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 북펀드는 출판사 요청에 따라 출판사 주관하에 진행됩니다.
서문 5
페이지 매겨진 우울: 큐레이토리얼 공간으로서의 도서관— 아나소피 스프링어 17
도서관이라는 지도— 매건 쇼 프레링거 &릭 프레링거, 에린 키세인 18
앤드루 노먼 윌슨: <스캔옵스> 38
‘아시아 아트 아카이브’: 지형도 다시 그리기— 하마드 나사르, 아나소피 스프링어 &에티엔 튀르팽 50
리딩 룸 리딩 머신— 아나소피 스프링어 72
오픈 액세스 플랫폼 ‘Arg.org’를 지지하며 퀘벡주 고등 법원에 부치는 편지— 찰스 스탠키에베치 120
인류세 시대, 책의 윤리— 조아나 질린스카, 아나소피 스프링어 &에티엔 튀르팽 132
“도서관은 사서와 이용자가 여러가지 과업을 종합적으로 수행하는 공간이다. 유혹, 유동적인 동맹 관계, 복제품의 복제품으로 가득한 일종의 공사장이다.”
“책이 전통적으로 사적 탐닉과 연구를 위한 매체로, 갤러리가 전시와 퍼포먼스를 위한 공공장소로 여겨져 왔다면, 공공의 독서 공간인 도서관은 두 가지 특성이 혼합된, 책을 ‘퍼포밍’하는 장소다. 또한 사서
가 컬렉션에 접근하는 길을 안내하는 이성적인 관리인으로, 독자가 도서관을 드나드는 외부인으로 구분되어 왔다면, ‘큐레이토리얼 에이전트’(curatorial agent)란 사서와 독자를 나누는 좁은 틈새
에 머물며 ‘페이지 매겨진 정신’(paginated mind)을 자극·도발·유혹하거나 동요케 할 뜻밖의 교류를 만들어 내는 이다.”
“도서관 카탈로그는 컬렉션에 속한 개체들의 목록을 보여준다는 점에서 초기 전시 도록과 비슷하다. 관람객이 작품을 둘러보는 동안 들고 다니며 참고하는 간단한 목록에 불과했던 전시 도록은20세기 중반 들어서야 주제의 범위, 크기, 학문적 의의 면에서 야심을 드러내는 미학적·비평적 일람으로 진화했다.
“바르부르크 도서관에서 책은 단지 연구의 기반이 되는 콘텐츠가 아니라 신중히 설계된 상호근접성을 바탕으로 미학적인 힘을 펼치는 사물로, 마치 큐레이터가 배치해 놓은 전시물과 같았다. 책제목이 연상 작용에 따라 계속해서 이어지는, 처음과 끝의 위계가 부재한 순환적 공간에서 책들 간의 관계가 다시 짜였다. 낯선 ‘이웃’이 생길 때마다 새로운 성좌가 그려지면서 새로운 생각이 탄생했다.
“〈오리지널 선 픽처스〉는 도서관 카탈로그와 반 하프텐이 제작한 서지로부터 탄생함으로써,
먼저 전시가 열린 뒤 관련 자료가 도서관에 들어오는 전통적인 순서를 뒤집었다. 반 하프텐은 장서를 분류하고 목록화하는 기존의 방식에 의문을 제기하는 한편, 그때까지 아무도 주목하지 않던 책들을 특별한 큐레이토리얼 자원으로 보고 파고들어 전시를 발전시켰다.”
“우리는 책을 생각을 담은 하나의 사물로 보고인문학계에 시각성을 다시 소개하고자 했다. 부록에 이미지 몇 장 끼워 넣는 관행을 벗어난 시도를 통해서 말이다. 또 한 이미지와 텍스트 사이의 위계질서에 의문을 제기하고자 했다. 우리가 경험하는 문화가이미지로 가득하다고 해서 모두가 이미지를 가지고 작업해야 한다고 주장하려던 것은 아니다. 다만 통일된 형식을 따라야 한다는 긴장을 완화한다면 책이라는 사물을 제작하는 작업, 혹은 책의 형식적 한계 안에서 지식을 생산하는 작업이 어떤 결과를 만들까 궁금했다.”
“책은 선형적으로 만들어지지도, 경험되지도 않기 때문이다. 나에게 있어서 책을 만든다는 것은 새로운 시도를 하거나 책 본연의 불안정성을 전면에 내놓고 독자가 그것을 면밀히 살펴보게 하는 일이다.”
아나소피 스프링어 ANNA-SOPHIE SPRINGER
베를린을 기반으로 활동하는 큐레이터, 작가, 편집자이자 ‘K. 출판사’ 대표다. 이미지, 텍스트, 공예품을 유연하게 조합하면서 큐레이토리얼과 편집을 아우르는 예술적 실천을 해 나간다. 주로 아카이브, 전시
로서의 책(book-as-exhibition)을 주제로 작업한다. 다양한 대상을 엮어 지리적·물리적·인지적으로 새로운 관계들을 만들어 가고 있다.
* K. 출판사는 2020년, 독일 문화부에서 유망한 독립출판사에 수여하는‘독일 출판상’(Deutscher Verlagspreis)을 수상했다.
에티엔 튀르팽 ETIENNE TURPIN
캐나다 출신의 철학자로, 도시 체계, 데이터와 인프라의 정치경제학, 시각 문화, 디자인, 동남아시아 식민사를 연구한다. 미국 MIT, 호주 SMART 연구소, 싱가포르 난양공과대학교 현대미술센터에서 연구원으로 일했고 러시아 스트렐카 연구소, 미국 캘리포니아대학교 버클리 캠퍼스, 미시간대학교, 토론토대학교에서 가르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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