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껏 악인의 서사에 관한 논쟁은 소셜미디어(트위터)를 중심으로 벌어졌지만, 분량 제한(140자)과 휘발성이 강한 매체의 특성 때문인지 상호간의 공통된 이해를 바탕으로 풍부한 논의를 낳는 데까지는 충분히 나아가지 못했다. 이런 이유로 『악인의 서사』는 악인의 서사에 관한 논쟁의 무대를 단행본 지면으로 옮겼다. 소설가 겸 영화 평론가 듀나, 문학 평론가 겸 편집자 박혜진, 문학 평론가 전승민, 미스테리 전문지 《미스테리아》 편집장 김용언, 영화 평론가 강덕구, 영문학 연구자 전자영, 번역가 최리외, 웹소설 작가 겸 연구자 이융희, 비평가 윤아랑 등 다양한 장르와 매체에 관한 해박한 지식을 바탕으로 통찰 넘치는 글쓰기를 이어오고 있는 저자 아홉 명이 참여해, 창작 서사에서 악을 재현하는 문제를 두고 저마다 시의적이고도 다채로운 논점을 제기한다.
특히 숱한 오해와 모호한 주장으로 점철된 기존 논쟁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악인의 서사』에는 모든 저자가 (140자의 100배에 해당하는) 14,000자 분량의 글을 쓰고 실었다. 일찍이 수많은 문학 작품을 비롯한 창작 서사는 인간의 복합성과 양가성, 도덕적 회색지대와 윤리적 딜레마 등을 추체험하는 장소로 기능해왔다. 창작 서사의 이런 입체성을 고려한다면, 단순히 “악인에게 서사를 주지 말라.”라는 명령만으로 특정 작품의 재현 윤리를 온전히 가늠하기란 무리에 가깝다. 여기에 동의하건 동의하지 않건, 악의 서사와 재현의 문제를 엄밀히 논하려면 적어도 이 한 줄짜리 문장에 멈추기보다 이로부터 상세하고 정연한 고찰을 시작해야 한다.
• 편집자의 말 | 악인의 서사, 보지도 듣지도 말하지도 말라?
• 듀나 | 악인보다 선인의 이야기에 집중할 것
• 박혜진 | 악이 동굴에서 나올 때: 오늘의 한국 소설 속 살인자들
• 전승민 | 조명등, 달, 물고기: 나르시시스트의 선한 얼굴은 어떻게 악이 되는가
• 김용언 | 범죄의 기술(記述): 선정주의를 넘어선 범죄 논픽션
• 강덕구 | 나쁜 놈도 눈물 흘려야 할 이유: 서부극, 공동선과 윤리를 탐구하는 악인 서사
• 전자영 | 현실의 낙인, 무대 위의 매혹: 목소리를 빼앗긴 마녀가 무대 위에서 던지는 물음
• 최리외 | 응징할 수 없는 악에 관하여: ‘빌런’이 득시글거리는 모녀 서사
• 이융희 | 웹소설의 악인이라는 가짜 쟁점: 연대이자 사회운동으로서의 웹소설을 향하여
• 윤아랑 | 악(당), 약동하는 모티프들
1994년부터 하이텔 과학소설 동호회에서 창작 작업을 시작했다. 첫 번째로 낸 책은 공동 단편집 《사이버펑크》이고 첫 단독 작품집은 《나비전쟁》이다. 이후로 《면세구역》, 《태평양 횡단특급》, 《대리전》, 《용의 이》, 《아직은 신이 아니야》, 《민트의 세계》, 《브로콜리 평원의 혈투》, 《제저벨》, 《평형추》, 《아르카디아에도 나는 있었다》, 《찢어진 종잇조각의 신》을 썼다.
문학 평론가, 문학 편집자. 『언더스토리』 『이제 그것을 보았어』를 쓰고, 『82년생 김지영』 『딸에 대하여』 등을 편집했다. 이화여자대학교에서 국어국문학을 전공하고 2011년부터 출판사 민음사에서 편집자로 일하고 있다. 2015년 《조선일보》 신춘문예 평론 부문에 당선됐고, 제19회 젊은평론가상, 제67회 현대문학상을 수상했다.
1990년 경남 진주에서 태어났다. 서강대학교 영어영문학과를 졸업하고 동대학원 석사과정에 재학중이다. 2020년 제19회 대산대학문학상과 2021년 서울신문 신춘문예 문학평론 부문을 통해 등단하며 비평 활동을 시작했다. 산문집으로 『허투루 읽지 않으려고』가 있다. 주요 관심사는 모더니즘 문학과 퀴어 페미니즘이다.
미스터리 전문지 《미스테리아》 편집장. 『여자에게 어울리는 장르, 추리소설』 『문학소녀』 『범죄소설』 등을 쓰고, 『내게는 수많은 실패작들이 있다』 『죽이는 책』 『코난 도일을 읽는 밤』 등을 우리말로 옮겼다. 영화 잡지 《키노》 《필름2.0》 《씨네21》, 장르문학 전문지 《판타스틱》, 서평 웹진 《프레시안 books》 등에서 일했다.
영화 평론가. 한국예술종합학교에서 영상이론을 전공했다. 영상 비평지 《오큘로》 편집위원을 역임했고, 비평 공유 플랫폼 《콜리그》를 운영하고 있다. 『익사한 남자의 자화상』 『밀레니얼의 마음』을 쓰고, 『사탄 박사의 반향실』을 우리말로 옮겼다. 사회, 문화, 예술이 만나는 접경에 관심을 갖고 글을 쓰고 있다.
서강대학교 영문학부 강사. 셰익스피어부터 현대 희곡까지 다양한 연극 텍스트를 가르치고 있다. 뉴욕시립대학교에서 근세 영국 희곡의 여성과 복화술에 대한 연구로 영문학 박사 학위를 받고, 기졸업자 우수 논문상을 수상했다. Money and Magic in Early Modern Drama, Adaptation, 《미스테리아》 《영어영문학》 등에 논문과 에세이를 발표했다.
장르 비평가, 문화 연구자, 작가. 한양대학교 국문학 박사 과정을 수료하고 2006년 『마왕성 앞 무기점』으로 데뷔한 이래 현재까지 꾸준히 장르문학을 창작하고 있다. 청강문화산업대학교 웹소설 창작학과 조교수로 재직했으며 장르 비평 동인 텍스트릿의 창단 멤버이자 팀장으로 다양한 창작·연구·교육 활동에 참여했다.
현재 콘텐츠 제작 기업 지티이엔티 콘텐츠제작본부 소설 파트에서 웹소설 기획, 제작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웹소설을 가르치고 있습니다』 『#판타지 #게임 #역사』 『비주류선언』(공저) 『악인의 서사』(공저) 등을 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