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라딘 중고매장

미리보기
  • 최저가 : 13,700원 I 최고가 : 13,700원
  • 재고 : 1부 I 도서 위치 : B17 [위에서부터 3번째칸]
  • - 쇼핑목록에 추가하신 후 목록을 출력하시면 매장에서 간편하게 상품을 찾을 수 있습니다.
 
[종로점] 서가 단면도
(1)

게임을 통해 과학이라는 낯선 세계를 탐구하는 ‘과학만화’책이다. 우리가 일상에서, 뉴스에서 혹은 교과서에서 골치 아프게 생각했던 과학적 지식을 게임이라는 익숙한 소재를 통해 풀어낸다. 이 책에는 의학, 생물학, 고고학, 정신의학, 과학사, 과학 기술, 아날로그 게임의 과학 등 총 7개의 과학적 주제에 39개의 다양한 게임이 등장한다.

‘의학’ 편에서 다루는 ‘멀미’를 보자. 한 번도 RPG게임이나 VR 헤드셋을 써보지 않았더라도, 우리가 일상에서 느끼는 멀미에 대해 충분히 만화적 재미와 과학적 지식을 쉽게 읽어낼 수 있다. 멀미가 감각의 충돌이라는 일반적인 이해에서 한발 더 나아간 연구들을 제시하는데, 예컨대 성별에 따라, 유전에 따라, 나이에 따라 멀미의 정도에 차이가 난다는 과학적/의학적 지식을 흥미롭게 보여준다.

‘생물학’ 편에서는 분자와 세포, 기생, 진화, 유전 등과 같은 생물학의 주요 주제를 게임의 배경, 캐릭터들과 연관 지어 흥미롭게 설명한다. 대표적인 예로 스파이더맨과 거미줄. 게임 속 캐릭터인 스파이더맨을 배트맨과 비교하는 장면에서는 웃음을 자아낸다.

이 책이 너무 과학적인(?) 주제만 다루는 것은 아니다. 예컨대 가위바위보와 물수제비 게임. 말 그대로 가위, 바위, 보의 무작위적 확률에 의해 승패가 갈린다는 기존 학설(?)에 대한 또 다른 연구가 있었다는 점에서 흥미를 끌어낸다. 이와 함께 물수제비를 잘 뜨기 위한 최적화된 각도가 존재할까? 책에서는 여러 연구결과를 통해 계산된 20도라는 각도를 제시한다. 더불어 《네이처 커뮤니케이션》에 실린 연구논문을 통해 물수제비를 둘러싼 과학연구가 활발히 선행되어왔음을 유쾌하고 흥미롭게 소개하고 있다.

이 책을 추천한 다른 분들 : 
 - 한겨레 신문 2021년 7월 16일자
 - 조선일보 2021년 7월 17일자 '북카페'

최근작 :<[큰글자도서] 사이언티픽 게이머즈 ②>,<[큰글자도서] 사이언티픽 게이머즈 ①>,<사이언티픽 게이머즈> … 총 38종 (모두보기)
소개 :2003년 국제 커뮤니케이션 디자인 공모전에서 은상을 받았다. 일러스트 작가로 다수의 책에 삽화를 그렸고, 현재 과학 만화가로 활동하고 있다. 쓰고 그린 책으로 『알포가 만난 동물 건축가』, 『김명호의 생물학 공방』, 『김명호의 과학 뉴스』, 『관찰과 표현의 과학사』, 『사이언티픽 게이머즈』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