴이 새로운 만남을 통해 상처를 치유하고 성장하는 모습을 담아낸 그래픽 노블입니다.
놓아주기를 통해 깨닫는 관계의 확장성과 성장의 울림
이사 가기 전날, 셀레스틴은 형의 유품 상자에서 티셔츠를 꺼냅니다. 어렴풋이 남아 있는 형의 체취에 망설임 없이 티셔츠를 입어 보지만, 소매가 쑥 올라올 정도로 작아졌습니다. 셀레스틴은 줄곧 형의 옷을 입고, 형이 모아 놓은 소라 껍데기를 소중히 간직한 채 낯선 곳에서의 생활을 시작합니다. 그리고 운명처럼 만난 앞집 소녀 로뜨에게 서서히 마음을 열지요. 형으로부터 벌새를 건네받은 그 순간부터 셀레스틴과 로뜨에게는 긴 기다림의 시간이 시작됩니다. 어린 시절의 순수함을 너무 일찍 잃어버린 일상에서 벗어나고 싶은 공통된 열망이 두 사람 사이에 피어납니다. 중력을 이겨내고 공중에 머무르기 위해 200번의 날갯짓을 하는 벌새가 깊은 잠을 통해 에너지를 회복하듯이 셀레스틴과 로뜨에게도 휴식의 시간이 필요합니다. 각자의 아픔을 감춘 채 아무렇지 않은 척 살고 있지만 사실 혼수상태에 빠진 벌새와 심적으로 다를 바가 없습니다. 멈춰 있던 시간을 다시 깨우는 주문은 다름 아닌 사랑입니다. 『벌새』는 생과 사의 갈림길에서 씨실과 날실처럼 엮어가는 첫사랑의 설렘으로 새로운 희망이 움트는 과정을 심도 있게 보여줌으로써 관계의 확장성과 성장의 울림을 전해줍니다.
글과 그림의 완벽한 조화로 사춘기의 미묘한 세계를 그려 내다
『벌새』는 스위스 문학상인 로베르트 발저 상을 받은 엘리자 수아 뒤사팽의 담담하면서도 함축적인 글과 제네바 웹툰 상을 받은 엘렌 베클랭의 그림이 만나 최고의 시너지를 발휘한 그래픽 노블입니다. 사춘기에 막 접어들기 시작한 십대 소년 소녀가 느끼는 인생의 쓴맛과 단맛이 현장감 넘치는 대사에 고스란히 녹아 있습니다. 술술 읽히지만 책장을 덮자마자 다시금 맨 앞으로 돌아가 대사의 의미를 하나하나 곱씹게 하며 진한 여운을 남깁니다. 또한, 작품의 전체적인 분위기를 모노톤의 흑백 컬러로 표현하고 후반부에 이르러 화사한 색감의 컬러가 덧입혀지면서 상처를 극복하고 희망찬 미래로 나아가는 모습을 담아냈습니다. 유년의 추억을 품은 벌새가 날개를 펼치고 하늘로 훨훨 날아가는 모습을 통해 주인공의 성장과 생에 대한 의지를 느낄 수 있는 작품입니다.
“소라 껍데기에는 저마다 다른 파도 소리가 담겨 있어!” (39P)
“벌새는 씨앗을 먹지 않아. 꽃꿀을 먹지. 그래서 부리가 가느다란 거야. 금방이라도 날아갈 것 같은 자세로 꽃 위를 맴돌며 꿀을 먹어. 마치 꿀벌처럼 말야.” (43P)
“그거 알아? 수를 무한으로 나눌 수 있어. 이론상으로 너와 내 입안에 있는 박테리아는 결코 서로에게 닿을 수 없어. 우리가 아무리 가까이 있어도 박테리아가 점점 더 작아지면서 계속 틈이 생긴대.” (48P)
“벌새는 특별한 새야. 관절이 유연해서 제자리 비행은 물론 뒤로도 날 수 있어. 날갯짓을 1초에 200번까지 할 수 있지. 심장이 아주 빠르게 뛰어서 몸이 엄청 뜨거워. 근데 일단 잠이 들면 모든 기능이 다 멈추지. 심장 박동이 느려지면서 몸이 얼어붙은 것처럼 차가워지거든. 아무것도 느낄 수 없고 위험에 처해도 알 수가 없어. 스스로를 보호할 수조차 없지.” (51P)
“우린 너무 무거워. 형은 날 못 업어.”
“괜찮아! 바람이 우릴 데려다줄 거야.” (88P)
“이제 어떻게 해?”
“아주 간단해. 방향을 잡아. 그리고 바람에 몸을 맡겨.” (89P)
“예전에는 집에 돌아가면 밤바다에 비친 별들을 볼 수 있었어. 마치 내가 지구와 우주에 동시에 있는 기분이었지.” (105P)
“하지만 우주는 무한대로 크잖아. 도시에서 별을 보기 어렵다는 게 더 이상하지 않아?”
“글쎄, 나한테 중요한 건 햇빛이야. 혼자가 아니라는 기분이 들게 해 주거든.”
“난 달빛이 더 좋아.”
“왜?”
“이글거리지 않으니까. 그리고 달은 사라져도 슬프지 않아.” (106~110P)
“내일이 내 생일이야. 나도 형 나이가 되는 거야. 내일부터는 내가 형보다 나이가 더 많아진다고.” (131P)
“형은 마치 해변 위에 늘어진 비닐 같았어.” (142P)
“난 형이 늘 나와 함께 있어 주길 바랐거든.” (147P)
“우리 둘 사이는 무한대야.” (155P)
사람과 사람 사이의 거리는 어쩌면 가장 가깝고도 먼 거리인지도 모른다. 머리에서 가슴까지의 거리가 그렇듯이. 세상에 태어나면 원하든 원치 않든 ‘가족’이라는 이름 아래 맺어지는 인연들이 생긴다. 가만히 입안에 굴려보면 따뜻하고 애틋하지만 때로는 벗어나고 싶기도 한 그 이름. 세상 누구보다도 소중하지만 그래서 오히려 더 함부로 대하기도 하는 관계이기에 그 작은 울타리 안에서 우리는 티격태격하며 각자의 상처와 아픔을 보듬고 살아간다. 하지만 태어나는 것에는 순서가 있어도 죽음에는 순서가 없다. 갑작스러운 이별의 순간이 찾아왔을 때 상실의 아픔을 감당하기란 그게 누구든 쉽지 않은 일이다. 1초에 200번의 날갯짓으로 정지 비행을 하는 벌새가 에너지를 유지하기 위해 겨울잠 같은 혼수상태에 빠지듯이 아픔을 치유하고 회복하기 위해서는 마음에도 쉼의 시간이 필요하다.
밤바다에 비친 별들을 보기 좋아하고, 이글거리는 해보다는 차분한 달을 좋아하는 소년 셀레스틴에게는 하늘을 탐험하는 형이 있다. 살던 바닷가를 떠나 빌딩 숲으로 가득한 도시로 이사를 왔음에도 불구하고 형은 셀레스틴을 찾아온다. 침묵의 바다에 갇힌 것처럼 답답한 집안에서 셀레스틴의 유일한 탈출구는 지붕 위다. 작아진 형의 옷을 입고 소라 껍데기에 담긴 파도 소리로 마음을 달래던 셀레스틴은 형이 건네준 벌새가 깨어나기를 기다리며 앞집에 사는 소녀 로뜨와 점차 가까워진다. 겉보기만으로는 알 수 없는 것이 사람이라더니 자유롭고 생기발랄해 보이던 로뜨에게도 그만이 가진 커다란 고민이 있다. 서로가 가진 상처와 아픔을 알아차리고 마음에 새로운 설렘이 싹트기 시작하면서 혼수상태나 다름없던 셀레스틴의 세상에 색채가 더해진다. 멈춰진 시간을 깨우는 주문, 벌새의 찬란한 비행으로 셀레스틴은 마음의 짐을 덜어내고 세상을 향해 걸어 나갈 희망을 되찾는다.
『벌새』는 상실의 아픔과 상처를 겪고 있는 많은 이들에게 잠시 쉬어가도 괜찮다는 위로를 건넨다. 마음이 쉬어가는 시간, 내 마음의 소리를 귀 기울여 듣고 난 뒤에는 또다시 생을 향해 한 발 내딛는 힘을 얻게 될 테니까.
벌새는 뒤로도 날 수 있는 새다. 살다 보면 벌새처럼 뒤로 날아야만 할 때가 있다. 뒷걸음은 왜 걸음이 아니라고 생각했던가. 형의 죽음 이후로 얼음 같은 시간 속에 갇혀 있던 셀레스틴은 옆집 친구 로뜨를 만나 작은 벌새 한 마리를 되살리며 회복의 날갯짓을 시작한다. 셀레스틴과 로뜨가 그랬듯이 우리는 마침내 벌새를 살릴 수 있고 다시 물에 들어갈 수 있으며 생의 바다에서 헤엄칠 수 있다. 『벌새』는 첫사랑의 실핏줄로 짠 예민한 레이스 같은 작품이다.
_아동청소년문학평론가 김지은
글 | 엘리자 수아 뒤사팽
프랑스인 아버지와 한국인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났습니다. 비엔 스위스 문학연구소에서 학위를 취득하고, 스위스에 살고 있습니다. 작가이자 극작가로 활동 중이며 첫 소설 『속초에서의 겨울』로 스위스 문학상인 로베르트 발저 상을 받았습니다. 이후 미국 내셔널 북 어워드 등 여러 상을 받았습니다. 『벌새』는 청소년들을 위해서 쓴 첫 번째 작품입니다.
그림 | 엘렌 베클랭
스위스 발레에서 태어나 로잔에 살고 있습니다. 로잔의 예술학교에서 그래픽 아트를 공부하고 그래픽 디자이너, 예술가, 만화가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스위스 및 해외 전시회에 다수의 작품을 출품했습니다. 제네바 웹툰 상을 받았고, 『벌새』로 엘리자 수아 뒤사팽과 함께 스위스 청소년 도서상을 받았습니다.
번역 | 문현임
프랑스 문학과 문화를 좋아하여 오랜 기간 파리에 머물렀습니다. 파리에서의 생활과 경험을 바탕으로 국내에서 프랑스의 언어와 문화를 가르쳤습니다. 현재 아프리카 여러 나라를 오가며 선교 통역을 하고 있습니다.
1번: 18,000원 펀딩
<벌새> 도서 1부
<벌새> 에코백
투자자 기명 엽서 삽지
펀딩 달성 단계별 추가 마일리지 적립
2번: 16,200원 펀딩
<벌새> 도서 1부
투자자 기명 엽서 삽지
펀딩 달성 단계별 추가 마일리지 적립
<벌새> 에코백
38*42cm, 끈길이 67cm (색상 카키 1종)
※ 알라딘 북펀드 굿즈가 포함된 구성에 펀딩하셔야 받을 수 있습니다.
<벌새> 에코백
38*42cm, 끈길이 67cm (색상 카키 1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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