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방송통신대학교 미디어영상학과 조교수로, 콘텐츠 산업 정책, 글로벌 OTT, 미디어-콘텐츠 산업 변화, 콘텐츠 IP 등을 연구하고 있다. 서울대학교 언론정보학과에서 석사, 박사 학위를 받았고, 책으로는 《오징어 게임과 콘텐츠 혁명》(공저), 《2023 한류백서》(공저), 《디지털 미디어 인사이트 2023》(공저) 등이 있다.
영화저널리스트. 춘천영화제 운영위원장 겸 프로그래머. 시네마테크 ‘문화학교 서울’에서 영화 공부를 시작했고, 영화전문지 《스크린》 편집장, 평창국제평화영화제 프로그래머를 역임했다. 저서로 『KIM Jee-woon』, 『1990년대 한국영화』, 『영화 편집』, 『21세기 한국영화』 등이 있다.
한국조지메이슨대학교 국제학과 부교수로 음악산업, 대중음악사, K팝, 한류 등을 연구하고 있다. 서울대학교 언론정보학과에서 석사, 미국 조지메이슨대학교에서 문화연구로 박사 학위를 받았다. 책으로는 《케이팝의 시대》, 《갈등하는 케이, 팝》, 《Z를 위한 시: Post-BTS와 케이팝의 미래》 등이 있다.
연세대학교 커뮤니케이션연구소 전문연구원이다. 한국예술종합학교 영상원을 졸업하고 KAIST 문화기술대학원에서 석사학위를, 연세대학교 커뮤니케이션대학원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정동노동, 인정체계, 연대 네트워크, 지식생산 등 온라인 공간에서 발견되는 현상의 문화적 의미를 길어 올리기 위해 애쓰고 있다. 근작으로는 『AI와 더불어 살기』(공저, 2020), 『한편 2호 인플루언서』(공저, 2020), 『나만 잘되게 해주세요: 자존과 관종의 감정 사회학』(2019), 『디지털미디어와 페미니즘』(공저, 2018)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