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을 읽는 독자들에게
Prologue•탁월한 인재들의 평범한 공부법
PART 1 글쓰기로 공부습관을 잡아줘야 하는 이유
Chapter 1 왜? 쓰면서 생각하기
왜 사교육으로는 불가능할까 | 왜 세계적인 기업들은 파워포인트 사용을 금지할까 | 왜 하버드와 MIT는 글쓰기교육에 집착을 할까
왜 손으로 써야 하는 것일까 | 왜 하루키처럼 해야 할까 | 왜 디즈니는 DVD를 환불해줘야 되었을까 | 방법을 바꾸면 성적이 오른다
Chapter 2 전 세계 우등생의 공통 공부습관
지금, 아이의 뇌를 보호하라 | 하버드 공부벌레들의 비법 | 매일 15분, 미국 어린이들의 사고력 훈련 | 공신들의 전통 ‘베껴쓰기 공부법’ | 매일 20분 저널쓰기 공부법 | 21세기 교육의 맞춤형 창의력 훈련
PART 2 소중한 아이, 소중한 글쓰기
Chapter 1 호기심, 관찰력, 창의력 기르기
호기심으로 성장하는 창의력 글쓰기 | 창의의 근간, 섬세한 관찰력 기르기
Chapter 2 성적과 자아의 동시 성장
어린 시절부터 만들어두는 ‘사고의 근육’ | 학생부종합전형을 준비하는 시간 | 관찰노트, 감사노트, 기쁨노트 쓰기 | 최고의 자화상 글쓰기 요법 | 저널쓰기에서 시작하는 소논문 쓰기 | 저널쓰기로 경제감각 잡아주기
Chapter 3 자존감과 자신감의 동반 성장
감정의 압축밸브를 열어준다 | 외부 압력에서 탈피하는 법 | 상처받은 아이들을 위한 치유의 시간 | 결정장애를 위한 저널쓰기 처방전 | 나 자신에게 솔직해지기 | 자존감 끌어올리기
Chapter 4 독해력 기르기
2017 모의수능 국어영역에서 밝혀진 문제점은? | 버핏처럼, 게이츠처럼, 저커버그처럼 | 인간의 집중력이 금붕어보다 짧아졌다 | 책값 하는 책읽기 | 학생부종합전형을 위한 독서활동 쓰기 | 생각하는 힘을 길러주는 손글씨 쓰기 | 교과서 베껴쓰기를 권하는 이유 | 단 한 번 쓰기로 서너 번의 반복효과를
Chapter 5 하버드식으로 생각하기
조금은 버거운 목표를 세우고 도전한다 | 결과까지 미리 생각하는 논리적 사고력의 틀 | 하버드식 논술형 글쓰기 ‘오·레·오’ | 대입 맞춤형 오·레·오 쓰기 훈련법 | 예습 복습을 더 오래 기억하게 하려면 | 내 언어로 내 생각 표현하기
PART 3 저널쓰기 공부법 직접 코칭하기
Chapter 1 글쓰기 효과를 극대화하는 피드백의 마법
아이들은 저절로 배운다 | 피드백으로 아이 생각에 날개를 달아준다 | 피드백의 원칙 1: 피드백은 잔소리가 아니다 | 피드백의 기술 1: 생각습관을 위한 연습 시간 | 피드백의 기술 2: 아이의 생각은 아이의 것 | 피드백의 원칙 2: 스칸디맘처럼 | 피드백의 기술 3: 끝없는 칭찬은 독이다 | 피드백의 기술 4: 아이에게 질문하기 | 피드백의 원칙 3: 아이의 최우수 애독자 되기 | 피드백의 기술 5: 아이의 글로 책 만들기 | 피드백의 원칙 4: 아이디어 서랍 | 피드백의 기술 6: 표절 위험에서 구하기
Chapter 2 엄마의 선물, 글쓰기 평생 습관
아이의 인생을 바꿔주는 ‘매일 쓰기’ | 하루 20분, 어른의 도움이 필요한 프로그래밍 | 눈앞의 당근으로 유혹한다 | 매일 쓰면 좋은 일이 생긴다 | ‘저널쓰기 프로젝트’의 주인공 | 소셜미디어로 공유하는 글쓰기 | 아이의 생각은 놀 때 자란다
Epilogue • 공부도 미래도 쓴 만큼 이뤄진다
| 부록 | 엄마가 함께하는 저널쓰기
Step 1. 생각의 물꼬를 터주는 마스터키와 질문 리스트
Step 2. 날마다 20분씩 연필로 생각하는 저널쓰기 시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