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킨지(McKinsey) 컨설턴트 핸드북. 이미 증명된 가치창출의 원칙을 바탕으로, 기업의 경영자가 업계에 퍼진 잘못된 생각들을 던져버리고 가치창출을 위한 올바른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도우며, 조직의 가치창출, 관리, 측정에 대해 최선의 직관력과 구체적인 어드바이스를 제공한다.
최근작 :<기업가치평가> ,<기업가치평가> … 총 24종 (모두보기) 소개 :McKinsey 암스테르담 사무실의 선임 컨설턴트이며, Erasmus University의 Rotterdam School of Management에서 기업가치평가 석좌교수이다. 지난 25년 넘게 Marc는 포트폴리오 재구축, M&A, 성과경영 분야에서 유럽의 고객들에게 컨설팅을 제공했다. 그는 Erasmus University에서 재무전공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최근작 :<기업가치평가> ,<기업가치평가> … 총 25종 (모두보기) 소개 :University of Pennsylvania의 Wharton School 재무 전공 부교수이다. Bloomberg Businessweek에서 미국의 최고 경영학 강사 중 한 명으로 선정되었으며, MBA와 최고경영자 MBA 과정에서 기업 가치평가와 사모펀드 강의를 하고 있다. David는 또한 다수의 Fortune 500대 기업의 임원 및 최고경영자 개발 교수진을 도와주는 Wharton의 임원 및 최고경영자 교육 그룹의 책임자를 맡고 있다. 전에 McKinsey의 컨설턴트로 근무하였으며 UCLA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모든 최고 경영자들이나 임원들, 재무담당자들이 가치를 제대로 이해하고 있는 것 같지는 않다. 그러나 그들의 업무를 제대로 수행하고 요구에 충분히 대응하기 위해서는 가치평가를 충분히 이해해야 한다. 본서는 맥킨지(McKinsey) 컨설턴트의 핸드북으로서 가치평가와 관련된 이해력 향상과 실무적인 내용을 전달한다. 또한 가치평가 분야의 혼란스러움을 제거하여 전략과 재무분야의 연결고리를 명확히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서는 최첨단의 학문적 화두를 풀어나가지만, 실제적인 목적은 현실에의 적용에 있다. 우리가 집필을 제대로 하였다면 이 책은 커피 받침대가 아닌 밑줄, 메모, 형광펜 표시로 가득한 보물상자가 될 것이다.
이 책의 메시지는 단순하다. 주주들을 위한 진정한 경제적 가치를 창출할 때 기업은 성장할 수 있다는 것이다. 기업은 자신의 자본비용을 상회하는 수익률을 창출하는 투자안에 투하자본을 투자하여 가치를 창출한다. 이 원칙은 시간과 장소를 불문하고 적용된다. 본서는 왜 핵심 가치창출 원리가 중요한지와 어떻게 가치를 향상시키는지 설명한다.
본서 중 가치평가 테크닉과 관련된 내용들은 가치평가를 적절히 수행하기 위한 방법을 순차적으로 설명하고 있다. 즉, 실제 컨설팅을 수행할 때 사용하는 가치평가 체계를 설명하고, 가치평가 과정에서 발생하는 실무적인 판단을 강조하는 구체적인 사례 연구를 제시할 것이다. 본서의 경영자와 관련된 내용들은 경영에 대한 올바른 의사결정을 위해 가치평가의 사용방법을 설명하고 있다. 특별히 아래의 항목들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클 것이다.
-여러 전략적 대안이 존재할 때 각 전략에 대한 가치평가를 수행함으로써 최선의 대안을 선택할 수 있다.
-어떤 사업부문을 모기업이 가장 잘 할 수 있는지, 혹은 특정사업에 대해 다른 기업이 할 때 더 잘 할 수 있는 사업인지를 이해하도록 하여 기업의 사업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도록 도와준다.
-기업인수, 사업부문 매각, 구조조정 등 기업의 주요 활동을 평가할 수 있게 해 준다.
-기업의 성과평가 시스템을 개선하여 기업의 하부구조들이 더 많은 기업가치를 창출 할 수 있는 구조로 개선한다.
-누구에게 의사를 전달하고 누구로부터 이야기를 들어야 할지, 어떻게 의사소통을 해야 할지 등 투자자와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한다.
-기업의 전략을 보조하고 재무적 위험을 최소화시킬 수 있는 효과적인 재무구조를 디자인한다.
◆ 출판사 리뷰
기업재무관리 전문가들로부터 최고의 안내서로 25년간 호평을 받은 맥킨지의 기업가치평가 6판은 이미 증명된 가치창출의 원칙을 바탕으로, 기업의 경영자가 업계에 퍼진 잘못된 생각들을 던져버리고 가치창출을 위한 올바른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줄 것이다.
오늘날과 같은 불안정한 세계경제 속에서, 업계상황을 반영하기 위해 전면개정한 기업가치평가 6판은 조직의 가치창출, 관리, 측정에 대해 최선의 직관력과 구체적인 어드바이스를 제공한다.
최신판인 6판은 아래의 내용들을 포함한다.
-투하자본이익률과 성장성이 현금흐름을 창출한다는 아이디어와, 현금흐름을 창출하지 않는 그 어떤 것도 리스크를 줄이지 않는 한 가치를 창출하지 못한다는 기본원칙 등 가치평가의 두 가지 핵심원칙을 분석
-기업가치평가의 대표적인 방법인 현금흐름할인모델에 대한 상세한 내용과 해결방안 등 모든 것을 포함한 안내서로서 과거 기업성과 분석, 미래 현금흐름 추정, 적절한 자본조달비용 산출, 가치창출 요인파악, 가치평가 결과해석 등의 각종 방법론에 초점을 맟춤
-세금, 퇴직연금, 충당부채, 인플레이션, 외화환산 등 복잡한 이슈를 기업가치평가에서 어떻게 분석하고 반영해야 할지 사례분석과 함께 철저한 설명을 제시
-사업 포트폴리오의 설계, 기업인수합병 및 사업부문매각의 전략적 실행, 최적 자본구조의 구성, 사업전략에 대한 자본시장과의 적절한 의사소통 등의 과정에서 실현될 가치창출의 체계를 제시
-고성장 기업, 신흥시장, 경기변동형 기업, 금융기관 등 다양한 측면이 요구되는 복잡한 가치평가와, 가치평가에서 옵션가격결정이론 및 의사결정트리를 적용해야 하는 특수한 상황에 대한 설명을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