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 북펀드는 출판사 요청에 따라 출판사 주관하에 진행됩니다.
“나도 너처럼 멋진 날개가 있었으면….”
아이의 내면을 섬세하게 표현해 낸 아름다운 그림책 <검은 새>
책 표지를 넘기면 여자아이가 슬픈 표정으로 정면을 바라보고 있습니다. 열린 방문 사이로 엄마 아빠가 싸우는 모습이 보입니다. 아이는 불안하고 두려운 마음을 안고 집 밖으로 나옵니다. 그때 아이 앞에 검은 새가 나타납니다. 아이는 검은 새를 마주 보며 생각합니다. ‘나도 너처럼 멋진 날개가 있었으면…….’ 바로 다음 순간 검은 새가 아이를 압도할 만큼 커집니다.
검은 새가 아이를 들어 올려 등에 태우고 날기 시작합니다. 검은 새와 한 몸이 된 아이는 구름을 뚫고 올라가 큰 바람을 쫓아 들판을 건넙니다. 그리고 다음 순간 아이는 바람의 격려를 받고 검은 새의 등에서 일어나 혼자서 날기 시작합니다. 검은 새가 까아, 하고 웃어 줍니다. 아이는 스스로 그려 낸 상상의 세계에서 자신 속에 숨어 있는 무한한 힘을 발견합니다.
바로 혼자서도 날 수 있다는 것을요. 이제 아이는 자신만의 세계를 갖게 되었습니다. 마지막 장면, 아이가 정면을 바라봅니다. 하지만 더 이상 처음처럼 슬픈 표정이 아닙니다. 무언가 굉장하고 흥분되는 일을 경험한 듯 아이는 행복해 보입니다.
아이는 ‘상상’의 힘으로 혼자서 하늘을 날며 슬프고 힘든 현실에서 벗어나 자신만의 세계를 갖게 됩니다. 상상은 아이 내면 깊숙이 자리하고 있는 욕구를 드러내고 아이를 성장하게 만드는 원동력이 되어 주지요.
이수지 작가의 그림책 《검은 새》는 2007년에 출간된 후 지금까지도 독자들에게 꾸준히 사랑받는 그림책입니다. 아이와 검은 새가 함께 하늘을 자유롭게 가로지르는 장면이 무척이나 인상적이지요. 이 그림책은 석판화로 작업한 것으로, 다른 색은 전혀 사용하지 않고 오로지 흰 바탕과 강렬하게 대비되는 검은색으로만 그림을 그려 이야기를 만들어 나가고 있습니다.
검은색은 때로는 하늘을 뒤덮는 검은 새의 날개가 되기도 하고 바람이 되기도 하는데, 흰 바탕과 강한 대비를 이루어 하늘을 날 때의 속도감과 아이를 스치고 지나가는 바람의 결까지 잘 나타내고 있습니다. 자유로운 공상의 세계에서 주인공 아이가 하늘을 날면서 느꼈을 법할 기분을 독자들도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지은이_ 이수지
한국과 영국에서 회화와 북아트를 공부하고 세계 여러 나라에서 그림책을 펴냈습니다. 그림으로 이야기를 이끌어 나가는 힘과 책의 물성을 이용한 그림책 작업을 특징으로 꿈꾸고 상상하는 세계와 현실 세계의 묘한 경계를 표현하는 책들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한국 작가 최초로 한스 크리스티안 안데르센상(그림 작가 부문)을 수상하였으며, 볼로냐 라가치상 픽션 부문 스페셜 멘션, 한국출판문화상, 뉴욕 타임스 그림책상, 보스턴 글로브 혼 북 명예상 등을 받았습니다. 대표작으로 《검은 새》, 《여름이 온다》, 《강이》, 《선》, 《파도야 놀자》, 《그림자놀이》, 《움직이는 ㄱㄴㄷ》 등이 있고, 《우리는 벌거숭이 화가》, 《그림자는 내 친구》 등에 그림을 그렸습니다. www.suzyleebooks.com
Q. <검은 새>는 작가님 작품 중에 서사가 강렬한 작품 중 하나라는 생각이 듭니다.
<검은 새>를 만드신 계기와 이 작품을 통해 독자들에게 전하고 싶은 이야기도 들려주세요.
A. <검은 새>는 제가 미국에서 몇 년간 머무르던 동안 만든 책입니다. 어느 여름날, 푸른 잔디밭 위를 또각또각 걷고 있는 커다란 까마귀를 보았습니다. 무척 큰 까마귀였습니다. 갑자기 푸드득 까마귀가 날아올랐는데 검은 날갯죽지에 푸른빛 한줄기가 비치는 것을 보면서 아름답다고 생각했습니다.
오래전부터 가슴속에 간직해 두고 있던 몇 가지 이미지 중 하나가 ‘장자’의 붕새(鵬鳥)였는데, 문득 그 커다란 까마귀를 보니 어떤 이미지가 떠올랐습니다. 두터운 바람을 타고 한번 날개를 펴면 온 천지를 뒤덮고, 날갯짓 한 번에 구만 리를 난다는 붕새의 눈으로 내려다보면 속세의 일들은 다 작아 보이겠다 싶었습니다.
그러면서 근본적인 불안이 있는 아이의 마음이 겹쳤습니다. 주변의 그 누구도 제대로 말해 주지 않아 점점 커지는 아이의 마음속의 불안 말이지요.
깊고 깊은 검은색, 까마귀, 거대한 붕새, 가슴이 터질 것 같은 아이. ‘검은 새’는 서로 연관 없는 모티브들이 연결되어 시작되었습니다. 그리고 그때 마침 석판화 작업을 시작하게 되었지요.
Q. 작업하실 때 글과 그림의 순서가 다를 것 같아요. 작가님은 이야기와 이미지 중 주로 어떤 순서로 작업을 하시는지 궁금합니다.
A. “검은 새”는 검은 새가 날개를 쭉 펴고 세상을 덮을 듯이 나는 장면을 맨 처음 그렸습니다. 그 이미지를 중심으로 앞뒤로 이야기와 그림의 살을 붙였습니다. 검은 새의 넓은 등, 날갯죽지 안에 바람을 가득 머금은 검은 새. 검은 새는 단단하게 만져지는 물리적인 존재라기보다는 선들이 뭉쳐 만들어진, 바람에 풀려버릴 수도 있을 성긴 연기 같은 존재입니다. 그래서 화면에서 검은 새의 형체는 다소 모호합니다. 우선 그런 검은 새의 모습을 표현해 보아야 이야기가 생길 것 같았습니다. 그림을 모두 그린 후, 글을 얹었습니다.
Q. 작가님께 검은색이 특별히 어떤 의미가 있는지 궁금합니다.
A. 검은색이란, 색이라기보다는 그냥 모든 것을 품는 도구라는 생각이 듭니다. 검은색이 다양한 깊이와 질감을 가지고 형체를 표현하고, 세상을 표현하고, 마음을 표현하고, 눈물을 표현하면서 우리에게 이야기를 들려주지요. “검은 새”를 만들었을 때 많이 들었던 질문 중 하나가 왜 ‘검은색’ 만으로 그렸냐는 것이었습니다.
아주 어이없을 정도로 실질적인 이유는, 제가 석판화 작업을 할 때 검은 잉크밖에 사용할 수 없었기 때문입니다. ^^ 하지만 꼭 그래서는 아니고요. 저는 그 검은색이 무척 깊으면서 평평한 색이며, 아이의 마음을 충분하게 표현하고 있다고 느꼈기에 특별히 다른 색의 사용을 고려하지 않았습니다.
책을 다 만들고 나서 왜 검은색만 사용했냐는 질문을 받고 나서야 꿈에서 깨어나듯 알아차린 것 같습니다. 내가 그랬구나,. 하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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