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프롤로그] 개발자의 글쓰기는 달라야 한다
개발자는 글을 못 쓴다?
개발자 글쓰기의 특징: 정확성, 간결성, 가독성
개발자의 글쓰기
▣ 1장: 개발자가 알아야 할 글쓰기 기본
01 문장과 단락을 구조화하는 법
___문장을 구조화하는 법
___서술식, 개조식, 도식의 차이
___개조식 서술 방식과 글머리 기호
___단락을 구조화하는 위계
02 쉽게 쓰는 띄어쓰기와 문장 부호
___가장 쉬운 띄어쓰기 원칙
___오해하기 쉬운 문장 부호(큰따옴표, 작은따옴표)
03 영어 단어 선택과 외래어 표기법
___비슷한 듯 다른 듯, 단어 선택
___외산 제품 표기와 외래어 표기법
▣ 2장: 개발 시간을 줄여주는 이름 짓기와 주석 쓰기
01 네이밍 컨벤션, 이유를 알고 쓰자
___개발자의 가장 큰 고민은 이름 짓기
___이름 짓기는 창조가 아니라 조합
___코드의 네이밍 컨벤션은 영어 표기법을 상속받았다
___파스칼 표기법으로 클래스 이름 짓기
___카멜 표기법으로 함수·변수의 이름 짓기
___상수는 모두 대문자로 쓴다
___패키지와 모듈은 모두 소문자로 쓴다
___BEM 표기법
___가독성과 소통이 먼저다
02 변수 이름을 잘 짓는 법
___i는 변수 이름이지만 d는 아니다
___긴 이름? 짧은 이름? 검색 잘 되는 이름!
___복수형을 나타내는 s를 붙일까 말까?
___약어를 쓰는 것이 좋을까? 안 쓰는 것이 좋을까?
___중요한 단어를 앞에 쓴다
___함수 이름 짓는 순서
03 좋은 이름의 기준, SMART
___한 번에 좋은 이름을 지을 수는 없다
___좋은 이름이 가진 5가지 특징
___easy to Search: 검색하기 쉽게 이름 짓는 법
___easy to Mix: 조합하기 쉽게 이름 짓는 법
___easy to Agree: 수긍하기 쉽게 이름 짓는 법
___easy to Remember: 기억하기 쉽게 이름 짓는 법
___easy to Type: 입력하기 쉽게 이름 짓는 법
04 좋은 코드에는 주석이 없다?
___이름을 잘 지으면 주석을 줄일 수 있다
___처음부터 주석 없이 코딩하는 연습을 하자
___주석이 필요한 때도 많다
05 다른 개발자를 배려하는 주석 쓰기
___코드는 의미를, 주석은 의도를
___주석의 반복
___주석의 발췌와 요약
___주석도 코드다
▣ 3장: 사용자와 소통하는 에러 메시지 쓰기
01 에러 메시지를 쓰기 전에 에러부터 없애자
___친절한 404, 불친절한 404
___404 에러가 죄송할 일인가?
___깨진 링크는 개발자의 책임이다
___개발자용 에러 메시지와 사용자용 에러 메시지를 분리하자
02 사용자 에러 메시지를 제대로 쓰는 법
___사용자 에러에 대처하는 메시지
___에러 메시지를 보여주는 순서
___오락가락 메시지와 버튼 메시지
03 사용자의 에러를 줄이는 메시지 구조화
___버튼의 순서
___사용자의 반복 에러를 막는 법
04 에러 메시지 대신 예방 메시지를 쓰자
___서비스를 이해하면 에러를 예방할 수 있다
___사용자를 이해하면 에러를 예방할 수 있다.
___닭이 먼저? 알이 먼저?
▣ 4장: 독자 관점에서 릴리스 문서와 장애 보고서 쓰기
01 체인지 로그를 분류, 요약, 종합하는 법
___체인지 로그의 양과 만족도의 관계
___1단계: 선정하기
___2단계: 분류하기
___3단계: 요약하기
___4단계: 종합하기
02 고객에게 유용한 정보를 쓰자
___개발자 관점과 고객 관점
___과거를 리뷰하고 미래를 보여주자
___Semantic Versioning(유의적 버전)
03 릴리스 문서는 문제 해결 보고서처럼 쓰자
___문제와 문제점을 구별하자
___문제, 문제점, 해결책, 후속 계획 순으로 적자
___법적인 문제를 고려해서 쓰자
04 비즈니스를 이해하는 장애 보고서 쓰기
___장애 보고서의 특징
___질문에 대답하는 신속한 글쓰기
___원인과 이유를 찾는 분석적 글쓰기
___상사를 고려하는 비즈니스 관점의 글쓰기
___원하는 것을 얻는 정치적 글쓰기
▣ 5장: 설명, 묘사, 논증, 서사로 개발 가이드 쓰기
01 서비스 개념을 범주, 용도, 특징으로 설명하자
___범주, 용도, 특징
___범주를 정확하고 적절하게 선택하자
___용도를 범주의 핵심 기능으로 기술하자
___특징을 장점과 강점에서 뽑아 쓰자
02 정확히 이해하도록 그림과 글로 묘사하자
___글에 묘사를 더하면 이해가 빠르다
___글과 그림의 내용을 일치시키자
___객관적 묘사와 주관적 묘사 둘 다 하자
03 논증으로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자
___의견을 쓰려면 근거를 대자
___거칠게도 공손하게도 쓰지 말자
___주장과 이유의 거리를 좁혀서 쓰자
___문제와 답의 거리를 좁혀서 쓰자
04 서사를 활용해 목차를 만들자
___개발과 서사
___독자의 수준 대신 기술의 범용성을 기준으로 쓰자
___순서에서 단계를, 단계에서 목차를 만들자
▣ 6장: 수주를 돕는 SI 제안서 쓰기
01 개발자가 알아야 할 제안서 작성 원칙
___개발자와 제안 PM의 차이
___시스템 구성도의 본질은 그림이 아니다
___첫째, 제안요청서 분석
___둘째, 논리적 완결성
02 고객의 문제 인식과 제안사의 문제 해결 능력
___문제 인식과 문제 해결 능력
______① 경쟁사와 비교하여 제안하라
______② 일단 동감하고 다른 방안을 제시하라
______③ 고객이 문제를 중대하게 인식하게 만들어라
______④ 경쟁사의 전략을 확인해서 대처하라
03 고객의 요구사항은 변할 수밖에 없다
___개발은 고객 요구 실현
___요구사항을 분석하지 말고 제시하라
___변화하는 요구사항에 대비하라
04 고객의 총 만족도를 높이자
___요구라고 다 같은 요구가 아니다
___카노 모델로 본 요구의 세 가지 종류
▣ 7장: 기술 블로그 쉽게 쓰고 운영하기
01 기술 블로그를 쉽게 쓰는 방법 3가지
___개발자가 기술 블로그를 잘 못 쓰는 이유
______첫째, 주제 의식을 버리고 소재 의식으로 쓰자
______둘째, 독자 수준이 아니라 자기 수준으로 쓰자
______셋째, 재미있게 글을 쓰자
02 글의 종류별로 목차 잡는 법 I - 저술
___기술 블로그의 4종류, 저, 술, 편, 집
______저: 개발기는 목차를 잘 잡아서 본문부터 쓰자
______술: 원전을 비교하고 실험해 풀이해서 쓰자
03 글의 종류별로 목차 잡는 법 II - 편집
______편: 순서를 요약하여 쓰자
______집: 글쓰기가 두렵다면 자료를 모아 핵심을 엮어서 쓰자
04 기업의 기술 블로그 운영 팁
___기술 블로그는 회사의 가치를 높인다
___기술 블로그도 투자를 해야 살아난다
___개발자의 글쓰기는 회사의 문화를 반영한다
___협업해서 글쓰기, 짝 글쓰기를 해보자
▣ [애필로그] 회사가 개발자 글쓰기 교육을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