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문
들어가는 말(introduction)
제1부 서사 신학
I. 서사란(what is narrative)?
1. 서사
2. 담화(discourse)
3. 이야기(story)
4. 담화와 이야기 구별의 필요성
5. 성경 이야기
II. 서사 이야기 형성과정(the formation of the narrative story)
1. 정신의 흐트러짐(Distentio)에서 질서지움(Intentio)으로서 이야기
2. 시간성(temporality)으로서 이야기
3. 줄거리화(emplotment)로서 이야기기
4. 정리(making order out of turbulence)로서 이야기
5. 언어게임(language-game)으로서 이야기
III. 서사 신학이란?(what is narrative theology)
1. 서사 중심으로서 서사 신학
2. 신학적인 대화로서 서사 신학
3. 종교적인 요구에 대한 성찰로서 서사 신학
4. 서사적인 성경읽기 회복으로서 서사 신학
IV. 서사 신학의 개관(overview of narrative theology)
1. 니부의 [계시의 의미(The Meaning of Revelation)]
2. 한스 프라이의 [성경의 서사성 상실(The Eclipse of Biblical Narrative)]
3. 조지 린드벡의 [교리의 본질]
4. 제임스 멕크렌돈의[신학으로서 전기(Biography as Theology)]
5. 셀리 멕패그의 [비유로 말하기(Speaking in Parables)]
V. 서사로서 부활과 신화로서 부활 대한 신학논쟁: 바르트와 불트만의 논쟁
1. 설화(saga)로서 부활
2. 신화(myth)로서 부활
3. 서사(story)로서 부활
VI. 서사로서 윤리(ethics as narrative)
1. 윤리란 이론이 아니라
2. 공동체 삶을 위한 룰(Rule)
VII. 서사로서 계시(revelation as narrative)
1. 컨텍스트로서 계시
2. 서사로서 계시
VIII. 서사적 성경해석(narrative hermeneutics)
1. 전유로서 해석
2. 언어사용의 습득으로서 해석
3. 시인·인정·고백으로서 해석
4. 세 가지 유형의 서사 해석
5. 서사적 해석의 실재: 씨 뿌리는 자의 비유와 잃은 양의 비유
IX. 서사와 설교
9-1. 이야기로 각색한 것으로서 설교
1. 하나님이 아브라함을 시험하시려고
2. 설교분석
9-2. 잃은 자를 찾아 구원하러 오신 예수님
1. 잃은 자 삭개오
2. 잃은 자를 찾아서 구원하러 오신 예수님
9-3. 서사적 설교분석
9-4. 힘써서 여호와를 알자
1. 역사적인 배경
2. 호세아와 고멜의 결혼 이야기
3. 교훈
4. 정리
9-5. 서사적 설교분석
X. 서사와 상담
1. 진단이 아니라 이야기 경청으로서 상담
2. 탁월한 상담자로서 예수 그리스도
XI. 서사 신학의 장단점
☞ 장점
1. 성경 자체를 중요시하는 해석방법
2. 다른 신학을 위한 중요한 통찰력 제공
3. 이야기 중요성을 일깨움
☞ 단점
4. 성경 자증성 무시
5. 정리
제2부 이야기로서 하나님과 나(God and I as Story)
I. 성 아우구스티누스의 [고백록(confessions)]
1. 아우구스티누스의 고백록 개관
2. 아우구스티누스의 소원
3. 아우구스티누스의 신앙여정
4. [고백록]의 저술 동기와 목적
5. 배서리와 인간의 죄악성
6. [고백록]의 대 주제
1) 하나님의 형상으로 창조된 인간
2) 하나님을 향하도록 창조된 인간
3) 의지가 왜곡된 인간
4) 시간 내 존재로서 인간
5) 은혜와 죄의 고백 속에 존재하는 하나님과 나
7.정리
II. 존 번연: [순례자의 여로(Pilgrim's Progress)]
1. 번연의 생애
2. [순례자의 여로]의 개관
2-1. 구성
3. 특성
3-1. 은유법
3-2. 대화체(이야기)
3-3. 거울
4. 이야기 줄거리
5. 교훈
5-1. 무거운 짐
5-2. 하나님의 은혜
5-3. 꿈 이야기
6. 정리
III. 표도르 도스토엡스키(Fydor Dostoyevsky)의 [카라마조프의 형제(The Brothers Karamazov)]
1. 도스토엡스키의 생애
2.[카라마조프의 형제들]의 개관
3. 신의 존재문제
4. 인간의 양면성
5. 이반의 신관
6. 종교지도자들의 외식과 대심문관
7. 존재의 이유: 나는 존재한다, 고로 나는 사랑한다(I am and I love)
8. 알료사의 고별사: 선하고, 성실하게, 서로 기억하며 살자
9. 정리
IV. 빅터 프랭클(Victor E. Frankl)의 [죽음의 수용소에서(Man's Search for Meaning)]
1. 프랭클의 생애
2. [죽음의 수용소]의 개관
3. 제1부
3-1. 강제수용소의 이야기
3-2. 충격
3-3. 무감동
3-4. 해방
4. 제2부: 로고데라피의 개념
4-1. 로고데라피 개념의 어원
4-2. 정신분석이 아닌 심리치료법
4-3. 로고데라피의 본질
4-4. 삶의 의미
4-5. 행위를 통하여
4-6. 가치를 체험함으로
4-7. 고난을 통해서
4-8. 성자와 돼지
4-9. 무의식과 하나님
4-10. 정리
V. 간이식수술에서 인생역전 드라마로
- 모든 근심 걱정을 송두리째 맡겨라(벧전 5:7) -
1. 성경텍스트
2. 텍스트 분석과 이해
3. 불안의 개념
4. 아무것도 걱정하지 말고 감사함으로 기도하라
5. 서사의 줄거리 화(emplotment·이야기 형성과정)
6. 간이식 수술 이야기
7. 나의질병과 미국에서 삶
8. 파혼 이야기
9. 할아버지의 소원
10. 어머니의 피맺힌 기도
11. 독어시험 실패와 기적
12. 나의 스승, 폴 호머(Paul L. Holmer) 교수
13. 누가 간을 줄 수 있는가?
14. 누가 수술비를 도와줄 수 있는가?
15. 고별설교
16. 유서
17. 중국 천진 제일병원
18. 서울 아산병원
19. 근심 걱정은 사실이 아니라 심리적 현상(psychological mood)
20. 나는 죽음의 문제를 해결했다.
21. 노후를 걱정하지 마시오
22. 범사에 감사하자
23. 나의 나 된 것은 하나님의 은혜이다
24. 물질도 하나님이 마련해주신다
25. 여호와를 찬양하라
26. 정리: “여러 분의 온갖 근심 걱정을 송두리째 하나님께 맡기십시오. 하나님은 언제나 여러분을 돌보십니다.”(벧전 5:7)
VI. 서사적인 성경읽기로서 소감(Sogam as narrative reading the Bible)
1. 소감과 독후감
2. 소감과 성경
3. 삭개오의 소감
4. 소감 쓰기
4-1. 말씀을 자기 것으로 만들기
4-2. 자기 성찰을 위한 거울
4-3. 치유와 회복
5. 소감내용
6. 소감발표
7. 소감과 성령
8. 소감과 결단
9. 소감과 삶의 틀(forms of life)
10. 삶의 틀과 정체성
11. 소감과 열린 공동체
12. 정리
13. 소감 사례
13-1. 장사하라(한충신 목자)
13-2. 하나님의 은사와 부르심에는 후회하심이 없느리라(최이삭 선교사)
제3부 나오는 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