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절정의 웹툰 '놓지 마 정신줄!'의 작가들이 만든 과학 학습 만화 '놓지 마 과학!' 시리즈. 이번에 출간된 8권은 가족 캠핑에서 발견한 공룡 화석을 매개로 해서 공룡 시대로 떠나는 모험을 주요 테마로 하고 있다. 이 때문에 어린이들이 좋아하는 공룡을 주제로 흥미진진한 모험 이야기가 펼쳐진다. 재미있는 만화를 읽다 보면 공룡에 대한 지식은 물론, 지층과 지질 시대, 화산과 지진에 대한 지식까지 자연스럽게 얻을 수 있다.
공룡 시대를 여행하면서 가장 큰 공룡은 무엇이고 가장 작은 공룡은 무엇인지, 공룡은 왜 덩치가 커졌는지, 공룡은 왜 멸종하게 되었는지를 알아본다. 또 공룡 시대에 자주 일어났던 화산은 무엇이며 지진은 왜 일어나는지, 지층은 무엇인지도 알아본다. 이와 같은 모험 과정에서 벌어지는 주인공들의 엉뚱하고 황당한 행동은 이 책을 학습 만화가 아니라 개그 만화로 착각하게 만든다.
특히 작가들 특유의 기발하고 자유분방한 상상력으로 엉뚱하면서도 예측할 수 없는 방향으로 전개되는 이야기는 아이들이 책을 손에서 놓지 못하게 만들고, 평소에 어렵게 느끼던 과학을 좀 더 가까이 느낄 수 있게 만든다.
이 책은 질문과 그에 대한 답이 본문을 이루고 있고 본문 말미에 질문을 해결하는 과학적 원리에 대한 설명이 들어 있다. 필요한 경우에는 사진과 그림이 풍부한 ‘놓지 마 과학 원리!’ 코너에서 좀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였다. 또한 책머리에 각각의 질문들과 연관된 교과 단원을 소개하여 학습에 도움이 되도록 했다. 특히 2018년부터 3,4학년 교과서가 바뀌었기 때문에 새로운 과학 교과서의 체계에 맞추어 교과 단원을 정리하였다.
과학은 궁금증에서 출발한다. 일상생활에서 생겨나는 여러 가지 의문점을 풀어 보려는 노력이 바로 과학 공부의 시작이 된다. '놓지 마 과학!'은 과학의 기본인 호기심과 관찰을 바탕으로 세상을 바라보게 만드는 책이다. 아이들에게 인기 있는 정신이네 가족들이 일상 속의 궁금증을 엉뚱하고 기발하게 풀어 나가는 스토리를 따라가다 보면 쉽고 재미있게 과학 내용을 이해할 수 있다. 아이들이 과학에 재미를 붙이게 하는 데 아주 적합한 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