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라딘 중고매장

미리보기
  • 최저가 : 10,000원 I 최고가 : 10,000원
  • 재고 : 1부 I 도서 위치 : E40 [위에서부터 2번째칸]
  • - 쇼핑목록에 추가하신 후 목록을 출력하시면 매장에서 간편하게 상품을 찾을 수 있습니다.
 
[종로점] 서가 단면도
(1)

대한민국 대표 입법기관이자 가장 극심한 정쟁의 현장인 국회. 파란 돔으로 상징되는 국회의 일상은 과연 어떨까? 미디어로 보는 극한 대립과 충돌의 모습만이 국회의 전부일까. MZ세대 초보 보좌진이 3년간 경험한 국회의 일상을 들여다보면, 정쟁의 현장인 동시에 소속된 구성원들의 삶과 애환이 담긴 터전으로서의 국회의 진면모를 만나게 된다. 《다정한 정치를 꿈꿉니다》는 초보 보좌진의 생생한 현장 체험기를 통해 국회의 속살을 세심하게 들여다볼 수 있는 에세이이다.

국회에는 뉴스에서 흔히 접하는, 서로를 못 잡아먹어 안달인 국회의원들만 존재하는 것이 아니다. 한 사람의 국회의원이 국민의 대표로서 입법 활동과 정치를 할 수 있도록 보좌하는 보좌진들이 존재하고, 행정업무를 담당하는 공무원들이 존재하며, 조경과 청소 등의 용역을 담당하는 근로자들도 존재한다. 그들 모두가 파란 돔 아래에서 주어진 일들을 묵묵히, 그리고 치열하게 수행하며 대한민국의 대표 기관을 움직여간다.

처음 국회에 취업하는 과정부터 보좌진으로 지내온 3년간의 치열했던 순간들이 MZ세대 특유의 통통 튀는 시선과 예민한 감각이 담긴 글로 소개된다. 때로는 이상하고 때로는 모순적으로밖에 느껴지지 않는 시스템, 연이은 야근으로 워라밸이 불가능한 과중한 업무, 불쾌하고 무례한 민원에 시달리는 감정노동, 정의감과 무력감 사이의 무수한 번민과 함께하는 보좌진의 삶이 생생하게 묘사된다.

하지만 동시에 의외의 매력이 가득한 국회의 풍경을 그려낸다. 모시는 의원의 당적에 따라 은근히 갈리는 보좌진 사이에서 오간 다정한 순간들, 선거 현장의 고된 순간순간에 불쑥 찾아온 위로와 온기, 후배에게 자신과 같은 어려움을 겪게 하지 않으려는 선배 보좌진의 배려, 고된 업무에게도 서로에게 힘과 위로가 되어주는 동료들, 사시사철 색다른 매력으로 탈바꿈하는 국회 주변의 풍경, 초보 보좌진의 웃픈 실수를 안줏거리 삼는 유쾌함까지 사람 냄새가 물씬 풍기는 곳이 또한 국회이다. 우리나라에서 가장 공적이라 할 공간에서 펼쳐지는 지극히 사적인 이야기들이 가득 담겨 있다.

강원국 (전 청와대 연설비서관, 『대통령의 글쓰기』 저자)
: 국회에서 의원 보좌관으로 사흘간 일하고 사표를 쓴 적이 있다. 그때 나는 알았다. 세상일 가운데 가장 어려운 것 중 하나가 ‘국회 일’이란 사실을. 지금도 나는 가장 유능한 사람들이 모여 있는 집단을 꼽으라면 ‘국회’라고 주저 없이 말한다. 한주원 작가도 그 가운데 한 사람으로, 국회에서 일하는 동안 얼마나 많은 우여곡절을 겪었을까. 환희의 순간과 불면의 밤이 뒤얽혀 있으리라. 질문과 의심의 나날이었을 것이다. 한주원 작가 같은 젊은이들이 좀 더 정치에 관심을 갖기를 바란다. 자신들이 살아갈 세상을 이전보다 더 나은 모습으로 만들어가길 바란다. 그런 점에서 이 책이 반갑고, 한주원 작가가 고맙다.

최근작 :<다정한 정치를 꿈꿉니다> … 총 2종 (모두보기)
소개 :정치 분야에서 일하길 희망했던 어린 시절과 정치 이론을 공부했던 대학 시절을 거쳐 현실 정치에 내던져진 보좌진. 국회의원실, 상임위원장실, 주요 대표실을 두루 경험하며 시시각각 달라지는 정치적 지형을 목도했다. 그럼에도 여전히 희망은 정치에 있다고 믿는다. 지금도 동화 같은 정치를 꿈꾼다. 그렇기에 마주한 세상과 사람을 푸른 마음으로 기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