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정판 서문 4
머리말 9
Part 01 초고도 영재는 어떤 사람들인가?
초고도 영재에 대한 여러 가지 오해들 23
레오나르도 다 빈치 25
아이작 뉴턴 29
토머스 에디슨 33
알베르트 아인슈타인 37
초고도 영재가 있긴 있을까? 43
수정이의 사례 49
고도 영재들이 보여주는 특징들 53
고도로 발달된 감각 특성 54
과흥분성 58
기억 능력 61
발달된 인지 능력과 추론 능력 65
아주 빠른 자아의식 67
완벽주의 경향 70
편벽과 고집 73
부모의 말을 부정하는 것은 자아를 확인하는 과정 75
감수성과 존재론적 고민 77
고도 영재가 학교에서 겪게 되는 일들 79
고슴도치 엄마와 아이의 영재성을 인식하지 못하는 부모 86
영재의 진정한 특성, ‘몰입’ 88
Part 02 미성취 영재들
우리 아이가 정말 영재일까요? 95
아이가 영재라고 하는데, 왜 공부를 못하나요? 97
미성취 영재들 100
영재가 도대체 왜 그렇게 많아? 104
정규 분포 곡선과 초고도 영재의 숫자 106
미성취 영재 중에 오히려 고도 영재가 많다 112
미성취 영재가 나타나는 이유 114
영재의 딜레마, 영재의 비극 117
윌리엄 시디스 120
잠재력을 가진 아이들을 위한 미래의 열쇠 124
Part 03 지능 지수를 믿을 수 있나요?
지능 지수의 정체 129
스탠포드 비네 검사 132
데이비드 웩슬러와 지능 지수 개념의 표준화 134
지능 지수의 평균은 100인가? 138
지능 지수의 국제적 비교 142
플린 현상 146
우리나라 부모들이 두 번 놀라는 이유 149
영재 개념에 대한 혼란 153
지능 검사의 목적과 한계 156
지능 지수를 바라보는 학교의 시각 161
비네 박사가 지능 검사를 만든 의미 164
| 질의응답 | 166
Part 04 우리 아이가 정말 영재일까요?
영재라는 것을 보여주는 특성들 183
지능 검사보다 중요한 자가 영재 판별법 188
좌뇌형 영재와 우뇌형 영재 194
영재의 다섯 가지 유형 198
웩슬러 검사 결과에 대한 일반적인 조언 207
믿지 못하면 실패합니다 209
‘영재 양육’이라는 목표와 성공의 기준 214
불균형 성장 217
Part 05 어떻게 양육해야 할까요?
영재 양육 어떻게 할 것인가? 221
영재들의 특성에 따르는 양육 원칙들 225
어디에서부터 시작할 것인가? 239
칭찬과 질책 241
교과서적인 칭찬과 질책 245
정서 개발에는 커뮤니티 행사 참가가 가장 좋습니다 247
커뮤니티 249
영재 교육 5계명 253
참고자료 2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