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PART 01 AI와 미디어_강정수
새로운 SNS 서비스가 촉발한 미디어 지형도의 변화
•테크놀로지, 세상을 변화시키다
AI를 잘 다루는 스튜디오가 살아남는다 / AI의 역할이 더욱 커진 뉴스 및 미디어 분야 / AI의 활용으로 인한 광고 시장의 근본적인 변화 / 생성 AI 모멘트의 현주소
•소셜 미디어의 종말, AI로 추천받는 대전환의 시대
하룻밤 사이에 트렌드가 생기고 없어지는 시대 / 파편화한 소셜 미디어 / 인터레스트 그래프와 틱톡피케이션
•Enshittification, 똥처럼 변해가는 인터넷
플랫폼은 엔시티피케이션 함정에서 벗어날 수 있을까? / AI가 제공하는 검색 결과, 트래픽은 더 줄어들 것이다 / 생성 AI는 스팸성 콘텐츠를 확장시킬 것이다 / 생성 AI로 인해 점점 힘들어지는 진짜와 가짜 콘텐츠의 구별
•미디어, 새로운 세상에서 새로운 성장을 이뤄야
빅테크, 미디어 기업의 해고 러시 / 허스트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전략 / 미디어 멤버십의 확장이 중요한 이유
•보너스 페이지 / DMI 살롱에서 함께 논의했어요
PART 02 AI와 이용자 데이터_황성연
2024 인구구조 변화, 시간 부자 세대를 타깃하라!
•특이점에 도달한 우리나라 인구구조
•코로나19 이후 미디어 이용과 인구 특성
•시간 빈자 세대를 타깃할 것인가, 시간부자 세대를 타깃할 것인가
•인구 변화 상황에서 올바른 마케팅 평가 방법은?
•효율적인 마케팅 비즈니스를 위한 전략은?
•보너스 페이지 / DMI 살롱에서 함께 논의했어요
PART 03 AI와 유튜브_김경달
추천, 숏폼, 쇼핑! 유튜브의 변화와 새로운 트렌드
2024년 유튜브와 미디어를 관통할 9가지 키워드
론칭 20년 유튜브, 누구나 돈을 벌 수 있는 플랫폼으로 진화하다
•Keyword 1 : The Age of A.I. 유튜브 AI시대
플랫폼 운영을 고도화해주는 AI / 창작의 일상화를 만들어주는 AI / 스마트한 활용을 도와주는 AI
•Keyword 2 : Short Form 모두가 짧은 동영상에 빠져들다
요즘 뜨는 쇼츠 크리에이터 / 네이버의 대응, 클립 / 콘텐츠 소비의 가속화
•Keyword 3 : Youtube Shopping 커머스 플랫폼으로 진화하다
•Keyword 4 : Youtube in Livingroom 거실로 들어온 유튜브
•Keyword 5 : Niche & Anti Niche 사용자들이 원해야 의미가 있다
•Keyword 6 : Be Vocal to Values 중요한 것은 진정성!
•Keyword 7 : Community & Experience 직접적인 소통이 새로운 성장 전략
•Keyword 8 : Video SEO matters again 다시 강조되는 최적화 작업
•Keyword 9 : Video Podcast 듣는 유튜브에도 주목하자
PART 04 AI와 스트리밍_한정훈
엔터 테크 시대의 AI 개발과 접목
•생성 AI의 투자 및 발전 전망
•AI로 인해 가장 빠르게 진화하는 영역, 엔터테인먼트 업계
•할리우드가 원하는 AI 인재의 조건
•영화 & TV와 AI, 특수 효과부터 애니메이션까지 AI로 제작
AI와 배경 이미지 / AI와 버추얼 아바타 / AI와 디지털 휴먼
•스트리밍과 AI, 정교한 이용자 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맞춤 추천 활성화
•OTT 프로그램의 확산을 도와주는 AI 더빙의 증가
•딥페이크 기술로 더욱 다양해질 스트리밍 산업
•AI를 활용한 다양한 엔터 테크 서비스
•AI 엔터, 인간을 대체하기 보다는 변화시킬 것
•보너스 페이지 / DMI 살롱에서 함께 논의했어요
PART 05 AI와 콘텐츠 IP_이성민
생성 AI와 결합한 콘텐츠 IP 비즈니스의 탄생
•콘텐츠 IP 비즈니스의 변화를 읽는 키워드
•키덜트, 덕후에서 디깅으로
•레거시 IP의 귀환과 올드앤뉴 팬덤 활동의 활성화
•IP 세계관 전략의 한계, IP 비즈니스의 본질은?
•엔데믹 전환과 콘텐츠 IP 경험 환경의 변화
•IP 전략의 글로벌 벨류체인(GVC) 협업
•애니메이션 시장에서 읽는 IP 비즈니스의 변화
•일본 애니메이션 시장의 변화가 주는 시사점
•AI와 콘텐츠 IP의 관계, 어떻게 볼 것인가?
IP 관점에서 본 생성 AI의 쓸모 / 콘텐츠 IP가 생성 AI를 활용하며 생기는 쟁점 / AI가 던지는 IP의 본질에 대한 고민
•콘텐츠 IP 비즈니스의 진화 방향
•보너스 페이지 / DMI 살롱에서 함께 논의했어요
PART 06 AI와 게임_임상훈
제작부터 마케팅까지! AI로 인한 게임 생태계의 변화
•AI는 게임과 게임 기업의 모양을 어떻게 바꾸고 있나?
AI가 불러온 게임 제작의 변화 / 게임 플레이어 모델링에 활용된 AI / 알파고가 몰고 온 머신 러닝 열풍 / 챗GPT가 몰고 온 새로운 변화 / 2024년 이후 전망: 게임분야 AI 활용은 더욱 확산될 것
•K-게임의 위상은 다시 비상할 수 있을까?
압도적인 문화 콘텐츠 수출 1위의 비결/ 엔데믹 이후 더 힘들어진 2023년 게임 산업 / 내우외환, 모바일 게임의 하락세 / 국내 게임 생태계의 새로운 희망
•리니지라이크 게임의 경쟁은 어떤 흐름을 보일까?
한국 게임 시장의 특이한 현상, 리니지라이크 게임 / 파이는 줄어들었는데, 조각은 늘어난 상황 / 글로벌을 향한 엔씨소프트의 새로운 시도, 과연 성공할 수 있을까?
•서브 컬처로 도전하는 게임사의 미래는?
〈승리의 여신: 니케〉와 〈블루 아카이브〉의 성공 / 호요버스의 진격, 〈붕괴: 스타레일〉의 성공 / 서브컬처 게임이 주류 장르가 되어가는 이유 / 국내에서도 쏟아지기 시작한 서브컬처 게임 라인업 / 더욱 치열해질 서브컬처 게임 시장
•K-게임의 중국 시장 진출
두 차례 판호 발급 중단 / 리오프닝 경기 부양 드라이브 속 갑작스러운 게임 유화책 / 다시 재개된 판호, 받는 기준은? / 판호가 성공을 보장하는 시대는 끝났다
•스팀, 콘솔 신 등 게임 크로스 플랫폼 보편화
〈데이브 더 다이버〉의 성공 이유 / 스팀과 콘솔 게임 개발이 늘어나는 이유 / 쉽지 않은 길 / 실패해도 가야 할 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