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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쓰지 않아도 읽는 슬픔, 말하는 사랑 예술가의 서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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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더 사랑할 것이다"
애쓰지 않아도
최은영 지음, 김세희 그림 / 마음산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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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떤 엄마가 자기 자식을 싫어하겠니." (219쪽)
짧은 소설 <무급휴가>의 목소리 하나. 다른 누구도 아닌 현주가 한 말이라 이 말이 미리에게 상처가 됐다. 자식을 사랑하지 않는 엄마가 존재할 수도 있다는 걸 인정하지 못하는 "세상 사람들은 모두 현주처럼 말했고 그 말들의 합창은 미리를 예민한 사람이 되게 했다."(220쪽) <쇼코의 미소>, <밝은 밤>의 작가 최은영은 연한 마음을 지닌 사람들의 이야기를 소설로 쓴다. '마음이 특별히 약해서 쉽게 부서지는 사람도 있는 법'이라고 첫 소설을 내며 작가는 말했다. '지금 맞는 아이가 자라서 폭력 어른이 됩니다'(156쪽)라는 지하철 광고문구를 보고 아무 말도 하지 못하고 그곳을 피하는, 가정폭력을 경험한 적이 있는 이의 얼굴을 (<손 편지> 중) 최은영은 기록한다.

애쓰지 않아도 된다고 최은영의 소설은 말한다. 같아지지 않아도 된다고 말한다. 키우던 병아리 '꾸꾸'의 여린 부리를 기억하기 때문에 먹을 수 없는 그녀를 두고 부모님은 그녀의 사랑을 유난이라고 말하고 농담거리로 삼았다. (<안녕, 꾸꾸>) 초등학교 2학년, 우리 집에서 키우던 강아지 '캔디'를 동네 아저씨들이 잡아갔다는 걸 알게된 이후 (이후의 상황은 상상에 맡긴다...) 나는 떼를 쓰고 원망하며 울었고, '어떤 고기'는 절대 먹지 않기로 했다. 왜 어떤 어른들은 어린이의 슬픔은 우스꽝스럽다고 생각하는 걸까? 오래도록 나는 그것이 궁금했었다.

"너도 참 별나다" (120쪽)는 말을 들으며 자라온, 최은영을 이미 사랑하는 당신이라면 그의 문장에서 우리가 차마 하지 못한 말을 어렵지 않게 발견해낼 수 있을 것이다. '짧은 소설'을 만난 최은영이, 도처에 슬픔이 가득한 이 세계를 살고 사랑하는, 우리에게 사랑을 담아 전한다. - 소설 MD 김효선
이 책의 한 문장
솔직함도 마음이 강한 사람이 지닐 수 있는 태도인 것 같아. 내가 강한 사람이었다면 너의 눈을 보고 말했을 거야. 지호야, 너는 내가 태어나 처음으로 사랑한 친구야. 너는 나를 판단하지 않았어. 너와 함께 있으면 온전해지는 기분이 들었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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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인찬의 시선으로 다시 태어나는 시들"
읽는 슬픔, 말하는 사랑
황인찬 지음 / 안온북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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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오디오클립 <황인찬의 읽고 쓰는 삶>에서 타인의 시를 읽으며 자신의 삶을 자분자분한 목소리로 들려준 황인찬 시인. 그의 목소리가 얹어진 시와 삶의 이야기가 특별한 느낌으로 다가와 오롯이 집중할 수 있었다. 시인과 함께여서 더 큰 울림이 되어준 원고들을 선별하여 단행본으로 선보인다.

이 책은 시 한 편, 그 시로 파생된 산문 한 편이 짝을 이뤄 이어진다. 유희경 「좋은 것 커다란 것 잊고 있던 어떤 것」, 김소연 「바깥」, 정현우 「슬픔을 들키면 슬픔이 아니듯이」, 에드거 앨런 포 「애니를 위하여」, 김복희 「귀신 하기」, 성미정 「사랑은 야채 같은 것」 총 마흔아홉 편의 시를 읽고 유년시절, 가족, 사랑, 슬픔, 좋아하는 마음, 그리움, 계절, 일상을 이야기하며, 시가 삶이 되기도 하고, 삶에서 시를 찾기도 하는 시인만의 시간을 공유한다. 먼저 시를 조용히 음미한 후 시인의 섬세한 시선을 따라가 보면 혼자의 시가 다른 의미의 시로 읽히고, 세계가 넓어지는 경험을 하게 된다. - 에세이 MD 송진경
추천사
'시를 어떻게 읽어야 하나요?'라는 질문을 자주 받는다. 일일이 이해하려고 애쓰기보다 일단 느껴보세요, 라고 답하지만 충분한 답은 아니다. 느끼기 위해서는 느낄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이제는 질문에 대한 답 대신 이 책을 불쑥 내밀 것 같다. 황인찬 시인의 섬세한 렌즈를 통해 들여다보는 시는 다 아는 시인데도 새롭게 읽힌다. 그리고 당연하게도 그것은 그가 자신의 섬세한 렌즈를 사람들의 눈에 씌워줄 수 있는 글을 썼음을 의미한다. 나는 글을 읽었을 뿐인데, 어쩐지 그와 누구보다도 속 깊은 대화를 한 기분이 든다. _ 김겨울(작가, 북튜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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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간은 목표와 계획대로 흐른다"
일 잘하는 사람의 시간은 다르게 흘러간다
이윤규 지음 / 위즈덤하우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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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신없이 하루를 보냈지만 정작 뭘 했는지 잘 모르겠을 때, 새로운 일에 도전하고 싶지만 영 시간이 부족하다고 느낄 때, 우리는 우리보다 바빠 보이는 사람들이 어떻게 시간을 활용하고 있는지, 제목처럼 일 잘하는 사람의 시간은 다르게 흘러가는지 문득 궁금해진다. 저자 이윤규 변호사만 봐도 그렇다. 본업 이외에 여러 활동을 병행하면서도 영화도 보고 게임도 즐기고 술자리에도 참석한다는 그의 시간은 느리게 흘러가기라도 한단 말인가. 그러나 시간은 누구에게나 공평하게 주어진다. 그리고 그 한정된 시간을 어떻게 보내느냐는 전적으로 우리의 의지에 달려 있다.

그러나 마음먹은 대로 되지 않는 것이 인생이다. 그럴 땐 하루 일과부터 촘촘하게 계획해 볼 필요가 있다. 숨막히는 일정에 시달리면 어쩌나 하는 걱정은 내려놓자. 저자는 잘 짜여진 일정이 오히려 우리를 자유롭게 만든다고 말한다. 그는 이 책에서 세계적 멘토들이 누차 강조해 왔던 시간 관리의 기본 원칙 중에서도 직접 체득하여 지켜 오고 있는 것부터 아날로그 시계를 통해 시간을 양적 개념으로 파악하자는 등의 팁까지 알짜들만 골라 담았다. 이제 어떤 일정으로 시간을 보낼 것인지, 삶의 목표와 계획부터 점검해 보자. 저자의 말처럼 시간 관리는 곧 인생 관리다. - 경영 MD 홍성원
이 책의 첫 문장
시간 관리에는 크게 두 흐름이 있다. 효율적인 삶을 추구하는 방향과 즐겁고 윤택한 삶을 추구하는 방향이다.

이 책의 한 문장
나는 방법론을 제시하는 경우에는 핵심적인 '결론'과 실용성 두 가지 외에는 별다른 의미가 없다고 생각을 한다. 그 사람이기에 거둔 성과나 그 사람이 그와 같은 결론을 내리기까지의 과정들을 귀납적 논증의 방식으로 제시하는 것에는 큰 매력을 느끼지 못한다. 그렇기에 이 책은 현재 내 머릿속에 들어 있고, 실제 내가 실행하는 것들만을 글로 옮겼다. (...) '이 정도는 생각할 수 있고 지킬 수 있다'라는 것들만을 모아두었다. 이 책을 쓰는 과정에서도 지나치게 지엽적이거나 깊게 들어가는 것들은 배제하려 노력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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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들이 책과 함께 살아가는 방법"
예술가의 서재
니나 프루덴버거 지음, 노유연 옮김 / 한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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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책을 뱉어내는 지경에 이른 내 책장은 가족의 눈치를 보게 만드는 골칫거리이지만 여전히 남의 책장 구경은 세상에서 가장 흥미로운 일들 중 하나다. 다른 사람들은 어떤 책을 어떤 모습으로 쌓아가며, 책과 어떻게 관계 맺으며 살고 있나. 이것은 들여다볼수록 더 많은 이야기가 샘솟는 질문이라 지인들의 집들이에서 결국 발이 오래 머무르는 곳은 당연히 서가 앞이다.

이 책은 앉은 자리에서 바로 시작되는 집들이다. 책에 소개된 서른두 개의 서재는 작가, 서점 주인, 미술가, 디자이너 등 예술가들의 공간인데 책에 살짝(보다 조금 더) 미쳐있다는 공통점을 가진 이들답게 볼 거리와 읽을거리가 충만하다. 가지각색으로 아름다운 서재의 사진과 이 서재들을 가득 채운 책을 모으고 정리하고 읽고 사랑하는 이야기들. 책을 사랑하는 이라면 누구든 황홀해 마지않을 구성 아닌가. 커다란 판형과 고품질의 인쇄는 사진의 현장감을 더 높이기까지 해서, 책을 자세히 들여다보는 동안만큼은 마치 여행을 하는 것 같은 기쁨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 인문 MD 김경영
이 책의 첫 문장
저는 언제나 무엇이 집(house)을 집(home)답게 만드는가에 대한 질문에 가장 관심이 많았습니다.

이 책의 한 문장
인터뷰 과정에서 우리가 계속해서 발견한 사실은, 책에 둘러싸여 사는 사람일수록 자신의 삶과 관심사, 열정 그리고 가치에 대해서 대화하기를 좋아한다는 것입니다. 자신들의 과거와 미래에 대한 이야기까지도 말이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