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며 - 일상을 이롭게 하는 디지털 세상을 꿈꾸며
1부 - 디지털 에이전트의 시대 : 고객을 위한 디지털에서, 고객에 의한 디지털로
기계와 인간의 교감이 시작되다 - 인간은 기계에게 지배당할 것인가?
에이전트의 두 가지 유형 - 인공지능과 사랑에 빠진 인간
챗봇 열풍의 4가지 이유 - 웹(Web)에서 앱(App)으로, 앱에서 봇(Bot)으로
2019년의 챗봇 - 챗봇, 실제로 쓸 만한 것일까?
가벼워지다 - 가벼움을 입는 기술
고객 경험이 어떻게 변하니 - ‘느낌적인 느낌’이 먹히는 시대
셀프서비스를 넘어, 에이전트 경험으로 - 뜬구름 잡는 소리가 현실이 되다
인공지능 플랫폼 전쟁의 시작 - 기업들의 전쟁터, 칼을 빼 든 고객들
사물인터넷을 만나다 - 사물인터넷, 들어는 봤는데 대체 뭔가요?
아마존이 제시한 미래 - 계산하지 않고 물건을 들고 나와도 잡혀가지 않습니다
2부 - 콘텐츠는 어떻게 변화하는가 : 인공지능, 콘텐츠 황금시대를 열다
큐레이션하라 - 인공지능아, 내 취향을 읽어줘!
음성 콘텐츠를 대비하라 - 귀르가슴을 아시나요?
블록체인은 창작자의 대안이 될 수 있을까 - 어떤 글이든, 돈으로 바꿔드립니다
블록체인 플랫폼의 유형과 활용법 - 맛집 소개하고, 스팀 받으세요
음원과 인공지능 스피커 - 알렉사, 빌보드 1위 곡을 들려줘!
보이지 않는 구매의 손을 잡아라 - 영어는 몰라도, 옷은 미국에서 삽니다
콘텐츠 커머스의 미래 - 드라마 시청과 온라인 쇼핑을 동시에
새로운 뿌리, 5G의 등장 - 자율주행차는 누가 운전할 것인가
5G, 어떻게 바라봐야 하는가 - 늦게 오든 빨리 오든, 5G
3부 - 플랫폼 전쟁 2라운드 : 우리는 ‘동영상’의 시대에 산다
인스타그램은 왜 동영상 애플리케이션을 출시했을까 - 누가 요새 사진만 봐요?
판을 바꾼 유튜브 - 킹튜브! 빛튜브! 갓튜브!
검색에서 동영상으로, 네이버TV와 카카오TV - 넌 검색하니? 난 동영상 봐!
동영상 플랫폼의 미래와 활용법 - 유튜브는 신이 아니다
인공지능 스피커가 변화시킨 일상 풍경 - 누구에게나 비서는 필요하다
2019, 매우 중요한 분기점에 서다 - 인공지능, 아이에게 양보하지 마세요
마치며 - 디지털 색기(色氣)