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 01 학교사회복지의 이해
CHAPTER 01 학교사회복지의 개념 및 구성 17
1. 학교사회복지의 정의 17
2. 학교사회복지의 목적 21
3. 학교사회복지의 구성요소 및 특성 24
CHAPTER 02 학교사회복지가 요구되는 사회적 배경 31
1. 지식기반 사회 도래로 인한 인적자본의 강조 31
2. 평생학습의 강조 32
3. 신빈민층의 출현과 빈곤의 대물림 33
4. 공교육의 부재와 열악한 교육복지 35
5. 교육양극화 및 교육격차 36
6. 학생복지서비스에 대한 욕구 증가 37
CHAPTER 03 학교사회복지의 발달 39
1. 미 국 40
2. 영 국 49
3. 우리나라 54
PART 02 학교교육 및 학교조직에 관한 이해
CHAPTER 04 학교교육과 교육관련법 71
1. 학교교육의 목적 71
2. 교육관련법 73
CHAPTER 05 학교교육정책 및 행정 81
1. 학교교육정책의 개념과 주요 이념 81
2. 학교교육정책의 발전과정 84
3. 학교교육 행정기관의 역할 및 기능 87
CHAPTER 06 학교조직에 대한 이해 99
1. 학교조직의 특성 99
2. 학교의 조직구조 103
PART 03 학교사회복지의 이론과 실천
CHAPTER 07 학교사회복지의 관점 및 접근 모델 111
1. 학교사회복지의 이론적 관점 111
2. 학교사회복지의 접근 모델 128
CHAPTER 08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과 특성 137
1. 인간서비스 전달체계로서의 학교와 학교사회복지사 137
2.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유형 138
3. 학교사회복지사의 직무 152
4. 학교사회복지사와 협력하는 타 전문직의 역할 이해 159
5. 학교사회복지사의 전문성 및 교육 161
CHAPTER 09 학교사회복지의 실천과정 163
1. 계 획 165
2. 사 정 175
3. 개 입 178
4. 평 가 187
CHAPTER 10 학교사회복지실천을 위한 주요 이슈와 고려점 203
1. 학교에서의 비밀보장 203
2. 학교사회복지실천에 있어 윤리적 딜레마와 접근문제 209
3. 최선의 실천을 창출하는 것 211
CHAPTER 11 학교사회복지와 학생인권 215
1. 학생인권의 의의 215
2. 학생인권의 유형과 내용 220
3. 학교사회복지사의 개입 226
CHAPTER 12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231
1. 발생배경과 의의 231
2. 추진체계 및 지원체계 233
3. 프로그램 및 서비스 내용 236
4. 사업 효과 237
5. 개선점 239
PART 04 학교사회복지의 실천사례
[학생중심의 개입 사례]
CHAPTER 13 외현화 및 내재화 행동문제에 대한 개입 247
1. 외현화 행동문제 248
2. 내재화 행동문제 271
3. 학교사회복지사의 개입 293
CHAPTER 14 무단결석과 학업중단에 대한 개입 301
1. 무단결석 301
2. 학업중단 312
CHAPTER 15 정서ㆍ행동장애를 가진 학생에 대한 개입 319
1. 정서ㆍ행동장애의 개념 및 특성 319
2. 정서ㆍ행동장애의 유형 320
3. 학교사회복지사의 개입 344
CHAPTER 16 취약집단 학생을 위한 개입 359
1. 빈곤아동 및 청소년 359
2. 아동학대와 방임 370
3. 동성애청소년 374
4. 가정 이외 시설에서 살고 있는 아동 379
5. 다문화가정 학생 385
[학교, 가정 및 지역사회체계 중심의 개입 사례]
CHAPTER 17 학교 차원의 위기개입 397
1. 학교 차원의 위기개입의 개념과 범위 397
2. 학교사회복지사의 개입 399
CHAPTER 18 가족개입과 부모참여 405
1. 학교 차원의 가족개입 및 부모참여의 중요성 405
2. 학교사회복지사의 개입 407
CHAPTER 19 학교교직원 및 지역사회에 대한 자문 431
1. 자문의 필요성 431
2. 학교사회복지에 있어 효과적인 자문 기술과 자문가의 역할 433
3. 교사, 부모, 행정가에 대한 자문 436
4. 학교팀과 효과적인 협력 442
CHAPTER 20 지역사회 및 정책에 대한 개입 447
1. 학교사회복지에 있어 지역사회 및 거시적 차원이 갖는 중요성 447
2. 거시적 사회복지실천 방법 449
3. 학교사회복지사의 개입 454
ㆍ 참고문헌 460
ㆍ 찾아보기 4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