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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만장자를 위한 공짜 음식.. 절연 엉뚱한 기자 김방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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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친코> 이민진, '코리안 디아스포라 3부작'의 시작점"
백만장자를 위한 공짜 음식 1
이민진 지음, 유소영 옮김 / 인플루엔셜(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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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능력은 저주일 수 있다." 강렬한 첫문장이 뉴욕의 한국계 미국인 여성 케이시의 삶을 관통한다. 이민 1세대로 세탁소를 운영하며 자식들에게 모든 것을 희생해온 부모는 프린스턴을 갓 졸업한 케이시에게 어서 변호사가 되고 한국계 남자와 결혼하여 자신들의 기를 세워주길 바란다. "법률, 경영, 의대라는 세속적인 삼위일체"가 유일신으로 치부되는 곳. 그 견고한 성공의 길을 이탈하여 진정으로 원하는 일을 찾아보고 싶다고 말하는 케이시에게 세상은 "돈 많은 백인처럼 굴고 있다."는 빈정거림만을 돌려준다.

이민자 여학생이 감히 자신의 진로를 '선택'하려는 것은 오만한 짓일까. 결국 '금융의 성전' 월스트리트의 투자은행에 영업 보조로 취업한 케이시는 자기 의심 속에서 매 순간 고통받는다. 그가 마음속 소리를 좇을수록 부모와의 갈등은 격화되고, 백인인 연인과 친구들이 건네는 "인생은 자신이 만들어나가기 나름"이라는 위로의 말은 그저 공허하게 흩어진다. "좋은 의도와 분명한 대화로 모든 상처를 덮을 수 없는" 문화권에 속한 것이 한스럽지만, 그 모든 것을 은근히 개인의 탓으로 돌리는 "자기결정권이라는 이상"과 미국식 낙관주의에도 넌더리가 난다.

무수한 상처를 딛고 미국 사회의 구성원으로 살아가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케이시와 동생 티나, 그리고 케이시가 언제나 동경해온 친구 엘라. 서로에게 힘이 되어주며 동시대를 견뎌내는 세 여성을 중심으로, 각양각색으로 뉴욕에 뿌리내려 살고 있는 한국계 이민자들의 이야기가 모여 하나의 시대를 생생히 기록한다. <백만장자를 위한 공짜 음식>은 이민진 작가가 구상한 '한국인 디아스포라 3부작'의 첫 번째 책이다. 작가는 현재 3부작의 두 번째 소설 <파친코>에 이은 마지막 작품, 한국인의 교육열과 세계의 한국 학원을 소재로 한 <아메리칸 학원>을 집필 중에 있다. - 소설 MD 권벼리
이 책의 첫 문장
능력은 저주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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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세랑 기획, 아시아 젊은 작가들이 마주한 절연"
절연
정세랑 외 지음, 홍은주 옮김 / 문학동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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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작품집은 소설가 정세랑의 기획에서 시작되었다. 아시아의 젊은 작가들과 문학 안에서 교류하며 “우정의 범위를 살짝 더 넓혀보고 싶었다는” 작가의 꿈이 하나의 주제로 모였다. 아이러니하게도 아시아의 작가들이 머문 자리는 '절연'이다. 새로운 인연이 시작되는 순간 각자의 방식으로 끊어진 실타래를 골똘히 들여다보는 점이 묘하다. 한때는 회복과 치유의 가능성에 대해 믿던 작가 정세랑은 "회복도 치유도 불가능한, 분열과 파멸만 남는 갈등도 있겠구나 인식"(401쪽)하게 되었다고 무라타 사야카와의 대담에서 밝히기도 했다. 긴 팬데믹과 갈등사회의 골과 비트코인 광풍과 마주하며 팬데믹 시대에 '손절'이라는 단어가 대중화된 점도 시사하는 바가 크다. "요 몇 년간을 뒤돌아보니 오래 알았던 사람들, 좋아했던 사람들, 따랐던 사람들과도 헤어지는 시기"(390쪽)였음을 새삼 깨닫게 된 건 꼭 작가만의 일은 아닐 것이다.

우리에게 <편의점 인간>으로 익숙한 일본 작가 무라타 사야카와(엄마-딸의 관계가, 모든 연결이 '무'가 되는 절연 이야기를 썼다.) <고독 깊은 곳>으로 휴고상을 수상한 중국 작가 하오징팡(오직 긍정적인 감정만을 품어야 해서 자신의 감정과 절연하는 '긍정 도시'를 상상한다.) 의 이름이 눈에 들어온다. 싱가포르에서 무슬림으로 사는 소수자인 작가 알피안 사아트의 '마이너 필링스'와 대도시 베이징에서 라사(티베트 자치구)로 기차를 타고 이동하는 한 티베트인 고학력 저임금 노동자의 마음을 따라잡는 라샴자의 소설 등이 무척 새롭다. 이 소설집으로 더 많은 아시아 작가를 번역물로 만날 수 있길 기대해보며, 끊어짐을 말하는 이 소설들로 인해 이루어질 새로운 만남을 고대해 본다. - 소설 MD 김효선
이 책의 한 문장
"지금은 그때의 나처럼 시커먼 구덩이에 떨어진 기분이겠지만, 구덩이 속에는 설련화가 피어 있다고 믿는 거야. 그럼 어떤 상황이 닥쳐와도 희망을 품을 수 있거든."

북트레일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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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회 리틀 스토리킹 수상작"
엉뚱한 기자 김방구
주봄 지음, 한승무 그림 / 비룡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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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 김방구... 아니 김병구. 최고로 유익한 신문 '병구일보'를 만들고 널리 알리기 위해 고군분투 하고 있다. 내가 방구로 불리게 된 이유는... 실수로 이름을 잘못 말해서 이기도 하지만 아주 강력한 방귀를 뀔 수 있기 때문이다. 이 방귀로 달까지 닿을 수 있을 것 같다. 이 힘으로 더 멋진 병구일보를 제작하기 위해 노력할 예정이다. 다만 내 목에 살고 있는 두꺼비를 먼저 취재하고 나서!

저학년 어린이 독자들이 직접 선정한 <엉뚱한 기자 김방구>는 당연하게도 독자들이 좋아할 만한 이야기로 가득하다. 방귀, 트름 같은 소재는 이야기를 단숨에 읽게 만드는 흡입력과 유머를 제공한다. 발표 공포증을 목에 살고 있는 두꺼비로 비유하여 공감표까지 얻어낸다. 독자들은 방구, 아니 병구의 기자 생활을 응원할 수밖에 없다. 이런 재밌는 이야기가 계속 나올 것이라 기대되는 리틀 스토리킹 1회 수상작. - 어린이 MD 임이지
책 속에서
"김병구, 떨지 말자. 넌 그냥 이대로도 반짝거리는 우주 최고 기자라고." p.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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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돈의 시대. 우리는 대화할 수 있을까?"
지구가 평평하다고 믿는 사람과 즐겁고 생산적인 대화를 나누는 법
리 매킨타이어 지음, 노윤기 옮김 / 위즈덤하우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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덜컹대면서 나마 이어지던 대화를 일순간 멈추고 어색한 미소를 지으며 자리에서 퇴장하게 만드는 말들이 있다. "기후 위기는 거짓이다.", "여성이 구조적 약자라는 데이터들은 모두 조작이다", "지구는 사실 평평하다." 이런 말을 들으면 잠시 어리둥절해지며 농담인가? 생각하게 되는데, 대개의 경우 곧이어 상대의 진지한 표정을 보며 지금이 비극의 타이밍임을 깨닫는다. 우리에겐 최소한의 상식 체계가 다른 타인과 대화를 이어나갈 만한 의지도 이유도 없다.

이 책의 제목이 끌린다면, 상식의 토대가 다른 사람과 "즐겁고 생산적"으로 대화하기가 거의 불가능에 가까운 일임을 알기 때문일 것이다. 저자는 이 대단한 일을 실제로 해낸다. 그는 지구가 평평하다고 믿는 "평평한 지구 국제 학회"에 참석해 지구가 평평하다고 믿는 사람들을 만나고, 논쟁하고, 이들의 삶을 듣는다. 그의 도전은 이어지는데 기후변화를 막기 위한 친환경 에너지 정책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석탄 광부들과 만나고, GMO를 불신하는 오랜 친구들과도 논쟁한다.

상상만 해도 녹초가 되는 이 험난한 도전을 통해 저자가 알아낸 것은 뭘까? 그는 단정적으로 말한다. 이들의 입장을 존중하며 따뜻하고 적극적으로, 그리고 집요하게 잘못된 정보를 교정해 주려는 노력이 가장 유효한 방법이라고. 그렇게 해서 과학 부정론자들의 생각을 정말로 변화시킬 수 있다면, 그것만으로도 우리에겐 대화를 그만두지 않을 의지도 이유도 충분하다. 책엔 이 결론을 내기까지의 과정이 재미나게 담겨있다. 인류의 일부를 포기함으로써 인류 전체를 잃고 싶지 않은 모든 이들에게 이 책을 추천한다. - 인문 MD 김경영
이 책의 한 문장
과학 부정론자였다가 전향한 이들의 경험담을 들어보면 그들은 공통적으로 자신을 믿어준 한 사람이 긍정적인 영향을 끼쳤음을 고백하곤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