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 1 영유아를 위한 교수-학습의 이론 Chapter 1 영유아 교수-학습의 이해 1. 교수-학습의 정의 2. 교수-학습에 대한 관점 1) 성숙주의적 관점 2) 행동주의적 관점 3) 구성주의적 관점 Chapter 2 영유아 교수-학습의 원리 1. 영유아 교수-학습의 기본 가정 2. 영유아를 위한 교수-학습의 원리 1) 자발성의 원리 2) 개별화의 원리 3) 다양성 및 융통성의 원리 4) 구체성의 원리 5) 탐색의 원리 6) 통합의 원리 3. 영유아 교수-학습에서 상호작용의 중요성
Part 1 영유아를 위한 교수-학습의 이론 Chapter 1 영유아 교수-학습의 이해 1. 교수-학습의 정의 2. 교수-학습에 대한 관점 1) 성숙주의적 관점 2) 행동주의적 관점 3) 구성주의적 관점 Chapter 2 영유아 교수-학습의 원리 1. 영유아 교수-학습의 기본 가정 2. 영유아를 위한 교수-학습의 원리 1) 자발성의 원리 2) 개별화의 원리 3) 다양성 및 융통성의 원리 4) 구체성의 원리 5) 탐색의 원리 6) 통합의 원리 3. 영유아 교수-학습에서 상호작용의 중요성 Chapter 3 영유아 발달 특성과 교사의 역할 1. 최근 발달이론의 동향과 교수-학습방법 1) 기본 욕구 충족시키기 2) 사회·정서 발달 격려하기 3) 관계 형성 및 유지하기 4) 인지와 뇌 발달 촉진하기 2. 영아기 교사의 역할 1) 관계형성자로서의 역할 2) 자기통제력 형성 지원자의 역할 3) 영아의 행동에 대한 반응자 역할 4) 학습안내자로서의 역할 5) 평가자로서의 역할 3. 유아기 교사의 역할 1) 양육자로서의 역할 2) 교수자로서의 역할 3) 의사소통자로서의 역할 4) 평가 및 기록자의 역할 Chapter 4 국가수준 교육과정에 따른 교수-학습방법 1. 영아를 위한 국가수준 교육과정 1) 구성방향과 구성체계 2) 목적과 목표 3) 0~1세 표준보육과정의 영역별 목표와 내용 4) 2세 표준보육과정의 영역별 목표와 내용 2. 유아를 위한 국가수준 교육과정 1) 구성방향 2) 목적과 목표 3) 3~5세 연령별 누리과정의 영역별 목표와 내용 3. 국가수준 교육과정에 나타난 교수-학습의 특징 Chapter 5 교육과정의 구성 및 운영 1. 교육과정의 목적과 목표 2. 교육과정의 구성 3. 교육과정의 운영 1) 영아를 위한 보육과정의 계획 2) 유아를 위한 교육과정의 계획 Chapter 6 환경구성 1. 영아를 위한 환경구성 1) 환경구성의 원리 2) 실내 환경구성 3) 바깥놀이 환경구성 2. 유아를 위한 환경구성 1) 환경구성의 원리 2) 실내 환경구성 3) 바깥놀이 환경구성 Part 2 영유아를 위한 교수-학습의 실제 Chapter 7 영아를 위한 교수-학습의 실제 1. 일상생활 활동 1) 등원하기와 하원하기 2) 식사 및 간식 3) 낮잠 및 휴식 4) 기저귀 갈이 및 배변지도 5) 옷입기 6) 청결지도 2. 자유놀이활동 1) 언어영역 2) 쌓기영역 3) 역할영역 4) 조작영역 5) 음률영역 6) 미술영역 7) 대근육 영역 3. 대소집단 활동 1) 이야기나누기 2) 문학활동 3) 음률활동 4) 신체활동 5) 미술활동 6) 게 임 Chapter 8 유아를 위한 교수-학습의 실제 1. 기본생활 1) 등원하기 2) 기본생활활동 3) 안전지도 4) 식사 및 간식 5) 낮잠 및 휴식 2. 자유선택활동 1) 언어영역 2) 쌓기영역 3) 수학영역 4) 과학영역 5) 조작영역 6) 음률영역 7) 조형영역 8) 역할영역 3. 대소집단 활동 1) 이야기나누기 2) 문학활동 3) 음률활동 4) 신체활동 5) 수·과학 활동 6) 조형활동 7) 게 임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