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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감을 불러일으키는 이야기와 서정적이며 사려 깊은 문장, 그리고 그 안에 자리한 뜨거운 문제의식으로 등단 이후 줄곧 폭넓은 독자의 지지와 문학적 조명을 두루 받고 있는 작가 최은영의 첫 장편소설. 작가가 2020년 봄부터 2020년 겨울까지 꼬박 일 년 동안 계간 『문학동네』에 연재한 작품을 공들여 다듬은 끝에 선보이는 첫 장편소설로, 「쇼코의 미소」 「한지와 영주」 「모래로 지은 집」 등 긴 호흡으로 이야기를 이끌어가는 중편소설에서 특히 강점을 보여온 작가의 특장이 한껏 발휘된 작품이다.

『밝은 밤』은 작가가 오랫동안 마음속에 품어왔던 ‘증조모-할머니-엄마-나’로 이어지는 4대의 삶을 비추며 자연스럽게 백 년의 시간을 관통한다. 증조모에게서 시작되어 ‘나’에게로 이어지는 이야기와 ‘나’에게서 출발해 증조모로 향하며 쓰이는 이야기가 서로를 넘나들며 서서히 그 간격을 메워갈 때, 우리는 사람들의 입을 통해 이야기가 전해진다는 건 서로를 살리고 살아내는 숨이 연쇄되는 과정이기도 하다는 것을, 그리고 그것이 이야기 자체가 가진 본연의 힘이기도 하다는 것을 느끼게 될 것이다.

1부 _007
2부 _083
3부 _153
4부 _237
5부 _295

작가의 말 _339

첫문장
나는 희령을 여름 냄새로 기억한다.

: 슬픔을 위로하고 감싸주는 더 큰 슬픔의 힘

태생지를 빌려 삼천이로, 새비로 서로를 부르며 함께 한 세상을 살아냈던 두 여성의 만남은 우정, 자매애, 사랑이라는 언어를 넘어선 근원성, 어쩌면 목숨과 목숨의 얽힘이라고나 해야 할 것이다. 가없이 그립고 정다운 마음들은 이승과 저승의 경계를 넘나들며 속삭인다. 난 너를 떠난 적이 없어. 아프고 서럽게 살아낸 목숨의 이야기들은 노래가 되어 풀려나오고 읽는 이들은 끝없이 이어지는 그 실타래의 한끝을 잡고 자신이 갇혀 있던 상처와 혼돈과 환멸과 슬픔에서, 그 어둡고 혼란스러운 미궁에서 비로소 빠져나온다. 슬픔을 위로하고 감싸주는 것은 더 큰 슬픔의 힘이리니. 작가가 창조해낸 특별한 공간 ‘희령’에서는 이 모든 것이 가능하다.
2022년 청년 책의 해 추천도서
: 외할머니를 매개로 외증조할머니와 교감하며 그녀와 그녀의 시공간을 재구성하고 그러면서 나를 다시 살아내는 섬세한 회통과 사랑의 서사. 더 큰 슬픔으로 갖은 슬픔들을 감싸 안으면서 사랑의 가능성을 아름답게 빚어내는 이야기.
이 책을 추천한 다른 분들 : 
 - 한겨레 신문 2021년 7월 23일자
 - 한국일보 2021년 7월 23일자 '새책'
 - 조선일보 2021년 7월 24일자
 - 서울신문 2021년 7월 30일자
 - 문화일보 2021년 7월 28일자
 - 한국일보 2021년 7월 29일자
 - 경향신문 2021년 7월 29일자 '인터뷰'
 - 국민일보 2021년 7월 29일자 '200자 읽기'

수상 :2021년 대산문학상, 2018년 한국일보문학상, 2017년 김준성문학상(21세기문학상, 이수문학상), 2017년 구상문학상 젊은작가상, 2016년 허균문학작가상
최근작 :<스무 낮 읽고 스무 밤 느끼다>,<푸른색 루비콘>,<방황하는 소설> … 총 75종 (모두보기)
인터뷰 :마음의 자리, 소설의 자리 <내게 무해한 사람> 최은영 인터뷰 - 2018.07.04
소개 :2013년 <작가세계> 신인상을 받으며 작품 활동을 시작했다. 소설집 『쇼코의 미소』 『내게 무해한 사람』 『아주 희미한 빛으로도』, 장편소설 『밝은 밤』 등을 냈다.

최은영 (지은이)의 말
“내게는 지난 이 년이 성인이 된 이후 보낸 가장 어려운 시간이었다. 그 시간의 절반 동안은 글을 쓰지 못했고 나머지 시간 동안 『밝은 밤』을 썼다. 그 시기의 나는 사람이 아니었던 것 같은데, 누가 툭 치면 쏟아져내릴 물주머니 같은 것이었는데, 이 소설을 쓰는 일은 그런 내가 다시 내 몸을 얻고, 내 마음을 얻어 한 사람이 되어가는 과정이었다.”

문학동네   
최근작 :<모우어>,<근대 서사의 행방>,<삼각뿔 속의 잠>등 총 4,346종
대표분야 :일본소설 1위 (브랜드 지수 1,474,676점), 2000년대 이후 한국소설 1위 (브랜드 지수 4,887,412점), 에세이 1위 (브랜드 지수 2,237,506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