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LOGUE 성공 SNS 마케팅 사례로 현재의 성공과 미래의 예측을 이끌어내는 법 004
감수의 글 SNS 거인들, 어깨를 내주다 006
Part 1 소비자의 마음을 얻는 도구로서의 SNS
1.소비자와 살아 있는 소통으로 다시 뜨는 주류 브랜드
-청하 016
2.우연을 마케팅의 수단으로 사용하는 재치 있는 대응 전략-팔도 왕뚜껑 023
3. 소비자들의 16년간의 끈질긴 요청과 SNS가 탄생시킨 새로운 맛 켈로그-농심 켈로그 첵스 파 맛 028
4. 디지털 농부의 SNS성공 키워드, 진정성-디지털 농업 035
5. 언택트 시대, 사람들은 왜 라이브 서비스에 열광할까?-라이브 커머스 042
6. 2022년, MZ 세대의 속마음을 꿰뚫는 기업이 살아남는다-네파, 까사미아 등 049
7. 초기 시장 진입에 성공한 온라인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 -넷플릭스의 SNS 055
8. 혼쭐 대신 돈줄 내줄 팬슈머 얻는 최선의 방법-CSR 마케팅 061
9. 투자? 어렵지 않게 쉽고 재미있게 고객 눈높이에 맞추다-토스 증권, 카카오페이 증권, 한국투자 증권 068
10. SNS는 인증샷 부르는 ‘비주얼 푸드’가 대세 -음식 인증샷 열풍 074
11. 맛과 재미 모두 잡아 매출을 올리는 펀 슈머 마케팅
-오뚜기, 곰표 079
12. MZ 세대의 인증샷 본능을 자극하는 편의점 신상들
-갓생 기획, 딜리셔스 비밀탐험대 084
Part 2 관심을 넘어 팬심을 이끌어 내는 법
1. 기업의 대표들, 개인 SNS로 기업 이미지 및 매출을 좌지우지하다 -기업 총수들의 SNS 092S
2. 소속감과 유대감을 동시에 갖는 커뮤니티 마케팅이 뜬다 -MKYU, 켈리최생각파워 0983
3. 올드한 캐릭터의 재탄생으로 매출 돌풍을 일으키다
-진로소주 두꺼비 105
4. 스캔들도 없고 허위 논란에도 자유로운 CF계의 샛별 같은 존재 -가상 인간 112
5. 점점 진화하고 있는 인플루언서 마케팅-SNS 인플루언서 119
6.트위터로 감자 20만 상자 완판한 강원 도지사와 막내 비서 -강원도 최문순 도지사 125
7. 변화의 몸부림? 이젠 공무원도 유튜브에 도전한다
-공정위 TV 130
8. 무지하게 신발 사진 많은 곳에서 국내 최초 패션 유니콘이 되다 -무신사 136
9. 6년째 스스로 성장 중인 문구 브랜드가 있다 -모트모트 141
10. 책이 아닌 문화를 파는, 즐거운 시도를 꿈꾸는 독립서점
-오키로북스, 어서어서 146
11. 젊은 세대를 겨냥한 ‘태그니티’ 마케팅-MZ 세대 타깃마케팅 151
12. 굿즈 살테니 본품은 덤으로 주세요-굿즈 마케팅 156
13. 인스타그램 이미지만으로 외국인을 열광시킨 일본의 자국 홍보 -비지트 제팬(Visit Japan) 162
14. 온·오프라인을 넘나들며 광고 하나 없이 팬덤을 만들다-스타벅스 167
15.브랜드 콘셉트가 그대로 인스타그램 콘셉트로 확장된 성공 사례 -이니스프리 173
16. 해시태그와 이벤트의 절묘한 활용 인스타그램 대박 마케팅 -나이키 179
17.보수적인 은행권도 피할 수 없는 SNS 마케팅
-KB국민은행, 상상인 저축은행, 신한은행, 토스 뱅크 186
18. 명품들까지 손 뻗은 컬래버레이션 -구찌, 발렌시아가 192
Part 3 고정관념에서 벗어나 새로움으로 도약
1. 전통문화를 SNS에 입혀 온라인상에서 이어가는 흥
-한국민속촌 200
2. 관점의 전환으로 애물단지에서 매출 효자로 탈바꿈해 성지가 되다 -하이네켄 양조장 206
3. 가스보일러도 SNS를 만나 탈바꿈하는 시대
-경동나비엔, 귀뚜라미 보일러, 린나이 212
4. 지금은 수제 맥주를 마시러 편의점으로 향하는 시대
-곰표 맥주, 세븐브로이 맥주 219
5. 전통 시장과 SNS가 만나면 어떤 삶의 변화가 생길까
-대전 태평 전통 시장, 충북 무극 시장 224
6. 아무도 눈여겨보지 않았던 빅데이터 분석으로 매출 50% 상승-베노플러스 겔 229
7. 이제는 의사들도 유튜버로 전문성을 홍보하는 시대
-병원, 의사들의 유튜브 활동 234
8. 사장님 이런 것까지 알려줘도 돼요? 개인 카페들의 반란 -개인 자영업자 유튜버 241
9. 장르의 벽을 허무는 예능 같은 광고의 행진
-〈삼시네세끼〉 〈ㅤㅆㅠㅤ퍼맨〉 〈인싸오빠〉 246
10. 틱톡과 챌린지 문화가 만들어낸 국민 송
-〈아무 노래〉 신드롬 251
Part 4 콘텐츠의 힘과 SNS의 시너지 효과
1. 타깃 분석을 정확히 하여 성공한 SNS 콘텐츠 마케팅 전략 -오늘의 집 260
2. SNS로 재미있는 소비를 추구하는 MZ 세대를 캐릭터로 공략하다 -빙그레의 ‘빙그레우스’ 266
3. SNS와 시대적 흐름이 창업 3년 만에 매출 240억 원을 이루게 하다 -청담코퍼레이션 273
4. 하늘 못 나는 저비용 항공사들, 유튜브로 활로를 찾다
-제주 항공, 진에어, 티웨이 항공, 에어부산 등 279
5. 보험회사들도 MZ를 품고 유튜브를 달린다-라이나 생명, 삼성 생명, ABL 생명 286
6. 인스타그램으로 작은 미술관에 61만 명을 그러모으다
-도쿄 모리미술관 291
7. 온라인 휩쓴 그 레시피, 그 힘은 입소문에 있었다-모디슈머 296
EPILOGUE 대박의 운도 노력하고 기다릴 때 찾아온다 302
참고 문헌 3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