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생동하는 여성시대, 르네상스
* 생동하는 여성시대, 르네상스
* 은밀하고 화려했던 여성 앙상블 ‘콘체르트 델라 돈네’
Ⅱ. 비틀어진 섬세함, 바로크
* 륄리의 서민 귀족에서 막힌 신분 상승의 욕망, 김만중의 구운몽이 풀다.
* 이성(理性)으로 감성(感性)을 흥분시킨 라모의 오페라
* 세상의 주인공은 나야 나, 부퐁논쟁(La Querelle des Bouffons)
* 부퐁 논쟁을 일으킨 <마님이 된 하녀La serva padrona>
* 헨델의 메시아가 런던의 코벤트 가든에서 실패한 이유
* 헨델과 바흐의 온고이지신(溫故而知新)
* 반복이 주는 최고의 선물, 자유
* 리토르넬로와 강강술래
* 트리오가 셋이 아니라고?
* 같은 의사에게 수술을 받고 실명한 헨델과 바흐
Ⅲ. 보편화된 세계성, 클래식
* 오르페오는 왜 죽은 에우리디체를 찾아 나섰을까?
- 진선미(眞善美), 그 순서에 대한 단상
* 하이, 하이든!
* 파파, 하이든!
* 궁정 도시 빈에서 자유를 꿈꿨던 불운의 아이콘 모차르트 (1)
- 모차르트의 계몽성과 그의 낭비벽
* 궁정 도시 빈에서 자유를 꿈꿨던 불운의 아이콘 모차르트 (2)
- 모차르트와 프리메이슨 그리고 그의 빚
* 악성(樂聖)베토벤 다시 읽기
* 진정한 소울 메이트를 원했던 베토벤
* 베토벤의 쓸쓸한 그림자, 아버지!
* 베토벤은 월광 소나타를 달빛 아래서 썼을까?
Ⅳ. 감정에도 권리를, 낭만주의의 오페라
* 슈베르트는 왜 오페라로 성공하지 못했을까? (1)
* 슈베르트는 왜 오페라로 성공하지 못했을까? (2)
* 마이어베어의 등장과 파리 그랜드오페라(Grand Opera)의 실체
* 떠날 때는 말없이, 로시니의 오페라계 은퇴
* 꽃미남 도니제티에 열광한 사람들!
* 매 맞는 남편, 도니제티의 오페라 <리타(Rita)>
* 비올레타를 바라보는 사회의 욕망 (1)
* 비올레타를 바라보는 사회의 욕망 (2)
-누가 저 여인에게 돌을 던질 것인가?
* 리골레토는 꼽추가 아니었다.
* 오텔로를 보는 다른 시선 (1)
- 악(惡)은 반드시 협력자가 있어야 완성된다.
* 오텔로를 보는 다른 시선 (2)
- 악(惡)의 무서운 전염성
* 미미의 마지막 소유였던 자유
* 카르멘, 그녀는 바다의 사랑을 삼켰고, 파도의 환멸을 내뱉었다.
* 바꿀 수 없다면 잊고 사는 게 행복하다.
- 요한 슈트라우스 2세의 박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