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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로점] 서가 단면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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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가 재미있을 수는 없을까? 2022년 대선 과정에서 많은 대선 후보들이 유튜브 채널을 택했다. ‘삼프로TV-경제의신과함께’의 대선 후보 특집은 그야말로 히트를 쳤다. 시청자들이 기존 뉴스에서는 체감할 수 없던 생동감을 느낀 것이다. 스트리밍, 댓글 참여 등 OTT의 문법이 뉴스를 바꿔놓고 있다. 그리고 변화의 중심엔 ‘대화(Talk)’가 있다.

손석희의 인터뷰와 홍준표-유시민의 100분 토론까지. 시청자들이 말로 가득 찬 뉴스에 큰 호응을 보내 온 이유는 무엇일까? 쉼 없이 말로 채우는 뉴스에는 팩트 너머의 관점이 담기기 때문이다. 토크 뉴스 트렌드는 우리나라뿐 아니라 미국에서도 나타나고 있다. 언론 불신의 시대, 토크 뉴스는 뉴스 생산자와 소비자 모두에게 기회가 될 수 있을까? 새롭지만 낯설지 않은 토크 뉴스의 세계로 초대한다.

김지윤 (MBC 〈100분 토론〉 전 진행자)
: 책을 읽으면서 그냥 웃음이 나왔다. 지금도 종종 SNS 영상으로 찾아볼 수 있는 20주년 특집 〈100분 토론〉은 내게도 짜릿한 기억이기 때문이다. 엄기영 저자는 ‘토론은 지루하고 딱딱하다’는 통념을 깨고, 재미있어 미치겠는 100분짜리 토론을 만들어 낸 사람이다. 제작 회의 때 수많은 아이디어를 쏟아내던 그가 책을 출간한 건 어쩌면 당연한 일이겠다. 책만큼 그가 만들어낼 획기적이고 멋진 방송을 기대해 본다.
박현영 (바이브컴퍼니 생활변화관측소 소장)
: 트렌드는 특정 연도 이후 태어난 사람들의 전유물이 아니다. 트렌드는 우리 사회가 가고 있는 방향성이다. 우리 사회는 수직에서 수평으로, 조직에서 개인으로, 한 방향에서 쌍방향으로 가고 있다. 뉴스라는 가장 오래되고 가장 권위적인 형식의 미디어도 예외는 아니다. 가장 오래된 형식이 시대 정신을 만나 어떻게 변주되는지 엿보고 싶은 분에게 일독을 권한다.
심용환 (역사학자)
: 토크 뉴스라니? 뉴스는 원래 토크 아닌가? 아니란다. 새로운 방식의 토크 뉴스는 전통 미디어를 넘어 OTT와도 관련이 깊고, 정치 1번지 미국의 토론 문화와도 연관이 있단다. 저자는 이미 충분히 새로운 대세가 된, 그리고 더욱 대세가 될 흐름에 관하여 주도면밀한 토크를 펼치고 있다. 비단 뉴스뿐이겠는가, 토크가 넘실대는 세상 당장 이 책을 집어 들자.
이 책을 추천한 다른 분들 : 
 - 국민일보 2023년 1월 16일자
 - 경향신문 2023년 1월 27일자 '새책'

최근작 :<뉴스, 토크하다>
소개 :20년 차 기자로 국민일보를 거쳐 문화방송(MBC)에 재직 중이다. 정치부, 사회부, 국제부 등에서 취재를 하면서 정당 반장, 사건 팀장 등을 했다. MBC 〈100분토론〉, 〈대통령 선거방송〉 등 시사 프로그램 제작도 경험했다. 재미있고 의미 있는 정치 토론을 기획하고, TV와 OTT에서 다양하게 콜라보하는 일에 관심이 많다. 한양대에서 커뮤니케이션·저널리즘 박사과정을 수료했다. 현재는 미국 네바다주립대UNR 저널리즘스쿨에서 방문연구원(visiting scholar)으로 있으면서 이 책을 집필했다.

스리체어스   
최근작 :<THREAD(스레드) : Issue 25. 폭염, 반칙, 변화>,<알고리즘 자본주의>,<요즘 육아>등 총 137종
대표분야 :한국사회비평/칼럼 21위 (브랜드 지수 1,297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