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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로점] 서가 단면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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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는 『명상록』을 쓰면서 자기 안에 혼란스러운 정념이 미치지 못할 성채를 쌓았다. 하지만 평온이 지배하는 이 ‘내면의 성채’는 철학자-황제가 초월적 자기중심주의에 빠져 처박히는 상아탑이 아니라, 시야가 넓게 펼쳐지는 높은 곳인 동시에 멀리 보고 정확히 행동하기 위한 작전기지였다. 달리 말하자면, 『명상록』은 평정심을 찾아 행동하는 한 인간의 자기 수련을 위한 책이다.
그에게 평정심은 사리 판단의 필수 불가결한 조건이었고 인간 행동은 우주와 인류 공동체라는 전체 안에서 바라볼 때만 근본적이고 지속적인 의미를 지닐 수 있었기 때문이다. 『명상록』에서 아우렐리우스는 세 가지 근본 규율을 실천하기에 힘쓴다. 정념으로 말미암은 편견에서 벗어나 현실을 있는 그대로 바라보기, 자연의 보편적인 흐름에서 비롯한 사건들을 기쁘게 받아들이기, 인간들의 공동체를 위해 행동하기. 하지만 저자 피에르 아도에 따르면 이러한 실천은 스토아철학 자체, 정확히는 당대 스토아철학의 거인 에픽테토스가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에게 보여주었던 스토아철학의 태도와 다르지 않다. 『명상록』은 그렇기에 스토아철학의 근본 삼원 도식으로 서술되고 있고, 따라서 스토아철학을 향한 1차 관문으로 읽히기도 한다. 『명상록』은 스토아철학의 명저이자 2천 년이 지난 현대에도 빛을 잃지 않는 지혜의 원천이기에 지금까지도 끊임없이 읽히는 텍스트이지만, 서술 방식이나 문장의 의미를 명확히 이해하고자 할 때는 상당한 어려움이 따르는 것도 사실이다. 작품의 철학적이고도 역사적인 의미를 해석하는 피에르 아도의 『명상록 수업』이 탁월한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서문 : 나는 삶의 등대와도 같은 문장을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에게서 얻었노라고 자주 고백해왔다. 『명상록』은 지겨운 어리석음과 욕심을 한없이 작게 만드는 철학자의 경전과도 같다. 세계도 우주도 너도 하나의 원리로 이루어져 있고 너는 불확실한 감각들 안에서 살다 세상의 법칙에 따라 소멸해갈 테니, 그 거부할 수 없는 운명을 받아들이고 공동체를 위해 성실과 염치와 정의와 진리를 좇다 담담히 죽으라.
『명상록』은 시간을 건너 살아남은 책이다. 이 사실은 『명상록』의 불멸성을 보여준다. 그러나 동시에 『명상록』은 시간에 매인 책이다. 이 사실은 『명상록』의 한계를 보여준다. 시간 안에서 시간을 건넌 방법, 한계 안에서 불멸로 살아남은 방법을, 피에르 아도의 『명상록 수업』은 깊이 있게 탐구한다. 스토아철학을 설파하는 현대의 많은 책이 자기계발을 위한 해석으로 쏠려 있는 것을 생각할 때, 『명상록 수업』은 『명상록』이 어떻게 서로 다른 시대의 사람들에게 영감이 되었는지를 제대로 보여주는 책이 될 것이다. : 국내에 이미 40권 넘게 『명상록』이 번역되어 있지만, 피에르 아도의 『명상록 수업』만큼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의 삶과 그의 『명상록』에 대한 상세한 설명과 더불어, 풍부한 인용으로써 책이 지닌 진정한 의미를 체계적으로 소개하는 이론서는 찾아보기 힘들다. 특히 이 책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본문 6∼8장은 스토아철학 입문서로서도 손색이 없다. 이 점에서 철학자 황제 아우렐리우스의 책에 흩어져 있는 생각들을 주제화하여 잘 정리해주는 『명상록 수업』의 출간은 의미가 깊다. 더군다나 서양 철학과 프랑스 문학을 모두 전공한 역자 이세진 선생은 이 책을 짧고 간결한 문체로 쉽게 읽히도록 우리말로 잘 옮겨놓았다. 아우렐리우스의 독보적인 책과 『명상록 수업』은 한 쌍의 상보적인 책으로, 함께 독서할 만한 가치가 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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