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 북펀드는 출판사 요청에 따라 출판사 주관하에 진행됩니다.
산책문학의 전형, 장 데제르 파리(Paris)를 누비다.
『장 데제르의 일요일』은 전통적인 서사 기법과 형식을 탈피한 모더니즘 문학의 여러 경향을 담고 있는데, 일부 다다이즘의 플롯처럼 이야기가 논리적인 인과 관계보다는 무작위한 에피소드로 전개되며 등장인물들의 대화도 비논리적이거나 비일관적으로 보인다.
단적인 예가 책 속에서 주인공 ‘장 데제르’가 거리의 노인이 나눠주는 광고지를 통해 파리를 활보하는 구성은 매우 임의적이다.
또, 이 소설은 실험적인 면모도 엿보이는데 본문에서 장 데제르의 유일한 친구, ‘레옹 뒤보르잘’이 설명하는 속기 매뉴얼에 관한 예시는 1960년대 등장, 수학적 구조와 제약을 사용해 문학 작품을 창작하는 것을 목표로 했던 울리포(Oulipo) 작가들(조르주 페렉’과 ‘레몽 크노’, ‘자크 루’)의 작품을 떠올리게 한다. 이 책은 이들 작품보다 무려 반세기나 앞서 있다.
하지만 현재에 이르기까지 시대에 뒤떨어지지 않는 이 작품의 진짜 매력은 무엇보다 산책 문학의 전형을 보여준다는 데 있다.
장 데제르는 그토록 기다리던 일요일이 오면 마치 순례하듯 역사적인 도시 파리 이곳저곳을 누비는데 예를 들어 몽주가(街)에서 스파를 즐기고 포부르몽마르트르가(街)에 있는 이발관에 들려 머리를 손질하는 한편 점심으로 룩셈부르크 궁전 근처의 채식주의자 레스토랑에 들려 건강식을 챙기는 식이다. 또 세바스토폴 대로와 레오뮈르 거리 모퉁이에 있는 유명한 역술가를 찾아 운세를 본다. 그리고 개테가(街) 에서 영화를 관람하는가 하면 마지막으로 북역 근처의 약국에 들려 (성생활에 관한 약을 판매하는 것이 목적인 듯한) 성 위생에 관한 강의를 듣는다.
이쯤 되면, 한국 문학에서도 언뜻 닮아있는 작품 하나가 연상된다. 바로 서울을 정처 없이 방황하다 친구를 만난 후 전차를 타고 돌아오는 이야기를 다룬 박태원의 1934년 작 『소설가 구보 씨의 일일』이다. 방황과 사색을 통해 당시 도시인의 고독과 불안을 다루고 자신만의 행복을 어디에서 찾을 수 있을지에 대한 답을 갈구하고 있다는 데서 『장 데제르의 일요일』과 『소설가 구보 씨의 일일』은 어느 정도 일맥상통한다.
다만, 1910년대 당시 파리의 도시 외관이 현재에도 그다지 이질적으로 보이지 않는 데 비해 서울은 과거의 모습에서 많이 비켜있는 듯하다.
『장 데제르의 일요일』은 표면상으로는 일상의 무미건조함과 개인의 내면 사이의 대비를 묘사하면서 삶의 의미를 찾는 인간 본성에 대해 다루지만, ‘장 데제르’라는 산책자의 발자국을 따라 프랑스 파리의 숨겨진 명소들을 찾아보는 재미도 쏠쏠하다.
고독한 몽상가의 일상에 관한 시적 연대기
첫 문장
이 젊은이를 ‘장 데제르’라고 하자. 그의 옷차림에는 개성이라곤 없어서 여러분은 길을 걷다 그와 부딪치지 않는 이상 군중 속에서 그를 알아보지 못할 것이다.
P. 11
그의 머릿속은 사무실 밖에 있는 시간, 주로 일요일에 대한 것으로 채워져 있다. 매주 일요일은 장 데제르 삶의 전부이다.
P. 13
그의 눈은 땅을 떠나지 않고, 시선은 이 세상 밖으로 넘어가지 않는다. 이 세상 속에서 누군가는 배우요, 또 누군가는 관객이라면, 그는 들러리 단역 정도만 맡을 뿐이다.
P. 14
장 데제르에게는 그만의 큰 미덕이 있다. 기다릴 줄 안다는 것이다. 한 주 내내 그는 일요일을 기다린다. 직장에서는 승진이 되기를 기다리며, 또 은퇴를 기다린다. 은퇴 후에는 죽음을 기다린다. 그에게 삶이란 삼등칸 승객들을 위한 대기실과도 같다.
P. 21
삼 년 가까이 같은 장소에서 식사를 해 왔다는 이유만으로 레옹 뒤보르잘은 장 데제르와 친구가 되었다. 그는 장 데제르의 유일한 친구인 셈이다.
P. 40
장 데제르는 예의를 차리기 위해서도 그렇지만 쏠쏠한 재미를 위해서라도, 돈을 헤프게 쓸 듯한, 남루한 차림에 머리가 벗겨진 노인들이 길거리에서 나눠 주는 전단을 절대 거절하는 법이 없다. 그는 전단들을 모두 챙겨 주머니에 뭉치째 구겨 넣는다.
P. 57
이렇게 그의 삶이 흘러갔다. 장 데제르는 엘비르 바로셰를 만나야만 했다.
P. 102
예상할 만한 일이었다. 모든 일에 끝이 있는 것은 당연하며 때로는 흐지부지되기도 한다.
P. 119
군중 속 그 누구라도 대체할 수 있는 인물이 바로 자신이 라는 사실을 아는 그에게 자살은, 그것조차 쓸모없는 것으로 여겨졌기 때문이었다.
“장 데제르는 공허함을 통해 절망에서 벗어날 수 있는 능력 때문에 나에겐 형제와 같다.”
-미셸 우엘베크 (소설가)
“컬트 소설이라는 표현에 어떤 의미가 있다면, 그것은 바로 이 책과 같은 작품이다.”
올리비에 모니 (문학평론가)
“이 독특한 소설은 불안한 현대성을 담고 있다.”
-필립 블란쳇 (언어학자)
“겉으로는 해가 없어 보이지만 오랫동안 당신을 괴롭힐 텍스트”
-장 필립 블론델 (소설가)
“과거의 책 중에서 가장 현대적이다.”
-제롬 가르생 (문학평론가)
“거대한 작은 보석.”
-세베린 길레메 (저널리스트)
사례 연구: 장 데제르 - 7
일과 - 17
모험 - 59
그 후 - 107
내 친구 장 드 라 빌 드 미르몽을 기억하며 - 121
옮긴이의 말 - 135
지은이 | 장 드 라 빌 드 미르몽 Jean de La Ville de Mirmont
20세기 초 프랑스의 소설가이자 시인이다. 1886년 12월 2일 생으로, 프랑스 남서부 보르도의 한 유복한 개신교 가정에서 태어나 엄격한 교육을 받으며 성장했다. 1904년 보르도 대학에 입학해 문학을 공부했고, 1908년 파리로 올라와 공무원 시험을 준비했다. 22세 되던 1909년 훗날 노벨문학상을 받게 되는 작가 프랑수아 모리악과 재회하며 파리에서 우정을 키웠다.
한편 드 미르몽은 파리에서 노인 지원을 담당하는 공무원으로 일했는데, 이 시기의 경험이 소설 『장 데제르의 일요일』을 창작하는 데 영감을 주었다.
제1차세계대전 중 프랑스 57연대에 소집되었으며, 1914년 11월 28일 베르뇌유앙상파뉴의 슈맹데담 고원에서 포탄 폭발로 전사했다. 『장 데제르의 일요일』은 그가 사망하기 몇 달 전에 그 자신과 소수의 사람을 위해 출판한 책으로, 오늘날에도 끊임없이 읽히는 고전이며 드 미르몽을 프랑스 ‘잃어버린 세대’의 주역으로 만든 작품이다.
이외에도 사후에 출판된 여덟 편의 콩트와 매우 얇은 시집 『공상의 지평선(L'horizon chimerique)』 이 있으며 특히 이 시집에 실린 4편의 시가 가브리엘 포레의 음악에 사용되어 유명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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