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
[목동점] 서가 단면도
|
"교사는 과연 어떤 존재인가?" 교사 전문성과 혁신교육에 대한 성찰을 담은 책이다. 1부 '교육과정-수업-평가 혁신을 위한 교사 전문성', 2부 '혁신교육에 대한 철학적.사회학적 성찰'로 구성되었다.
“교사는 과연 어떤 존재인가?” 교사 전문성과 혁신교육에 대한 성찰 교사는 끊임없이 전문성을 신장시키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그러나 이는 입시의 성과를 내기 위한 전문성도, 사회적 기득권을 유지하기 위한 전문성도 아닙니다. 동료 교사들과 협력적으로 연대하며 교육을 개선하는 전문성, 공교육의 보편적 이념을 실현하기 위한 전문성이어야 합니다. 공교육은 단지 교과의 지식을 전달하는 장이 아니라 자유와 평등, 사회정의, 공공성 등의 사회적 가치가 잉태되는 곳입니다. 교사는 시대의 과제에 대해 끊임없이 고민하고 학생들의 아픔에 귀를 기울이며 여기에 응답하는 윤리의식을 지녀야 합니다. 우리 사회가 교사의 역할에 기대를 거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