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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의 삶을 좌우하는 가장 기본적인 능력인 문해력을 초등교육에서 책임지고 길러주어야 한다는 데에 이의를 다는 사람은 없다. 그렇다면 이 막중한 책무를 교사는 어떻게 시작해야 할까? 초등학교 교실에는 다양한 이유로 언어 발달이 늦어지면서 한글을 읽고 쓰는 것에 어려움을 겪는 아이들이 있다. 초등학교에서 한글 교육은 집짓기의 기초와 같아서 한글을 제대로 배우지 않으면 학습이 불가능하다.

교사와 친구들의 말을 이해하는 능력, 글을 읽고 쓰는 능력이 부족한 학생은 학습에 참여하지 못하고 학교생활도 즐겁게 할 수 없다. 이런 아이들을 개별적으로 들여다보고 지도한 1년의 여정을 여섯 명의 선생님이 함께 나누고 기록했다. 나이, 발달 정도, 글자를 받아들이는 성향, 성격 등이 각각 다른 여러 유형의 아이들에게 어떻게 다가가고, 공부 시간을 어떻게 확보하며, 무엇으로 어떻게 공부해나갈지, 모든 과정을 세세히 보여줌으로써 언어 문제로 학교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아이들을 돕고자 하는 선생님들에게 구체적인 가이드를 제공하고자 했다.

머리말 – 말글 공부가 중요한 이유

1장 읽기 발달에 따른 읽기·쓰기 학습(홍인재)
우리가 만난 여섯 빛깔의 아이들 / 아동의 읽기 발달 과정 / 한글 단어 읽기 발달 단계 / 학습의 전제 조건, 읽기·쓰기 자동화

2장 발음이 더딘 1학년 루아와 루비(김혜련)
봄: 내 이름은 더루아, 더루비 / 여름: ‘ㅅ’의 [스] 소리가 정확하게 들렸다 / 가을: 글자를 읽기 시작한다 / 겨울: 이제 복잡한 받침이 있는 낱말도 읽어보자 / 담임선생님의 존재감
* 유아기 언어 수준에 머물러 있는 아이의 한글 공부

3장 다문화 아이, 윤서의 한국어 수업(김주루)
윤서를 도와주세요 / ‘오리’가 ‘오이’가 되다 / ‘이’랑 ‘가’랑 헤어져야 해 / 당연히 아는 것은 없다 / 자석 글자 이용하기 / 아이의 속도에 맞추기 / 외국인 엄마의 자녀 양육어
* 다문화 학생을 가르칠 때 이렇게 해보세요

4장 찬이의 말글 공부, 맑은 공부(김청미)
스스로 잘하고 싶은 아이, 찬이 / 입말부터 시작하자 / 놀면서도 많은 말을 배울 수 있다 / 아는 말로 지어내서 읽는 아이 / 아이의 호흡에 맞추기까지 / 읽기와 쓰기가 좋아졌어요 / 그림책으로 삶을 담은 말글 공부 / 말글과 함께 마음이 자라는 공부
* 말과 글이 함께 자라게 하자

5장 잘 까먹는 아이, 하늘이의 한글 깨치기(김민숙)
수십 번 반복해야 하나를 아는 아이 / 소리로 배우는 한글 / 그림책으로 배우는 한글 / ‘한글 책임교육’을 위해 전담 교사가 필요하다
* 잘 까먹는 아이의 한글 깨치기 방법

: 문해력은 인권이자 시민권이다. 한글 습득이 느리고 문해력이 부족한 아이는 또래들이 받을 수 있는 수업을 누리지 못한다. 또한 세상의 말들을 읽어낼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자기 목소리를 낼 수 없게 위축된다. 친절하고 논리적인 안내와 함께 문자를 통해 느린 학습자와 세상의 연결고리를 만들어가는 선생님들의 고군분투가 아름답고, 그 기록이 소중하다.

최근작 :<말글 공부> … 총 2종 (모두보기)
소개 :
최근작 :<손바닥 그림책 3 : 쑥쑥 그림책 - 전10권>,<손바닥 그림책 1 : 첫 그림책 - 전10권>,<말글 공부> … 총 4종 (모두보기)
소개 :담임교사와 영어 전담교사를 하며 평범한 선생님으로 살았다. 2014년부터 4년 동안 연달아 1학년 담임교사를 하면서 문자 교육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전북 읽기교육연구회 선생님들을 만나 아이들이 한글을 배우고 익히는 모습을 보며 가르치는 기쁨을 맛보았다. 교직 경력 20년이 넘어서면서는 다문화 학생들에게 한국어를 교육하는 새로운 도전을 하게 되었다. 가보지 않은 길이라 어려움도 있지만, 아이들이 성장하는 모습을 보는 보람을 누리고 있다.
최근작: 「말글 공부」, 「손바닥 그림책1」, 「손바닥 그림책3」
최근작 :<말글 공부> … 총 2종 (모두보기)
소개 :교사가 된 지 십 년이 되었을 때 처음으로 1학년 담임을 했다. 그때 맞닥뜨린 어려움과 놀라움은 교사로서 새롭게 눈을 뜨는 계기가 되었다. 그때부터 국어 수업을 중심으로 아이들을 온전히 만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그 길을 함께 걷는 멘토와 동료들이 있어서 든든하다. 앞으로도 늘 아이들의 언어를 놓치지 않는 교사가 되고 싶다. 언어를 통해 아이 세상을 이해하고 마음을 들여다볼 수 있는 선생님이 되고 싶다.
최근작 :<말글 공부>
소개 :
최근작 :<말글 공부>
소개 :오랫동안 초등 영어 교육에 관심을 가지고 활동하였고, 영어 기초학력이 낮은 아이들을 지도하였다. 영어와 한글 모두 언어이고 같은 갈래라서 초기 문자 지도 방법은 같은 원리라 생각했다. 2015년 무렵부터 한글 문해력 교육에 발을 들여놓았고, 한글 해득이 어려운 아이들을 7년째 만나고 있다. 그동안의 소중한 경험을 주변 선생님들과 나누기를 희망한다.
최근작 :<말글 공부>,<읽고 쓰지 못하는 아이들> … 총 3종 (모두보기)
소개 :2017년 『읽고 쓰지 못하는 아이들』을 펴낸 이후로 전국의 선생님들로부터 넘치는 사랑을 받았다. 매해 ‘한글 해득 이후의 아이들’을 만나 글을 읽고 쓰는 방법을 가르치면서 아이의 성장을 지켜보는 기쁨과 언어를 연구하는 즐거움을 맛보고 있다. 언어 발달을 연구하기 위해 전주 지역 모 초등학교 아이들의 문해력 검사를 1학년 때부터 4년간 진행하였으며, 졸업할 때까지 계속할 예정이다. 그 과정과 내용을 책으로 엮어내는 꿈을 가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