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이즈만 과학동화 시리즈. 과학 원리가 이야기 속에 재미있게 녹아 있어 독자들은 자연스럽게 우리 주변에 생생히 살아 있는 과학을 느낄 수 있고, 엉뚱 발랄한 호기심쟁이 주인공 나유식의 모습에 동화되며 감동을 받고 희망과 용기를 키울 수 있다. 학습동화에서는 드물게 열렬한 팬을 거느렸던 빨간 내복 나유식이 어린이 독자들을 위해 다시 한번 재미있는 과학 탐험을 시작한다. 시즌2에서는 한국을 넘어 전 세계 방방곡곡에서 벌어지는 미스터리한 사건을 해결하며 더 강한 초능력자를 꿈꾼다.
요즘들어 유식이가 이상해졌다. 밤마다 늦게까지 엄마의 과학책을 읽고 숙제를 완벽하게 해 가서 선생님에게 반장인 김치곤보다 칭찬을 받는다. 더 이상한 건, 이 모든 일의 기억이 유식이의 머릿속에 하나도 없다는 것이다. 의심 가는 일은 하나 있다. 얼마 전 유식이는 학교 행사로 과학 전시회를 보러 갔다. 반 친구들, 선생님과 사람 뇌 동물 뇌 등 다양한 뇌 모형을 보고 뇌에 대한 설명을 들었다.
점심 시간이 되어 엄마가 싸 준 도시락을 먹는데, 소독약 맛이 나는 햄을 먹고 유식이는 기분이 나빠진다. 그날 저녁, 가족들과 텔레비전을 보던 나유식은 놀랄 만한 소식을 접한다. 그곳에 전시돼 있던 아인슈타인의 조각난 뇌가 사라졌다는 것이다. 그날 이후 유식이는 평소에 안 하던 행동을 보이는데…. 사라진 뇌와 나유식은 어떤 관련이 있는 것일까?
첫 번째 사건_ 두뇌가 보이는 초능력이 생기다 _15
초능력자의 과학일기 코끼리는 사람보다 뇌가 큰데 왜 지능은 사람이 높을까? _36
초능력자의 과학일기 뇌에서 가장 큰 부분은 어디일까? _38
두 번째 사건_ 뇌 주름의 비밀을 알게 되다 _41
초능력자의 과학일기 뇌에는 왜 주름이 많을까? _66
초능력자의 과학일기 대뇌 겉질이 맡은 일들은 무엇일까? _68
세 번째 사건_ 특수 상대성 이론을 풀어내다 _71
초능력자의 과학일기 기억 상실증과 건망증은 어떻게 다를까? _118
초능력자의 과학일기 늙으면 왜 기억력이 나빠질까? _120
초능력자의 과학일기 사라진 기억은 어디로 갈까? _121
네 번째 사건_ 아인슈타인 유령이 나타나다 _123
초능력자의 과학일기 뇌는 얼마나 기억을 할 수 있을까? _152
초능력자의 과학일기 기억력을 높이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_1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