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프롤로그 : 역사상 가장 놀라운 인구변화의 본질과 기회
제1부 누구도 모르는 한국의 인구변화
1장. 왜 인구구조를 알아야 하는가
1. 왜 인구구조를 이해해야 하는가: 한국 부동산의 미래
부동산 앞날은 인구변화가 핵심힌트 | 한국의 신도시, 그 미래는? | 인구변화의 상상초월 영향력과 파급력 | 인구퍼즐 맞추면 사양산업도 성장모델 |
2. 글로벌 인구구조의 변화: 세계흐름과 결별한 한국적 길
세계를 놀라게 한 한국적 특수경로 | 새 역사(?)를 또 쓰는 저력의 한국 기록 | 인구통계, 예외 없는 급전직하의 충격지표 | 정상국가 중 세계 최초 1명 이하 출산율 | 믿을 수 없는 인구 추계의 진실
3. 한국적 인구구조의 변화: 특별 추계의 숨겨진 후폭풍
안일함 속 예고된 인구폭탄은 째각째각 | 2019년 3월의 특별 추계에 담긴 뜻 | 출산율 0.98명보다 더 떨어질 감소경고 | 특별 추계는 더 거둘 복지개혁의 신호탄
2장. 한국의 인구변화 5대 관전 포인트
1. 예측무용의 변화속도
국민이 택한 동서고금·전대미문의 충격지표 | “낳지 말자”로 돌아선 한국화의 상황피로 | 출산파업은 한국적 표준모델 패러다임?
2. 가족구성의 일탈추세
가족해체가 가족포기로, 그 다음은? | 가족변화로 새로운 생애모델의 등장 | 역사로 사라진 ‘부부+자녀(2인)’의 표준모델 | 반발 속 예고된 일본 추월의 싱글사회
3. 중년시대의 본격선포
꺾이기를 거부하는 젊어진 중년시대 | 2020년 이후 새로운 중년공화국 개막 | 소외·방치된 중년인구를 왜 재조명하는가? | 1,700만을 넘어 2,200만 거대중년의 힘
4. 전대미문의 간병사회
차원이 다른 고령 신세계로의 진입 | 2025년 베이비부머의 70세 진입 개시 | 본격적인 간병사회는 준비됐는가? | 유병노후가 갖는 위기와 기회
5. 그럼에도 정책무효론
꽤 아쉬운 한국의 인구정책 총평 | 출산은 밀릴 수밖에 없는 후순위정책 | 당장은 답이 없는 인구감소 5대책 | 인구부총리가 절실한 이유
제2부 인구변화로 등장한 신고객 5
3장. 새로워지는 ‘요즘어른’에 주목하라!
‘미래소비=고령인구’와 새로워지는 요즘어른 | 탈(脫)늙음과 향(向)젊음의 공존욕구 | 욕구별로 늙음을 더 분해하라 | 현역감각 연장해주는 시니어시프트 주목 | ‘고령화+단신화+무직화’→‘경제력+신체력+시간력’| 새로운 어른시장을 주도할 소비지점들 | 요즘어른의 라이프변화에 틈새힌트 | 찾아가야 열리는 어른채널의 신풍경 | 새롭게 조명받는 방문판매의 미래학 | 슈퍼마켓과 은행이 택한 방판스토리
4장. 고령사회는 ‘중성고객’을 양산한다!
돈벌이를 위한 전인경제 참가 심화 | 모계소비 속 중성 및 반성고객의 출현 | 남성품목 넘보는 근육여성의 등장 | 신소비로 부각된 근육여성의 특화매력 | 남성성 대신 여성화로 돌아선 중성남자 | 초식남자의 화장, 그 다음은 뭘까? | 중고남학생 중 70~80%가 여자력남자 | 젠더리스 챙기는 한국의 청년남성 | 일본 청년남성의 소비이탈 트렌드
5장. 장기불황은 ‘미분소비’를 불러온다!
위험한 선택지의 가족구성과 적분소비 | 원코노미 넘어설 더 세분화될 개인소비 | 신소비의 유력대안은 ‘적분→미분’형 욕구전환 | 먹거리부터 시작된 미분소비의 격전양상 | 절약피로 속 작은 사치의 큰 시장 | 한국서도 안착한 시발비용과 소확행 | 매섭게 질주하는 싱글코리아의 미분욕구
6장. 우울시장은 ‘현타소비’로 대처한다!
적어진 후속세대의 확 달라진 소비개막 | 수축경제 속 욕구해결용 우울시장 기대 | 고독경제 탈출구로서 현타소비의 부각 | 한층 다양해지는 우울해소용 현타소비 | 현타소비 다음은 ‘써본들 의미없다’ 득도소비 | 청년인구의 득도소비 유도·대체상품 절실
7장. 소유거부의 ‘가치소비’가 확산된다!
웬만하면 다 가진 획기적 신고객의 등장 | 안 사고 빌리는 사용가치에 열광 | ‘감축경제→소유거부→사용가치→공유경제’의 연결 | 불용자산 중고거래는 공유경제의 최일선 | 물건보다 체험중시의 무형가치 소비선호 | 체험과 경험소비로 신고객을 부른 사례들 | 체험서비스를 위한 선제적 제안필요
제3부 인구변화가 만들어낸 신시장 5
8장. 전체참가의 ‘무한경쟁’이 본격화된다!
시대변화로 파괴되는 전통적인 산업영역 | 제조와 서비스의 업종파괴 속 무한경쟁 본격화 | 모바일까지 가세한 ‘제조+유통+서비스’의 무한경쟁 | 복합공간 아코메야·츠타야서점의 시사점 | 인구변화로 이업종으로의 본격공략 일상화 | 추가채널에 타사상품까지 전문소매점의 혁신 | 유통에서 제조·서비스화로 돌아선 편의점 | 무의미해진 ‘온라인 vs 오프라인’의 채널구분
9장. 원스톱의 ‘즉시해결’만 살아남는다!
쉽고, 편하고, 싼 ‘즉시해결’의 신시장 | 원스톱의 올인빌과 가정간편식의 보편화 | 번거로운 결혼·장례수요까지 즉각해결 각광 | 모바일공간은 원스톱 쇼핑실현 각축장 | 아마존에 맞서는 편의점의 EC시장 공략법 | 편리에 꽂힌 요즘어른의 편견타파 클릭소비 | 커질 수밖에 없는 즉시해결의 모바일쇼핑
10장. 맞춤지향의 ‘충성효과’에 주목하라!
인구감소 속 매스시장의 실종 | 충성고객이 만들 단골의 경제학 | 무명의 골목점포가 성공하는 이유 | 대우받는 맞춤고객용 회원제·멤버십 | 류보백화점·마루이백화점의 차별전략 | 패브릭도쿄·돈키호테의 체험형 인기 | 여성을 더 챙기는 편의점의 셈법 | 커브스의 고공행진 매출의 비밀 | 여성고객 특화·타깃의 금융상품 봇물 | 충성고객의 또 다른 블루오션 고령인구 | 세븐밀과 로손스토어100의 노림수 | 고령고객 노린 ‘연금+복권’의 톤틴연금 | 호기심 자극해 충성고객 확보를
11장. 분업피로가 ‘대행기회’를 싹틔운다!
4차 산업혁명이 심화시킬 분업의 고도화 | 분업의 피로가 만들어낼 신고객의 출현 | 분업을 이겨낼 대행시장의 본격개막 | 대행시장의 핵심은 가사대행서비스 | 高만족·低이용 속 뜨거워지는 가사대행 | 가사대행을 넘어선 대행품목의 다변화 | 에어클로젯·리프가 확인한 쇼핑대행의 힘 | 구매대행 완성해줄 배달시장 급성장
12장. 복잡해진 ‘미들엣지’를 선점하라!
MZ세대 소비에만 집중된 판단착오 | 2035년 인구의 44%가 신중년 미들인구 | 해외가 주목한 중년연구의 시장가치 | 중년이 꽂힌 3가지 미들엣지 | 신시장의 트렌드세터(Trends-Setter)로서 중년위치 | 우대서비스로 빛난 중년선점 노하우 | 연령마케팅을 버린 중년시장 히트상품 | 차별적 소구채널을 원하는 중년마인드
■ 에필로그 : 인구정복을 위한 4대 기업처방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