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1부 이론편
제1장 영유아 음악교육의 이해
1. 영유아 음악교육의 의의
2. 음악교육을 바라보는 입장
3. 음악교육의 목적
1) 심미적 경험을 위한 음악교육
2) 즐거움을 느끼기 위한 음악교육
3) 표현으로의 음악교육
4) 공감과 소통이 가능한 음악교육
5) 다양한 측면의 발달을 이루는 음악교육
제2장 영유아 음악교육의 내용
1. 음악적 개념
1) 리듬(rhythm)
2) 가락(melody)
3) 음색(timbre)
4) 형식(form)
5) 화음과 화성(harmony & chord)
6) 빠르기(tempo)
7) 셈여림(dynamic)
2. 음악활동의 유형
제3장 음악교수법에 대한 이해
1. 달크로즈
1) 달크로즈의 생애
2) 달크로즈의 철한
3) 달크로즈의 교육이론
2. 코다이
1) 코다이의 생애
2) 코다이의 교육철학
3) 코다이의 교육이론
3. 오르프
1) 오르프의 생애
2) 오르프의 교육철학
3) 오르프 접근법의 학습이론
4) 오르프 접근법의 페다고지
4. 고든 1) 고든의 생애
2) 고든의 교육철학
3) 고든의 오디에이션 개념과 단계
4) 고든의 음악학습이론
제4장 영유아 음악교육의 계획·실행·평가
1. 영유아 음악교육과정(계획을 위한 기본 전제)
1) 표준보육과정에서의 영아 음악교육과정(만 0~2세)
2) 누리과정에서의 유아 음악교육과정(만 3~5세)
2. 영유아 음악교육을 위한 환경
1) 가정
2) 교육기관
3) 지역사회
3. 영유아 음악활동의 실행(계획, 실행, 평가)
1) 계획하기
2) 실행하기
3) 평가하기
4. 영유아 음악교육 및 음악 관련 평가(유아, 교사)
1) 일화기록
2) 서술식 사건표집법
3) 행동목록법
4) 평정척도
제 2부 실제편
제1장 듣기
1. 음악 감상의 중요성
2. 듣기 능력의 발달
3. 듣기활동의 내용(소리 탐색하기 및 음악 감상하기)
1) 소리 탐색하기
2) 음악 감상하기
4. 듣기활동(소리 탐색, 음악 감상)의 계획, 실행, 평가하기
1) 곡 선정하기
2) 곡 분석하기
3) 목표 설정하기
4) 수업의 흐름 결정하기
5) 매체 선정하기
5. 음악 감상의 실제
1) 소리 탐색하기
2) 음악 감상하기
제2장 노래 부르기
1. 노래 부르기의 중요성
2. 노래 부르기 능력의 발달
3. 노래 부르기 활동의 내용
1) 발성하기
2) 노래 부르기
4. 노래 부르기 활동의 계획, 실행, 평가하기
1) 노래 선정하기
2) 곡 분석하기
3) 목표 설정하기
4) 교수·학습 방법 선정하기
5) 매체 선정하기
5. 노래 부르기의 실제
제3장 악기 연주하기
1. 악기 연주하기의 중요성
2. 악기 연주하기 능력의 발달
3. 악기 연주하기 활동의 내용
1) 악기 탐색하기
2) 악기 연주하기
3) 악기 만들기
4. 악기 연주하기 활동의 계획, 실행, 평가하기
1) 곡 선정하기
2) 곡 분석하기
3) 악기 선택하기
4) 목표 설정하기
5) 교수·학습 방법 선정하기
6) 매체 선정하기
5. 악기 연주의 실제
제4장 신체표현
1. 신체표현의 중요성
2. 신체표현의 발달
3. 신체표현의 내용
1) 신체 표현의 요소
2) 신체 표현의 종류
4. 신체표현 활동의 계획, 실행, 평가하기
1) 신체표현의 종류 선정하기
2) 수업의 흐름 결정하기
3) 목표 설정하기
4) 매체 선정하기
5. 신체표현 활동의 실제
제5장 창작하기(음악극)
1. 음악극의 중요성
2. 음악극의 내용
1) 극에 어울리는 음악 고르기
2) 노래 부르기
3) 악기 연주하기
4) 동작으로 표현하기
3. 음악극 활동의 계획, 실행, 평가하기
1) 음악극 선정하기
2) 극 분석하기
3) 목표 설정하기
4) 역할 분담하기
4. 음악극 활동의 실제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