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종로점] 서가 단면도
|
20년 동안 현장의 교사리더들을 연구하고 관찰한 경험을 집대성한 책이다. 캐천마이어와 몰러는 리더십의 개념을 확장하여 학생의 성취도를 좌우하는 교사리더십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두 저자는 예비교사부터 노련한 교사리더에 이르기까지 교사리더를 폭넓게 지속적으로 지원해야 할 교사리더십 개발의 의미와 방법을 다루고 있다.
교사의 리더십 역할을 강화하는 데 중요한 3가지 요인 - 동료교사와의 관계, 학교 조직의 구조, 그리고 교장의 역할 - 에 대해 논한다. 아울러 많은 교사리더가 직면하고 있는 도전들 - 리더십 역할을 받아들이는 결정, 교장과 교사리더 간의 관계 구축, 동료교사들과의 협업, 자신과 타인들을 위한 전문적 학습 촉진 - 에 대해서도 학교 현장의 경험을 통해 실질적인 해법이 무엇인지에 대해 현명한 대안을 내놓고 있다. 교사리더십에 대한 문헌, 목록, 그리고 각종 진단도구 등 최근의 연구물과 함께 학교의 의미 있는 변화를 지속시키기 위해 교사와 그들의 학습에 대한 투자의 이점을 설명하고 있다. 역자 서문: 교사리더십으로 학교혁신을 주도하는 ‘깨어있는 리더’로 거듭나라
: “교사리더십 촉진 및 교사리더가 될 사람들을 위한 최고의 책이다.” : “캐천마이어와 몰러는 가르치면서 리더십 발휘, 광범위한 참여, 그리고 공유된 책임을 특징으로 하는 교사리더십이라는 새로운 시대를 열고 있다. 이 책은 모든 교사가 리더십에 대한 권리, 능력, 그리고 책임을 갖고 있다는 강력한 가정에 기반을 두고 있다.” : “내가 10여 년 전 이 책을 처음 접했을 때, 나는 엄청난 영향력을 발휘할 이 책에서 뜨거운 열정을 느꼈다. 교사리더를 위한 새로운 설문지, 도구, 그리고 제안들이 추가된, 이 최신판은 우리나라 학급에 의미 있는 변화를 불러일으키고자 하는 사람들이 반드시 읽어야 할 필독서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