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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라오케 가자! 인종, 국민, 계급 더 나은 나를 위한 하루 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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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는 지금 아무것도 아니고 아무의 사람도 아니고"
도시가스
이수명 지음 / 문학과지성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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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집 <물류창고> 이후 4년이 흘렀다. 이수명의 여덟 번째 시집과 첫 산문집이 2022년 봄 동시에 출간되었다. 산문집에서 그는 이렇게 말한다. "나의 시선도 존재하지 않고, 나의 관념도 존재하지 않고..." (42쪽, <나는 칠성슈퍼를 보았다) 2018년 출간된 시론집에서는 이렇게 이야기했다. "감추어진 것은 사실상 없다. 하지만 감추어져 있다고 생각하고, 감추어진 어떤 것을 찾는 것이 우리의 관념이다..." (41쪽, <표면의 시학>) 물류창고라는 동명의 시 열편이 수록되었던 2018년작 <물류창고>처럼, 2022년 출간된 <도시가스>에는 일련번호 없이 수록된 여섯 편의 <도시가스>가 있다. 시는 각각의 도시가스를 구분하지 않고 흐른다. '부드럽고 / 온화하고 / 은은하게 / 순조롭게' 우리에게 흘러들어오고 있는 가스처럼.

2022년 시집 <도시가스>에 수록된 <물류창고>에서 그는 '창고에서 아무것도 하지 않는다' (28쪽) 또 그는 <물류창고>에서 '책꽂이에 꽂힌 책들은 늘 꽂혀 있기만' 한 것을 보고 '한 권을 꺼내 한 부분을 늘 읽'는다. (35쪽) 아무의 사람도 아닌 우리가 특정되지 않는 공간의 구획 사이를 '그냥 담당자처럼 걸어 다'닌다. 우리에게 우리가 우리이게 하는 어떤 것이 존재하는가? 이수명다운 감각의 연쇄가 스스로가 놓인 자리를 돌아보게 한다. - 시 MD 김효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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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야마 야마 유니버스의 시작!"
가라오케 가자!
와야마 야마 지음, 현승희 옮김 / 문학동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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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빠졌어, 너에게>로 국내에 처음 소개된 작가 와야마 야마는 첫 등장부터 강렬했다. 속을 잘 모르겠는, 그러나 어쩐지 매력적인 주인공을 내세운 <빠졌어, 너에게>는 국내 독자들의 마음을 쉽게 사로잡았고, 두 번째 만화 <여학교의 별 1> 또한 담임 선생님과 학생들이 펼치는 진지하고도 엉뚱한 케미가 무척이나 사랑스러웠다. 이번에 출간된 <가라오케 가자!>는 순서 상으로는 국내 세 번째 소개되는 와야마 야마의 책이지만 실제로는 이전 만화들보다 먼저 선보인, 작가의 초기 작품이다.

조직의 두목이 여는 공포의 노래 대회 때문에 합창부 부장 사토미를 찾아간 야쿠자 쿄지. 변성기 슬럼프에 빠진 사토미와 매일 '가라오케 가자!'를 외치며 사토미의 특훈을 받는 쿄지. 두 사람의 우정은 시간이 지날수록 기묘하게 흘러간다. 이미 장르가 된 작가, 와야마 야마가 그리는 매력적인 캐릭터 속으로 다시 한번 빠질 차례다! - 만화 MD 도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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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주년 기념판, 한국어 첫 완역"
인종, 국민, 계급
에티엔 발리바르.이매뉴얼 월러스틴 지음, 김상운 옮김 / 두번째테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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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88년에 처음 출간되어 지금껏 유효하게 논의되고 있는, 에티엔 발리바르와 이매뉴얼 월러스틴의 고전적 저작이 한국어로 처음 완역되었다. 이 책은 2018년 출간 30주년 기념 판본을 옮긴 것이다. 책의 서두에는 30주년을 기념하며 진행한 저자 대담이 실렸는데, 이 책이 출간된 배경과 책의 의의와 한계 등을 직접 밝힌다.

발리바르와 월러스틴은 자본주의와 시장 논리가 널리 퍼질수록 왜 민족주의, 인종주의와 같은 공동체적 정체성이 더 창출되는가, 왜 이 같은 공동체적 정체성에 의한 갈등을 강화시키는가에 대한 의문을 중심에 두고 국민, 인종, 민족 등의 개념들을 주제별로 다루면서 현실을 분석한다. 두 저자는 어떤 지점에서는 공통점을, 또 다른 지점에서는 극명한 차이를 보이며 개념에 대한 논의를 이어나간다. 저자들이 책의 제안을 이어 받아 논의해 주길 요청한 만큼, 독자들은 매 장마다 새롭게 사유의 장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 사회과학 MD 김경영
추천의 글
이 책은 1988년 처음 출간된 이래 현대 인문 사회과학의 고전으로 자리 잡았다. 알튀세르의 구조적 마르크스주의를 비판적으로 계승하는 발리바르와 브로델의 역사학을 독창적으로 발전시킨 월러스틴의 만남은 중요한 지적 사건이었다. 그 사건의 결실인 이 책은 마르크스주의의 기본적 이론 틀인 토대와 상부구조 개념을 심원하게 개조하면서 역사적 자본주의 체계의 재생산/변혁에서 국민(국가)의 역할이라는 새로운 질문을 제기한다. 이 질문을 통해 마르크스주의에서 역사의 주체로 간주된 계급은 인종과 국민이라는 또 다른 정체성들과 교차한다는 사실이 드러난다. 인종주의와 국민주의는 단순한 가상이 아니라 역사적 자본주의의 물질적 토대를 이루는 것이다. 오늘날의 급진 정치는 여기에서 출발해야 한다. - 진태원, 고려대 민족문화연구원 HK연구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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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황별 맞춤 감각환경 조성법"
더 나은 나를 위한 하루 감각 사용법
러셀 존스 지음, 김동규 옮김 / 세종(세종서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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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몬은 빠른가 느린가? 빨간색과 노란색 중 어느 쪽이 무거운가? 바위는 단맛인가 신맛인가? 이 추상적인 질문에 대부분의 사람들이 같은 답을 내놓는다. 이는 우리 인간이 가진 교차 감각의 세계를 보여주는 단적인 예다. 우리가 경험하는 모든 것은 공감각적이라는 소리다. 감각 과학 분야의 전문가인 저자는 여러 가지 교차 감각이 우리의 행동과 지각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색상, 빛, 소리, 냄새 등을 조합한 '감각 처방'의 개념을 소개한다. 책은 아침부터 밤까지 시간 순으로, 우리가 평범한 일상 속에서 공감각적 경험을 충분히 활용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높은 천장이 창의적인 작업에 도움을 준다는 이야기는 많이들 들어봤을 것이다. 하지만 그것만으로는 충분치 않다. 어두운 조명에 65데시벨의 배경 소음과 점토 장난감 냄새가 있으면 좋고 책상은 어지러운 편이 낫다. 벽이나 노트가 파란색이면 더 좋다. 역으로 정확성이 필요한 업무를 할 때는 빨간색이 시야에 들어오는 것만으로도 충분한 효과를 낸다. 퇴근 전 시간이 영 가지 않는다고 느낀다면 느린 단조 음악, 라벤더향, 파란색 물건의 도움을 받자. 퇴근 후에는 그 반대다. 빠른 음악, 무취, 빨간색이나 노란색이 저녁 시간을 만끽하기에 좋다는 사실을 기억해 두자. - 경영 MD 홍성원
이 책의 첫 문장
프랑스 남부에서 휴가를 보낸다고 상상해보자.

이 책의 한 문장
하루 업무가 끝난 후에는 마음가짐을 완전히 바꿔야 할 필요가 있다. 종일 정신을 곤두세운 채 생산성과 자신감, 협동심, 창의성 등을 발휘하기 위해 애쓰던 태도를 이제 멈춰야 하는 것이다. 그런데 그러지 못한다는 것이 우리의 고질병이다. (...) 어떤 경우든 직장 생활과 가정 생활을 철저히 구분해서 퇴근 후 저녁 시간을 만끽할 필요가 있다. 공감각을 발휘하여 살아간다는 것은 정서적으로 도움이 되는 공간을 확보하여 무슨 일에서든 최선의 결과를 얻어낸다는 것을 뜻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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