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 역사' 시리즈는 2009년 <통세계사>의 출간으로 시작된 역사 입문서 시리즈이다. 이 시리즈는 출간과 동시에 베스트셀러 반열에 오르며 많은 독자들의 사랑을 받았다. 따로따로 외우기만 하던 역사를 통으로 자연스레 이해하게 하는 서술 방식에 모두가 매료된 것이다. 특히 2012년, 우리 역사를 다룬 <통한국사>를 펴내며 성인과 청소년 모두를 아우르는 대한민국 대표 역사 입문서로 자리 잡았다.
오늘날 역사를 알아야 할 필요성은 날로 증가하고 있다. 2012년 교과과정 개정으로 청소년들에 대한 역사 교육이 더욱 강화되고 있으며, 역사 분쟁이 국제적 이슈로 떠오르는 요즈음에는 일반 시민들의 역사의식을 바로세우는 것은 더욱 중요하게 여겨지고 있다. 이러한 현실에서 <통한국사>는 시민들은 물론이고 청소년들도 반드시 알아야 할 역사를 생생하고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또한 역사적 사실을 어느 한쪽에 치우침 없이 중립적으로 서술하면서 동시에 다양한 견해를 덧붙여 스스로 역사관을 기를 수 있도록 했다. 더 나아가 역사에 존재하는 원인과 결과를 따라가며 서술하여 한 번만 읽어도 머릿속에 쏙쏙 들어오게 구성되었다. 때로는 여러 나라로 갈라지고 때로는 하나로 뭉치며 이어진 한반도의 역사에 인과의 룰을 적용해 고대부터 현대까지 쌓아 온 시간을 생동감 있게 풀어낸 것이다.
이번에 나온 개정판은 <통한국사>의 이러한 장점을 더욱 강화했다. 최근 특히 관심을 모으고 있는 근현대사 관련 내용을 업데이트했으며, 청소년들과 교육 관계자들을 위해 중고교 역사 교과서와의 연계성을 강화했다. 또한 독자의 독서 편의성을 고려한 더욱 새로운 디자인으로 책 전체를 새롭게 했다.
제1장 역사의 새벽을 열다
1. 한반도 열리다
2. 국가 탄생하다
제2장 세 나라, 천하를 다투다
1. 고구려-백제, 고대국가 도약하다
2. 고구려, 대제국 세우다
3. 신라, 삼국 통일하다
4. 통일신라와 발해의 흥망
제3장 첫 통일왕조 서다
1. 고려, 기틀을 세우다
2. 반란과 반역, 고려를 흔들다
3. 대몽항쟁과 마지막 개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