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중등 교과 과정에서 다루는 직업, 성, 일상생활, 권리, 과학, 동식물, 우주 등의 주제들로 구성하여 어린이들의 지적 호기심을 풀어 주고, 어린이들이 다양한 분야에서 꿈을 펼칠 수 있도록 돕는 '피카 지식 그림책' 첫 번째 작품 《Grow 그로우》가 출간되었다. 《Grow 그로우》는 도시나 우리 집 정원에서 쉽게 볼 수 있는 15가지 식물을 주인공으로 각 식물의 기원과 이름에 얽힌 신화, 역사 속 이야기, 키우는 법을 알려 준다.
책의 맨 뒷장에는 식물의 구조 기관을 이해할 수 있는 낱말 풀이와 분류 체계에 따른 식물의 종류, 식물의 학명을 실어 미래의 정원사, 일상의 모험가들에게 영감을 주고, 더 많은 탐구를 불러일으킨다. 어른, 어린이 할 것 없이 모든 연령대의 독자들에게 유익한 정보를 쉽게 전달하고, 모든 생명에 귀를 기울이며 성장할 수 있도록 용기와 영감을 준다. 식물이 가진 신비로운 매력을 살펴보며 일상을 돌보는 기쁨을 누리고, 함께 살아가는 존재에 관심을 가져 보자. 정원은 하룻밤에 자라지 않는다. 내 삶의 정원에는 어떤 식물이 자라고 있을까?
박하(민트)_꿀풀과_아로마와 치유의 식물
상추_국화과_종류와 용도가 다양한 식물
버섯_균계_소통과 공동체의 생물
수선화_수선화과_소생과 부활의 식물
파인애플_파인애플과_맛과 우정의 식물
토마토_가짓과_생산력과 꽃가루받이의 식물
사과_장미과_역사와 전통의 식물
케일_배춧과_비타민과 활력의 식물
당근_미나릿과_색깔과 요리의 식물
알로에 베라_다육식물_자원과 회복력의 식물
차_차나뭇과_건강과 환영의 식물
단풍나무_무환자나뭇과_인내와 힘의 식물
대나무_볏과_쓸모와 필요의 식물
호박_박과_지켜 주고 벗이 되는 식물
난초_난초과_예술과 재주의 식물
낱말 풀이, 식물의 분류
찾아보기
: “21세기에 태어난 어린이들은 유아기 때부터 만화, 영상 콘텐츠, 비디오 게임에 익숙하다. 이 책은 영상물에 푹 빠진 어린이들을 불러 세워 자연이 주는 기쁨과 일상에서 발견할 수 있는 기적을 느끼게 해 준다. 자연의 빛을 닮은 색감, 꽃과 식물이 가득한 커다란 촉감책으로, 어린이가 쉽게 껴안을 수 있다.”
- 서평 中
: “인간과 자연이 얼마나 상호 의존적인지 직접 목격하는 좋은 방법은 이 책을 읽는 것이다. 이 책은 전 세계의 15가지 식물 또는 꽃을 통해 식물 영웅이 어떻게 지역 사회를 유지하고 문화를 형성했으며, 발전하고 있는지를 보여 준다. 페이지를 넘길 때마다 화려한 삽화가 눈길을 사로잡는다.”
: “인간과 자연이 얼마나 상호 의존적인지 직접 목격하는 좋은 방법은 이 책을 읽는 것이다. 이 책은 전 세계의 15가지 식물 또는 꽃을 통해 식물 영웅이 어떻게 지역 사회를 유지하고 문화를 형성했으며, 발전하고 있는지를 보여 준다. 페이지를 넘길 때마다 화려한 삽화가 눈길을 사로잡는다.”
뉴욕 브루클린에서 디자이너, 일러스트레이터, 그리고 예술가로서 다양하게 활동 중이다. 수채화를 비롯해 아라비아고무가 섞인 수채 물감인 과슈를 사용하여 독특한 그림을 그린다. 오랫동안 기후 행동과 여성의 권리를 지지해 왔으며, 자신의 예술을 통해 그 변화를 만들고자 노력 중이다. 그린 책으로는 《Grow 그로우》, 《지금 우리가 할 수 있는 일》 등이 있다.
서울대학교 생물학과를 졸업하고, 서울대학교 천연물과학대학원과 미국 조지아대학교에서 석사학위를 받았다. 어려운 과학책은 쉽게, 쉬운 과학책은 재미있게 번역하고자 노력하는 과학 전문 번역가이다. 옮긴 책으로는 『세상을 연결한 여성들』, 『우주의 바다로 간다면』, 『10퍼센트 인간』, 『이토록 멋진 곤충』, 『암컷들』, 『파브르 식물기』, 『시간의 지배자』, 『돌파의 시간』, 『대화의 힘』 등이 있다.
리즈 레예스 (지은이)의 말
슈퍼히어로는 남다른 능력과 힘을 가진 사람을 말해요. 그렇다면 식물은 어떨까요? 식물도 초능력이 있을까요? 물론이에요. 식물에게도 우리가 미처 보지 못한 놀라운 능력이 아주 많아요. 식물은 우리가 절대 하지 못하는 일을 해요. 우리가 이렇게 살 수 있는 건 모두 식물이 있기 때문이에요.
저는 어려서부터 식물을 제 슈퍼히어로라고 생각했어요. 어려움이 닥쳐도 싸워서 이기고, 아주 영리한 방식으로 환경에 적응해 살아가거든요. 그러면서 우리에게 삶의 귀중한 교훈을 가르쳐 주지요. 식물은 우리 주위에 살면서 필요할 때마다 먹을 것과 살 곳, 그리고 약을 줘요. 꼭 마법을 부리는 것처럼요.
지금부터 우리 주위의 식물 슈퍼히어로를 소개할 거예요. 각자 자기만의 특별한 능력으로 우리를 먹여 살리고 전 세계에서 문화를 형성하지요. 이 책에는 야생종에서 재배종까지 많은 꽃과 나무, 과일과 채소가 나와요. 이 책을 읽으면서 여러분은 식물과 식물이 하는 중요한 일에 대해 더 잘 알게 될 거예요.
이 책에는 식물을 심고 키우는 방법도 나와 있어요. 여러분도 직접 식물을 기르고 가꾸어 보세요. 책으로만 읽었을 때보다 훨씬 더 많이 배우게 될 테니까요. 이 책을 쓰면서 스스로 얼마나 모르는 것도 많고 알고 싶은 것도 많은지 알게 됐답니다.
저는 이 책을 읽은 어린이들이 자기만의 식물 슈퍼히어로를 찾았으면 좋겠어요. 그리고 어른들도 우리를 둘러싼 자연 세계의 슈퍼히어로들에게 진심으로 고마워하게 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