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째마당 파이썬 기초 익히기
01장 파이썬이란 무엇인가?
__01-1 파이썬이란?
__01-2 파이썬의 특징
____파이썬은 인간다운 언어이다
____문법이 쉬워 빠르게 배울 수 있다
____무료이지만 강력하다
____간결하다
____프로그래밍을 즐기게 해 준다
____개발 속도가 빠르다
__01-3 파이썬으로 무엇을 할 수 있을까?
____파이썬으로 할 수 있는 일
____파이썬으로 할 수 없는 일
__01-4 파이썬 설치하기
____윈도우에서 파이썬 설치하기
____맥에서 파이썬 설치하기
__01-5 파이썬 둘러보기
____파이썬 기초 실습 준비하기
____파이썬 기초 문법 따라 해 보기
__01-6 파이썬과 에디터
____IDLE 에디터로 파이썬 프로그램 작성하기
____명령 프롬프트 창에서 파이썬 프로그램 실행하기
____추천하는 에디터
02장 파이썬 프로그래밍의 기초, 자료형
__02-1 숫자형
____숫자형은 어떻게 만들고 사용할까?
____숫자형을 활용하기 위한 연산자
__02-2 문자열 자료형
____문자열은 어떻게 만들고 사용할까?
____문자열 안에 작은따옴표나 큰따옴표를 포함시키고 싶을 때
____여러 줄인 문자열을 변수에 대입하고 싶을 때
____문자열 연산하기
____문자열 인덱싱과 슬라이싱
____문자열 포매팅이란?
____문자열 포매팅 따라 하기
____문자열 포맷 코드
____포맷 코드와 숫자 함께 사용하기·
____format 함수를 사용한 포매팅
____f 문자열 포매팅
____문자열 관련 함수들
__02-3 리스트 자료형
____리스트는 어떻게 만들고 사용할까?
____리스트의 인덱싱과 슬라이싱
____리스트 연산하기
____리스트의 수정과 삭제
____리스트 관련 함수
__02-4 튜플 자료형
____튜플은 어떻게 만들까?
____튜플의 요솟값을 지우거나 변경하려고 하면 어떻게 될까?
____튜플 다루기
__02-5 딕셔너리 자료형
____딕셔너리란?
____딕셔너리는 어떻게 만들까?
____딕셔너리 쌍 추가, 삭제하기
____딕셔너리를 사용하는 방법
____딕셔너리 관련 함수
__02-6 집합 자료형
____집합 자료형은 어떻게 만들까?
____집합 자료형의 특징
____교집합, 합집합, 차집합 구하기
____집합 자료형 관련 함수
__02-7 불 자료형
____불 자료형은 어떻게 사용할까?
____자료형의 참과 거짓
____불 연산
__02-8 자료형의 값을 저장하는 공간, 변수
____변수는 어떻게 만들까?
____변수란?
____리스트를 복사하고자 할 때
____변수를 만드는 여러 가지 방법
02장 되새김 문제
03장 프로그램의 구조를 쌓는다! 제어문
__03-1 if 문
____if 문은 왜 필요할까?
____if 문의 기본 구조
____들여쓰기 방법 알아보기
____조건문이란 무엇인가?
____다양한 조건을 판단하는 elif
____조건부 표현식
__03-2 while 문·
____while 문의 기본 구조
____while 문 강제로 빠져나가기
____while 문의 맨 처음으로 돌아가기
____무한 루프
__03-3 for 문
____for 문의 기본 구조
____예제를 통해 for 문 이해하기
____for 문과 continue 문
____for 문과 함께 자주 사용하는 range 함수
____리스트 컴프리헨션 사용하기
03장 되새김 문제
04장 파이썬의 입출력
__04-1 함수
____함수란 무엇인가?
____함수를 사용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____파이썬 함수의 구조
____매개변수와 인수
____입력값과 리턴값에 따른 함수의 형태
____매개변수를 지정하여 호출하기
____입력값이 몇 개가 될지 모를 때는 어떻게 해야 할까?
____키워드 매개변수, kwargs
____함수의 리턴값은 언제나 하나이다
____매개변수에 초깃값 미리 설정하기
____함수 안에서 선언한 변수의 효력 범위
____함수 안에서 함수 밖의 변수를 변경하는 방법
____lambda 예약어
__04-2 사용자 입출력
____사용자 입력 활용하기
____print 자세히 알기
__04-3 파일 읽고 쓰기
____파일 생성하기
____파일을 쓰기 모드로 열어 내용 쓰기
____파일을 읽는 여러 가지 방법
____파일에 새로운 내용 추가하기
____with 문과 함께 사용하기
__04-4 프로그램의 입출력
____sys 모듈 사용하기
04장 되새김 문제
05장 파이썬 날개 달기
__05-1 클래스
____클래스는 왜 필요한가?
____클래스와 객체
____생성자
____클래스의 상속
____메서드 오버라이딩
____클래스 변수
__05-2 모듈
____모듈 만들기
____if __name__ == "__main__": 의 의미
____클래스나 변수 등을 포함한 모듈
____다른 파일에서 모듈 불러오기
____다른 디렉터리에 있는 모듈을 불러오는 방법
__05-3 패키지
____패키지 만들기
____패키지 안의 함수 실행하기
______init__.py 의 용도
____relative 패키지
__05-4 예외 처리
____오류는 언제 발생하는가?·
____오류 예외 처리 기법
____오류 회피하기
____오류 일부러 발생시키기
____예외 만들기
__05-5 내장 함수
____abs
____all
____any
____chr
____dir
____divmod
____enumerate
____eval
____filter
____hex
____id
____input
____int
____isinstance
____len
____list
____map
____max
____min
____oct
____open
____ord
____pow
____range
____round
____sorted
____str
____sum
____tuple
____type
____zip
__05-6 표준 라이브러리
____datetime.date·
____time
____math.gcd
____math.lcm
____random
____itertools.zip_longest
____itertools.combination
____functools.reduce
____operator.itemgetter
____shutil
____glob
____pickle
____os
____threading
____tempfile
____traceback
____json
____urllib
____webbrowser
__05-7 외부 라이브러리
____pip
____Faker
____sympy
05장 되새김 문제
둘째마당 파이썬 실력 키우기
06장 파이썬 프로그래밍, 어떻게 시작해야 할까?
__06-1 내가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을까?
__06-2 3과 5의 배수를 모두 더하기
__06-3 게시판 페이징하기
__06-4 간단한 메모장 만들기
__06-5 탭 문자를 공백 문자 4개로 바꾸기
__06-6 하위 디렉터리 검색하기
07장 파이썬 날아오르기
__07-1 파이썬과 유니코드
____최초의 문자 셋, 아스키코드
____유니코드의 등장
____유니코드로 문자열 다루기
__07-2 클로저와 데코레이터
____클로저란?
____데코레이터란?
__07-3 이터레이터와 제너레이터
____이터레이터란?
____이터레이터 만들기
____제너레이터란?
____제너레이터 표현식
____제너레이터와 이터레이터
____제너레이터 활용하기
__07-4 파이썬 타입 어노테이션
____동적 언어와 정적 언어
____파이썬 타입 어노테이션
08장 정규 표현식
__08-1 정규 표현식 살펴보기
____정규 표현식은 왜 필요한가?
__08-2 정규 표현식 시작하기
____정규 표현식의 기초, 메타 문자
____파이썬에서 정규 표현식을 지원하는 re 모듈
____정규식을 이용한 문자열 검색
____match 객체의 메서드
____컴파일 옵션
____역슬래시 문제
__08-3 강력한 정규 표현식의 세계로
____문자열 소비가 없는 메타 문자
____그루핑
____전방 탐색
____문자열 바꾸기
____greedy와 non-greedy
부록
__Do it! 파이썬 코딩 면허 시험 20제
__Do it! 챗GPT와 함께 파이썬 공부하기
1분 코딩, 되새김 문제 및 파이썬 코딩 면허 시험 풀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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