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사
서문
감사의 말
1부 사고에 대한 몇 가지 생각
1장 사고란 무엇인가?
사고는 위계가 없고 정해진 순서도 없다
암기, 과제, 활동은 훈련일 뿐 사고 활동과는 무관하다
이해하기를 돕는 여덟 가지 사고 활동
그 밖에 유용한 사고 유형
학생들은 사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할까?
2장 사고를 교육의 중심에 두기
학생들의 사고가 보이면 교육과 학습은 어떻게 달라질까?
어떻게 하면 보이지 않는 것을 보이게 할 수 있을까?
2부 생각이 보이는 사고 루틴 21가지
3장 생각이 보이는 교실, 사고 루틴으로 시작하자
사고 루틴은 도구이자 구조이며 행동 양식이다
언제 어떤 사고 루틴을 사용하면 좋을까?
4장 새로운 아이디어를 도입하고 탐구하기: 단원 초기에 사용하는 루틴
보기–생각하기–궁금해하기
확대해서 보기
생각-퍼즐-탐구
분필 대화
3-2-1 다리
나침반 침
설명 게임
5장 정보를 종합하고 체계화하기: 읽기, 토론하기, 이해하기에 사용하는 루틴
헤드라인
CSI: 색, 기호, 이미지
생성-분류-연결-정교화: 개념도
연결-확장-도전
4C: 연관성, 도전, 개념, 변화
마이크로 랩 프로토콜
예전 생각, 지금 생각
6장 쟁점과 복잡성을 깊이 있게 생각하기: 심화하기에 사용하는 루틴
무엇 때문에 그렇게 말하나요?
관점의 원
안으로 들어가기
빨간불, 노란불
주장-근거-질문
줄다리기
문장-구절-단어
3부 생각이 보이는 교실에 힘 실어주기
7장 생각을 존중하고 보이게 하며 촉진하는 장소 만들기
사례 연구 1: 교실을 성찰 공간으로 만들기
사례 연구 2: 교사도 학습할 시간 확보하기
사례 연구 3: 정교한 대화 구조 만들기
사고 문화를 만들어내는 일곱 가지 힘
8장 시행착오를 줄여주는 타산지석
수학 수업에서의 사고 가시화: 포기할 줄 모르는 마크 처치의 사례
내용+루틴+학생=사고 문화: 바꿔가며 계속 시도하는 샤론 블룸의 사례
모델과 언어를 개발하는 한 루틴을 저절로 지속된다
교실 관찰과 사례에서 공통으로 나타난 사고 루틴의 진화 단계
우리 앞의 함정과 분투
결론에 부쳐
참고문헌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