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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로점] 서가 단면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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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서 청소년문학 7권. 첫 장편소설 <불량 가족 레시피>로 제1회 문학동네 청소년문학상 대상을 수상한 손현주 작가의 작품이다. 한 가족의 생존을 향한 치열한 분투기를 그려내는 동시에 두 소녀의 결핍을 ‘우정’이라는 연결고리로 풀어낸 성장소설이다.

‘전학’이라는 소재가 가져다주는 막연한 두려움과 설렘은 새 학년, 새 학기마다 더욱 공감 가는 화두이다. 첫 만남부터 서로를 ‘싸가지’라고 여기는 두 소녀는 ‘전학생’이라는 코드로 금세 가까워진다. 모든 살아 있는 것들과의 관계를 거부하고 스스로 벽을 치며 강박 속에 사는 한 소녀와 그 벽을 서서히 허물고 들어가려는 또 한 소녀의 이야기가 봄기운을 머금은 아지랑이처럼 피어오른다.

이 소설은 ‘가족’에 대해서도 생각하게 한다. 도심에서 아등바등 살다가 어느 날 갑자기 한 가장에게 닥쳐온 시련. 몸이 아픈 가장의 뜻대로 모든 가족 구성원들이 양평으로 내려와 겪는 일화들을 하나씩 풀어내는 과정을 통해 생존을 향한 치열한 삶의 모습을 여실히 보여주고 있다. 또한 학생 수 부족으로 존폐 위기에 처한 시골 학교 이야기를 통해 우리 사회의 면모이기도 한 폐교에 대해서도 관심을 갖게 한다.

똥바가지 썼다
면상 등록소
그들이 수상하다
오 마이 잭!
유기농 가족
이상한 나라의 싸가지
흙수저와 금수저
아빠, 사막을 걷다
열여섯 버킷리스트
중미산 붉은 별
창작 노트

첫문장
기어이 똥바가지를 쓰고 말았다. 우리 가족이 양평으로 이사 가는 날 내 기분이 그랬다.

“이상한 나라의 싸가지가, 내 짝이 되었다!”

어느 날 갑자기 한 가장에게 닥쳐온 시련. ‘베체트씨’ 병에 걸리게 된 아빠는 스트레스 때문에 그런 병에 걸린 것이라며 병이 낫기 위해서는 도심을 벗어나야 한다고 뜻을 세운다. 그런 아빠의 협박 아닌 협박으로 온 식구가 도심 생활을 정리하고 양평의 한 마을로 이사를 가게 되면서부터 이야기가 시작된다.
서울에서 외고를 다니는 게 꿈이었던 ‘아령’은 똥바가지를 쓴 것처럼 양평의 모든 것이 불만족스러웠다. 그렇게 억지로 이사를 오던 날, 차에서 내리려던 아령은 관절인형을 매달고 자전거를 타고 가는 여자애와 부딪칠 뻔했다. 가까스로 몸을 피한 아령에게 사과 한마디도 없이 번개처럼 휙 지나간 여자애를 그때부터 싸가지라고 부르게 된다.
아령은 집도 학교도 마을 사람들도 모두 마음에 들지 않았지만 어쩔 수 없이 전학 간 날, 운명의 장난처럼 자신과 부딪칠 뻔하고도 사과 한마디도 없이 떠난 그 싸가지와 짝이 된다. 처음에는 도통 무슨 생각을 하는지 이해할 수도 없고 이해하고 싶지도 않았던 짝 ‘이슬’이가 자신처럼 전학생이라는 사실을 알게 되고, 서로의 속내를 조금씩 터놓는 사이가 되면서 둘은 그렇게 서로에게 없어서는 안 될 싸가지가 된다. 그리고 아무도 모르는 둘만의 버킷리스트를 완성해간다.
이슬이의 집에 초대를 받은 아령은 이슬이의 이모로부터 충격적인 사실을 듣게 된다. 이슬이의 부모님이 모두 일찍 병으로 돌아가셨고, 그 뒤로 이슬이는 살아 있는 것이 아닌 인형(‘잭’이라는 이름을 붙여주고 분신처럼 소중히 여긴다)에 집착을 하게 되었다는 이야기와 이슬이가 엄마처럼 죽을병에 걸려 금방 죽을 것이라는 헛된 망상에 사로잡혀 있다는 사실도 알게 된다. 아령은 그런 이슬이를 설득하기 시작하는데…….
아령의 아빠는 이사를 반대하는 딸에게 아무런 목표도 없이 외고에 가는 게 꿈이냐며 아빠를 살리는 일보다 그깟 학교가 중요한지 반문한다. 그렇게 둘 사이는 서먹서먹해지는 듯했지만 어떻게든 양평에 뿌리를 내리고 살아남으려는 아빠와 엄마의 노력 덕택에 아령은 도시가 아닌 이곳에서도 얼마든지 행복할 수 있다는 것을 몸소 느끼게 된다.
아령이의 가족과 이슬이는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려는 성장통을 겪으며 전학생의 고충, 삶과 죽음, 가족 간의 사랑, 꿈과 우정의 진정한 의미를 찾는다.

수상 :2010년 문학동네 청소년문학상, 2010년 평사리문학상, 2008년 국제신문 신춘문예
최근작 :<가짜 모범생 2>,<[큰글자도서] 가짜 모범생>,<울지 않는 열다섯은 없다> … 총 24종 (모두보기)
소개 :서울에서 태어났다. 대학에서 역사학을, 대학원에서 신문방송학을 전공했다. 2008년 국제신문 신춘문예에 단편소설 『엄마의 알바』로 등단했고 2009년 문학사상에 단편소설 『당신의 남자』로 신인상을 받았다. 2010년 평사리문학대상을 수상하였으며, 제1회 문학동네 청소년문학상을 수상했다. 작품으로는 『가짜 모범생』 시리즈, 『불량 가족 레시피』 『싸가지 생존기』 『울지 않는 열다섯은 없다』 『헤라클레스를 훔치다』 『도로나 이별 사무실』 『빡빡머리 앤』(공저) 등이 있다.

손현주 (지은이)의 말
“가끔 정상 궤도에서 이탈했을 때,
우리는 상상할 수 없는 힘을 발휘한다. 그 힘은 위대하다.”


인간은 어떠한 환경에서도 생존할 수 있도록 만들어졌다. 고통은 생명체를 유지하기 위한 유전자 프로그램이라는 말도 있다. 그래서 고통과 통증을 참아낸 후에는 언제나 안도와 행복감이 보상으로 오는 건지도 모른다. 가끔 정상적인 궤도에서 이탈한 사람들이 상상할 수 없는 에너지를 발휘하며 위기를 극복해 나가는 모습을 볼 수 있다. 그리고 그 힘은 위대하다.
나는 작품을 쓸 때 주변에서 보고 들은 일들을 모티브로 쓰는 경향이 있다. 그래야 머릿속으로 이미지가 되어 이야기를 진행하기 수월하기 때문이다. 이 작품 역시 양평의 이미지가 바탕이 되어 초고를 쓰기가 수월한 편이었다. 양평에 뿌리를 내리려는 한 가족의 치열한 분투기가 생존을 향한 몸부림이고 실존이라는 생각이 작품을 쓰는 내내 들었다. 그리고 두 소녀의 결핍은 내 사춘기를 떠올리게 했다. 그래서 늘 10대의 성장소설은 내가 가장 사랑하는 이야기들이 되는지도 모르겠다.작가의 창작 노트

특별한서재   
최근작 :<나를 위한 용기>,<겨울 기린을 보러 갔어>,<세상의 모든 연두>등 총 106종
대표분야 :청소년 소설 17위 (브랜드 지수 95,148점), 청소년 인문/사회 37위 (브랜드 지수 12,645점)
추천도서 :<내일은 내일에게 (청소년판)>
우리나라 청소년문학을 한 단계 끌어올리는 디딤돌 같은 역할을 한 베스트셀러 작가 김선영 이 특별히 자신의 십대 모습을 소환한 작품이다. 영영 혼자가 될까 봐 무서운 주인공 연두는 스무 살이 되기 전에 몸속 눈물을 말려버리는 것이 목표이다. 하지만 “행여 또다시 눈물이 흐른다 해도 바람이 말려줄 거다. 바람은 불고 지나가고 또다시 불어오니까”를 이야기한다. 숨이 막힐 때 ‘내일은 내일에게’ 주문처럼 되뇌어라!

-특별한서재 대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