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라딘 중고매장

미리보기
  • 최저가 : 9,600원 I 최고가 : 9,600원
  • 재고 : 1부 I 도서 위치 : B16 [위에서부터 2번째칸]
  • - 쇼핑목록에 추가하신 후 목록을 출력하시면 매장에서 간편하게 상품을 찾을 수 있습니다.
 
[종로점] 서가 단면도
(1)

확률 계산을 잘못하는 바람에 무고한 사람이 살인범으로 몰린다면? 교활한 범죄자가 수학을 이용해서 무죄 판결을 받아낸다면? 이 책은 계산 착오, 계산 결과의 오해, 혹은 필요한 계산을 간과하는 등 아주 단순한 수학적 오류로 인해 발생한 매우 부당한 판결들을 소개한다.

19~20세기의 유언장 위조나 국가기밀 누설 사건을 둘러싼 필적 감정부터 오늘날 범죄 사건에서 곧잘 사용되는 DNA 분석에 이르기까지, 열 가지 사례를 통해 법정에서 사용되었거나 지금도 사용 중인 수학적 개념을 살펴본다. 사람들이 쉽게 현혹되는 다단계 사기는 물론이고 대학원 입학 시험에서 발생한 성차별 문제까지 수학적으로 분석해 증명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면 무심코 지나치는 숫자들을 전혀 다른 시선으로 보게 될 것이다.

오늘날 수학은 상품 설명, 투자, DNA 분석 등 각종 분야에서 사용되며 수학적 근거가 있을 때 사람들은 무심코 그 주장이 객관적이고 옳은 것이라고 맹신하기 쉽다. 그러나 수학적인 지식을 약간만 갖추고 비판적인 시선으로 면밀히 살펴보면 수학을 이용한 눈속임들을 발견할 수 있다. 이 책은 수학의 오류가 개인의 재산과 명예, 심지어는 자유까지 구속하게 만들었던 사례를 통해 올바른 수학적 사고의 필요성을 알려 준다.

첫문장
인도 전설에 따르면 체스 게임은 벨랄라 계급의 드라비다인이 고안했다.

BBC 포커스 매거진
: 여기서 다루는 수학적 오류는 법정에서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에서도 쉽게 접하는 문제들이다. 이 책에서 소개하는 흥미진진한 범죄 사건을 통해 일상에서 무심코 수학을 잘못 적용하는 경우와 그 위험성을 알아볼 수 있을 것이다.
퍼블리셔스 위클리 (미국)
: 법정에서 잘못 사용된 수학적 계산을 살펴보는 흥미진진한 여행이 펼쳐진다. 이 책에서 소개하는 사례들은 사건 자체로 흥미로울 뿐만 아니라 범죄 사건을 해결하는 데 수학적인 이해를 더해 그 재미를 두 배로 만든다. 사건의 경과부터 그에 얽힌 수학적 문제와 해답, 그리고 정확한 분석을 통해 수학적 통찰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 이 책은 찰스 폰지, 헤티 그린, 알프레드 드레퓌스 같은 역사적 인물들이 연루된 사기 사건과 위조 의혹에 대한 놀라운 분석을 선보인다. 사람의 직관적인 판단이 얼마나 잘못될 수 있는지 묘사한 매혹적인 책이다.
워싱턴 인디펜던트 리뷰오브북스
: 슈넵스와 콜메즈는 일반인도 이해하기 쉬운 수학적 개념을 바탕으로 범죄 사건을 재구성하여 소개하고, 재판에서 수학을 신중히 사용해야 한다고 당부한다. 법정에서 DNA 증거와 같은 정교한 법의학 기술을 더 많이 사용하는 오늘날 이 경고는 여전히 호소력이 짙다.
미국 수학 협회 (MAA)
: 수학에 얽힌 법정 소송을 극적으로 구성하여 많은 독자들을 매료시킨다. 지적인 자극과 동시에 미스터리에 대한 흥미를 불러일으키는 매력적인 책이다.
스티븐 스트로가츠 (코넬 대학교 수학과 교수, X의 즐거움 저자)
: 범죄와 대중과학을 접목해 수학책의 새로운 장르를 개척했다. 이 분야에서는 이 책이 전무후무할 것이다.
마이클 캐플런 & 엘런 캐플런
: 사회학의 창시자인 오귀스트 콩트는 도덕 문제에 확률을 적용하는 것이 수학의 추문이라고 했다. 이 책은 범죄 사건을 둘러싼 법률 사례에서 나타나는 수학의 양면적인 역할을 살피면서, 과학적 확실성에 대한 욕구가 법원마저 중대한 부정을 저지르게 하는 과정을 생생하게 보여 준다.
이 책을 추천한 다른 분들 : 
 - 세계일보 2020년 9월 26일자 '새로 나온 책'

최근작 :<법정에 선 수학> … 총 2종 (모두보기)
소개 :하버드대학교 수학과를 졸업하고 프랑스 국립과학연구원에서 정수론을 연구하고 있다. 대중을 위한 수학책을 비롯하여 수학을 주제로 한 살인 미스터리 등을 다양하게 집필했다. 베이즈 법률연구 콘소시엄 국제팀에서 활동하며 형사 법정에서 확률과 통계를 더 정확하게 이용하는 방법을 연구하고 있다.
최근작 :<법정에 선 수학> … 총 2종 (모두보기)
소개 :레일라 슈넵스의 딸로, 케임브리지대학교 수학과를 졸업했다. 런던에서 수학을 가르치며 수학에 관한 칼럼 등 다양한 글을 쓰고 있다. 슈넵스와 마찬가지로 형사 법정에서 확률과 통계를 이용하는 방법을 연구하는 베이즈 법률연구 콘소시엄 국제팀에서 활동 중이다.
최근작 :<궁금했어, IT 기술>,<교양인을 위한 챗GPT 지식>,<시즌 SEASON 2022.SPRING 02> … 총 28종 (모두보기)
소개 :서울대학교 제어계측공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박사학위를 받았습니다. 삼성전자와 시냅틱스 등 글로벌 IT 기업에서 개발과 기획 일을 했으며 중국 산동이공대학 초빙교수를 지내고 저술과 번역에 힘쓰고 있습니다. 《단위로 읽는 세상》 《교양인을 위한 챗GPT 지식》 《지능 전쟁》을 비롯한 여러 책을 썼으며, 《경제적 자유를 위한 최소한의 수학》 《법정에 선 수학》 《내 집 사용 설명서》 《힉스》 등 여러 책을 번역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