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가를 위한 창작 가이드 1권. 작가지망생이나 기성작가들이 캐릭터를 만들 때 반드시 참고해야 할 자료집이다. 아마존 글쓰기와 작문 분야에서 장기간 베스트셀러에 올라 글쓰기에 관심 있는 사람들의 필독서로 자리 잡은 이 책은 인간의 ‘99가지 긍정적 성격’을 엄선하고 이를 풀이해, 이야기 속에서 다양한 성격의 인물을 어떻게 그려낼 수 있는지 그 방법을 구체적으로 보여준다.
기존의 이야기 창작이나 작법 도서들에서 그저 한 장章 정도로 캐릭터를 다루었던 것과 달리, 이 책은 인물의 캐릭터 만들기에만 집중한다. 인간의 성격을 면밀히 살펴 긍정적 또는 부정적 인물이 어떤 배경 때문에 그런 성격을 가지게 되었는지를 제시하고, 그 성격에 연관된 행동(또는 태도)과 생각과 감정, 그 성격의 긍정적 측면과 부정적 측면은 무엇인지, 그리고 갈등을 유발하는 다른 인물들의 성격 등을 모두 설명한다.
최근작 : … 총 23종 (모두보기) 소개 :서강대학교 영문학과를 졸업하고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미술사학과에서 석사학위를 받았다. 현재 번역에이전시 엔터스코리아에서 출판기획 및 전문 번역가로 활동하고 있다. 옮긴 책으로는 《그림이 보인다》 《포스 드로잉》 《미술해부학 교과서》 《방구석 박물관》 《인류 우리 모두의 이야기》 등이 있다.
인물의 캐릭터 구축에 대한
A to Z를 다룬 최고의 책!
글을 잘 쓰는 첫 단계는
인간의 성격에 대한 깊은 이해다
작가는 인물의 성격을 파고들어 그들의 과거와 욕망, 동기, 목표, 두려움, 희망,
숨기고 싶은 것과 지키고 싶은 비밀 등을 모두 파악해야 한다.
이를 가능하게 할, 강력한 이야기의 입체적 인물 창조를 위한 캐릭터 만들기의 모든 것!
작가지망생과 기성작가를 위한 캐릭터 구축 사전 ‘작가를 위한 창작 가이드’
베스트셀러 소설, 인기 영화, 높은 시청률의 드라마, 조회수가 많은 웹툰이나 웹소설 등에는 매력적인 주인공과 그에 맞서는 흥미로운 악역이 등장한다. 요컨대 흥행을 하려면 등장인물이 중요하다. 독자와 관객의 관심을 불러일으켜 공감을 사고 그들의 기억에 오래 남을 인물을 창조하고 싶은 것은 모든 작가의 목표이고 꿈일 것이다. 창의적인 이야기를 구상하고 매력적인 인물들을 등장시키려면, 오랫동안 되풀이된 클리셰에 빠지는 오류를 범하지 않으려면, 독자나 관객을 허망하게 만들지 않으려면, 작가는 인간의 성격에 대해 잘 알아야 한다. 인간의 성격과 심리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한 개연성 있는 이야기와 인물들만이 독자와 관객을 사로잡을 수 있다. 그렇다면 이를 어떻게 가능하게 할 수 있을까?
《캐릭터 만들기의 모든 것 1-99가지 긍정적 성격》과 《캐릭터 만들기의 모든 것2-106가지 부정적 성격》은 작가지망생이나 기성작가들이 캐릭터를 만들 때 반드시 참고해야 할 최고의 자료집이다. 아마존 글쓰기와 작문 분야에서 장기간 베스트셀러에 올라 글쓰기에 관심 있는 사람들의 필독서로 자리 잡은 이 두 권은 각각 인간의 ‘99가지 긍정적 성격’과 ‘106가지 부정적 성격’을 엄선하고 이를 풀이해, 이야기 속에서 다양한 성격의 인물을 어떻게 그려낼 수 있는지 그 방법을 구체적으로 보여준다. 기존의 이야기 창작이나 작법 도서들에서 그저 한 장章 정도로 캐릭터를 다루었던 것과 달리, 이 책은 인물의 캐릭터 만들기에만 집중한다. 인간의 성격을 면밀히 살펴 긍정적 또는 부정적 인물이 어떤 배경 때문에 그런 성격을 가지게 되었는지를 제시하고, 그 성격에 연관된 행동(또는 태도)과 생각과 감정, 그 성격의 긍정적 측면과 부정적 측면은 무엇인지, 그리고 갈등을 유발하는 다른 인물들의 성격 등을 모두 설명한다.
각각의 성격에 대한 분석과 자세한 설명은 모두 심리학과 성격 연구에 대한 이론에 근거를 둔 것이므로, 더욱 믿음이 간다. 인간의 복잡다단한 성격을 다양한 측면에서 분석해 이야기나 인물을 구상하는 단계에서 필요한 요소들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한 ‘핵심 요약판’인 만큼, 작가들이 창조하려는 인물이 누구든 그에 맞는 정보와 풍부한 영감을 제공할 것이다.
지은이 앤절라와 베카 두 사람은 글쓰기를 도와주는 독특하고 다양한 자료를 제공하는 작가를 돕는 작가들Writers Helping Writers®과 작가를 위한 원 스톱One Stop for Writers®의 공동 창업자로서 이 책들을 통해 전 세계의 작가지망생뿐만 아니라 기성작가, 그리고 편집자와 심리학자 등의 독자들과 글쓰기 노하우를 공유하고 있다.
이 세상에 완벽한 사람은 없다-인물에게 긍정적 성격을 부여할 때 주의할 점
성격이란 인물이 좋아하는 것과 싫어하는 것, 이상, 생각, 신념을 내보이는 행위와 태도의 총합이기에 매우 복잡다단하다. 그 가운데 긍정적 성격은 우리가 가장 높게 평가하는 인간의 강점이기에 독자는 이런 성격을 가진 인물에게 감탄하고 존경심을 가진다. 하지만 작가들이 흔히 하는 실수는 자신의 주인공에 대한 애착이 강해 그를 약한 인물로 만들지 않는다는 것이다. 즉 아무런 결점이 없는 인물로 그려낼 위험이 있다는 것이다. 또한 괴짜 은둔자나 순진한 매춘부 같은 상투적이고 평면적인 인물, 독자가 공감하기에 부족한 충분히 위협적이지 못한 위험, 인물의 일관성 없는 변화, 존재감 없는 악당을 그려내는 것 역시 주의해야 한다.
이런 함정들을 피하려면 긍정적 성격이 만들어진 배경을 이해하고 긍정적인 인물에게 나타날 수 있는 부정적 측면까지도 알고 있어야 한다. 또한 여러 문학작품과 영화, 드라마, 애니메이션 등에 등장한 인물의 긍정적 성격이 목표 달성과 인간관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 특정한 긍정적 성격을 가진 인물에게 최적의 시나리오는 무엇일지 생각해보는 것이 중요하다.
99개의 긍정적 성격을 항목별로 나누어 필요한 인물의 성격만 골라볼 수 있도록 깔끔하게 구성된 이 책을 활용하면, 인물의 성격 구축이 심화되면서 현실적으로 느껴지는 등장인물들을 만들 수 있다.
입체적이며 성장하는 캐릭터를 만들기 위한 다양한 방법들
인물이 가진 긍정적 성격을 사실적으로 보여주려면, 무엇이 그런 성격을 유발하는지뿐만 아니라 어떻게 발현되는지도 알아야 한다. 답은 개인의 성격을 형성하는 요인을 파악하는 데 있다. 긍정적 성격이 너무 많아 인물이 가뿐히 성공을 거두면 독자나 관객은 이를 비현실적으로 느껴 주인공과 이야기에 공감하지 못할 위험이 생긴다. 따라서 인물에게 긍정적 성격과 더불어 몇 가지 부정적 성격을 적절하게 조합하고 이를 보여주는 방법이 필요하다.
먼저 주인공의 인격에서 다양한 장점이 드러날 수 있도록 도덕성, 성취, 대인관계, 정체성의 네 가지 범주에서 적절한 장점을 몇 개씩 넣어 인물의 캐릭터를 구축한다. 인물의 도덕적 신념에서 기인하고, 목표 달성에 도움을 주며, 다른 사람들과 바람직한 대인관계를 가능케 하고, 자신의 정체성을 분명히 드러낼 긍정적 성격을 선택해 입체적인 인물을 만드는 것이다. 또한 인물이 긍정적 성격을 갖게 된 유전적 요인, 윤리와 가치관, 양육 과정과 양육자, 부정적인 경험, 물리적 환경, 친구와 동료 등 이 모든 것을 조합해야 입체적 인물의 다면적 속성이 부여된다.
그리고 인물의 핵심 성격과 그에 딸린 주변 성격을 모두 정했다면, 이를 독자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도록 단순히 말해주기보다 ‘보여주는’ 것이 핵심이다. 주인공에게는 자신을 가로막는 외적 갈등이 무수히 많아야 하고, 자아와 자존감에 충격을 받아 개인적 발전이 저지되는 내적 갈등도 겪어야 한다. 인물은 자신에게 상처를 주던 것과 비슷한 상황을 대면했을 때, 어느 순간 새로 발견한 장점과 자신에 대한 믿음 덕분에 두려움에 발목 잡히지 않고 승리를 거두게 된다. 욕구와 욕망을 충족시켜주고 자기성장을 이루게 하는 장점들이 바로 인물의 긍정적 성격에서 기인한 것임을 알아두자.
책 내용
서문 인물 창조에 대해 특별과외를 받다
인간의 성격은 매우 복잡하므로 실제로 그런 행동을 하는 이유를 파악한다면, 나를 포함한 심리치료사들은 자신의 일을 확실히 할 수 있을 것이다. 허구의 인물은 더 말할 것도 없다. 행동의 동기와 욕구, 긍정적 성격과 부정적 성격 양면의 발전 과정은 분명 인간을 이해하는 데 필수적이다. 그리고 글을 쓰는, 즉 글을 잘 쓰게 되는 첫 단계는 인간의 성격에 대한 깊은 이해다._006쪽
작가가 작가에게 긍정적 성격은 어떻게 형성되는가
한 사람의 정체성 형성에는 너무 많은 요인이 영향을 미친다. 현재의 환경부터 거슬러 올라가서는 어린 시절과 성장기까지 무궁무진하다. 입체적이고 믿음직한 인물을 창조하려면, 가능한 모든 요인을 추적해 그것들이 어떻게 결합되어 성격을 형성했는지 알아내야 한다. 그래야 작가는 독자에게 실제로 존재하는 사람처럼 느껴지는 인물을 만들 수 있다._023쪽
작가가 작가에게 긍정적 성격과 인물의 변화: 치명적인 결점 극복하기
인물의 결점이 여정 동안 모두 극복될 수는 없다. 하지만 인물이 강해지고 균형을 찾으면서 이야기가 끝나면, 치명적 결점은 격파되거나 더이상 삶을 장악할 수 없을 만큼 약화된다. 완벽하고 성공적인 변화를 보여주려면 인물이 출발점과 정반대의 지점에 도달해야 한다. 이를테면 주변의 부패에 질린 주인공은 인간의 선한 면을 볼 줄 알게 만든다. 세상을 불신하고 사람들을 억압하던 인물이라면 다른 사람들이 결정을 내릴 수 있게 허락하고 그들을 도와주도록 변해야 한다._029쪽
작가가 작가에게 인물 창조의 시작: 적절한 장점을 고르는 방법
인물에게 핵심 성격 하나를 부여하는 것은 쉬운 일이지만, 그렇게 하면 입체성이라고는 찾아볼 수 없는 평면적인 주인공이 되어버린다. … 주인공은 가장 많은 발전을 보여야 한다. 인물이 다채로운 성격을 가질 수 있도록 네 범주에서 적어도 하나씩은 장착시킬 것을 권한다. … 너무 다양한 성격을 가진 인물은 동기와 감정을 꼭 짚어내기 힘든 골칫덩이가 되지만, 또 너무 단조로우면 기억에 남지 않을 위험에 빠진다. 모든 인물을 철저히 발전시켜야 각각이 더 기억에 남을 수 있다._033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