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며
1부 초등학생에게 꼭 필요한 고전 가까이하기
1장 다시, 고전의 힘
왜 고전을 읽어야 할까요?
삶의 지혜를 배운다
나를 드러낼 수 있다
진정한 독서의 밑거름이 된다
천천히 읽는 습관을 기를 수 있다
객관적으로 자신을 돌아볼 수 있다
동양 고전은 실용적이고 활용성이 높다
2장 고전 읽기 처방전
어떻게 하면 재미있게 읽을 수 있을까요?
고전을 즐겁게 읽는 법
1) 흥미와 관심 유발하기 2) 마음에 드는 문장 찾기
3) 문장 필사하기 4) 파란색 펜으로 생각 쓰기
5) 대화 나누기 6) 친구와 함께 읽기
3장 부모와 학생을 위한 밀착 처방 열 가지
부모 편
한자 교육과 병행해야 할까요?
아이가 내용 해석을 잘못했어요
언제부터 시작해야 할까요?
무슨 말을 어떻게 나눠야 할지 막막해요
필사만으로 효과가 있을까요?
학생 편
이런 걸 왜 해야 돼요?
무슨 말인지 모르겠어요
하기 싫어요
쓸 말이 없어요
지금 시대와 맞지 않아요
2부
동양 고전으로 단단한 마음 키우기
1장 자존감이 높은 아이
다른 사람이 부러워요 • 《명심보감》
주목받고 싶어요 • 《논어》
불평할 일 투성이예요 • 《채근담》
귀찮아서 안 하고 싶어요 • 《명심보감》
인기가 많았으면 좋겠어요 • 《논어》
전 못해요 • 《맹자》
나는 누구일까요? • 《도덕경》
용기 있는 사람이 되고 싶어요 • 《맹자》
2장 배움이 즐거운 아이
공부를 잘하고 싶어요 • 《순자》
왜 배워야 할까요? • 《명심보감》
‘배움’과 ‘생각’은 어떻게 다른가요? • 《논어》
새로운 경험이 두려워요 • 《명심보감》
왜 공부를 해야 할까요? • 《논어》
왜 책을 읽어야 할까요? • 《격몽요결》
목적을 이루어야만 성공한 삶일까요? • 《맹자》
어떻게 하면 계획을 잘 실천할 수 있나요? • 《명심보감》
3장 감정을 잘 다루는 아이
화가 나서 참을 수가 없어요 • 《손자병법》
왜 착하게 살아야 하나요? • 《명심보감》
마음이 너무 힘들어요 • 《열하일기》
고민만 산더미고 실천을 못 해요 • 《논어》
친구에게 질투가 나요 • 《채근담》
마음이 조급해요 • 《맹자》
남이 나를 괴롭게 해요 • 《명심보감》
한번 토라지면 오래가요 • 《채근담》
4장 관계 맺음이 좋은 아이
어른의 충고는 꼭 들어야 하나요? • 《채근담》
친구의 험담을 들었어요 • 《논어》
윗사람이 중요한가요? • 《명심보감》
친구 관계가 고민이에요 • 《논어》
부모님을 사랑하지만 자꾸 부딪쳐요 • 《명심보감》
친구가 내 마음을 몰라줘요 • 《맹자》
어려움에 처한 친구가 있어요 • 《중용》
형제자매와 갈등이 있어요 • 《사자소학》
5장 미래를 그리는 아이
실패가 두려워요 • 《격몽요결》
적성은 어떻게 찾아야 할까요? • 《채근담》
어차피 해도 안 돼요 • 《대학》
아무것도 안 하고 놀고 싶어요 • 《채근담》
시작하기에 너무 늦은 것 아닐까요? • 《논어》
뭐부터 해야 하죠? • 《대학》
실천으로 옮기기가 너무 어려워요 • 《논어》
나에게 맞는 직업은 뭘까요? • 《손자병법》
나가며
부록 1 이 책만은 꼭 완역본으로 읽어보세요!
부록 2 동양 고전 초등 도서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