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의 읽기 독립을 돕는 ‘678 읽기 독립’ 시리즈 첫 책. 2023년 우수출판콘텐츠 선정. 수달 휘뚜루가 달수초등학교 1학년에 입학했다. 담임 선생님은 당황하지만, 수달을 좋아하는 태오와 친구들은 휘뚜루를 보고 기뻐한다. 1학년 1반 친구들은 초등학교 교실도, 잘 웃지 않는 선생님도 아직 낯설고 어렵다. 잔뜩 긴장한 친구들과 달리, 휘뚜루는 모든 게 신기하고 재미있기만 하다.
물을 뚝뚝 흘려 미나 양말을 젖게 하고, 화장실 세면대에서 물놀이하고, 복도에서 마구 내달리고, 살아 있는 물고기를 점심밥으로 가져와 소동을 일으키고… 학교생활은 뭐든 휘뚜루마뚜루 해치우지만, 잘못하면 솔직하게 인정하고 사과할 줄 아는 휘뚜루. 친구들은 휘뚜루와 어울리면서 긴장을 풀고, 1학년 생활에 자연스럽게 적응해 나간다.
조용하고 수줍던 아이가 자라서 제법 수다스럽고 잘 웃는 아줌마가 되었습니다. 기쁨을 아는 어린이, 슬픔을 아는 어린이의 친구가 되기 위해 노력하고 싶습니다. 〈어린이와 문학〉 추천을 받아 작가가 되었습니다. 그동안 지은 책으로 《휘뚜루는 1학년』 《휘뚜루는 콩닥콩닥』《우리는 비밀 사이다』《복수 맛 마카롱』〈고민 싹둑! 코알라 미용실 시리즈〉 등이 있습니다.
만화가이자 일러스트레이터입니다. 삼양 불닭볶음면의 ‘호치와 친구들’ 캐릭터를 만들었고, 인스타그램에 〈위리 이야기〉를 연재하고 있습니다. 동화책 《액체 고양이 라니!》, 《엄마 귓속에 젤리》, 《휘뚜루는 1학년》 등에 그림을 그렸고, 만화 에세이 《위리 이야기》(1, 2)를 쓰고 그렸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