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
[종로점] 서가 단면도
|
게임을 통해 과학이라는 낯선 세계를 탐구하는 ‘과학만화’책이다. 우리가 일상에서, 뉴스에서 혹은 교과서에서 골치 아프게 생각했던 과학적 지식을 게임이라는 익숙한 소재를 통해 풀어낸다. 이 책에는 의학, 생물학, 고고학, 정신의학, 과학사, 과학 기술, 아날로그 게임의 과학 등 총 7개의 과학적 주제에 39개의 다양한 게임이 등장한다.
‘의학’ 편에서 다루는 ‘멀미’를 보자. 한 번도 RPG게임이나 VR 헤드셋을 써보지 않았더라도, 우리가 일상에서 느끼는 멀미에 대해 충분히 만화적 재미와 과학적 지식을 쉽게 읽어낼 수 있다. 멀미가 감각의 충돌이라는 일반적인 이해에서 한발 더 나아간 연구들을 제시하는데, 예컨대 성별에 따라, 유전에 따라, 나이에 따라 멀미의 정도에 차이가 난다는 과학적/의학적 지식을 흥미롭게 보여준다. ‘생물학’ 편에서는 분자와 세포, 기생, 진화, 유전 등과 같은 생물학의 주요 주제를 게임의 배경, 캐릭터들과 연관 지어 흥미롭게 설명한다. 대표적인 예로 스파이더맨과 거미줄. 게임 속 캐릭터인 스파이더맨을 배트맨과 비교하는 장면에서는 웃음을 자아낸다. 이 책이 너무 과학적인(?) 주제만 다루는 것은 아니다. 예컨대 가위바위보와 물수제비 게임. 말 그대로 가위, 바위, 보의 무작위적 확률에 의해 승패가 갈린다는 기존 학설(?)에 대한 또 다른 연구가 있었다는 점에서 흥미를 끌어낸다. 이와 함께 물수제비를 잘 뜨기 위한 최적화된 각도가 존재할까? 책에서는 여러 연구결과를 통해 계산된 20도라는 각도를 제시한다. 더불어 《네이처 커뮤니케이션》에 실린 연구논문을 통해 물수제비를 둘러싼 과학연구가 활발히 선행되어왔음을 유쾌하고 흥미롭게 소개하고 있다. 들어가는 글·····5 이 책을 추천한 다른 분들 : - 한겨레 신문 2021년 7월 16일자 - 조선일보 2021년 7월 17일자 '북카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