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장: UX/UI 디자인이란? ___1.1 UX/UI 개요 ______1.1.1. 디자인과 UX 디자인 _________디자인이란? _________UX 디자인 _________UX/UI 디자인 _________UX와 UI의 차이 ______1.1.2. UX/UI 디자인 영역 ____________UI (User Interface) ____________IA (Information Architecture) ____________이용흐름 (User Flow) ____________인터랙션 (Interaction) ____________GUI (Graphic User Interface) ____________서비스 ______1.1.3. UX 방법론 ____________UX 방법론 = 문제해결(Solving) ____________문제를 찾는 3가지 관점 ____________UX 방법론 프로세스 ___1.2 UX란? ______1.2.1. User (사용자)
▣ 1장: UX/UI 디자인이란? ___1.1 UX/UI 개요 ______1.1.1. 디자인과 UX 디자인 _________디자인이란? _________UX 디자인 _________UX/UI 디자인 _________UX와 UI의 차이 ______1.1.2. UX/UI 디자인 영역 ____________UI (User Interface) ____________IA (Information Architecture) ____________이용흐름 (User Flow) ____________인터랙션 (Interaction) ____________GUI (Graphic User Interface) ____________서비스 ______1.1.3. UX 방법론 ____________UX 방법론 = 문제해결(Solving) ____________문제를 찾는 3가지 관점 ____________UX 방법론 프로세스 ___1.2 UX란? ______1.2.1. User (사용자) ______1.2.2. 경험 vs 사용자 경험 ______1.2.3. 경험요소 ______1.2.4. UX에 작용하는 것들 ____________시간의 작용 ____________과거 경험 ____________현재 맥락 ____________미래 기대 ____________시간 흐름에 따른 정보 니즈 ____________공간의 작용 ____________목적의식의 작용 ______1.2.5. UX의 품질 ____________UX 품질 판단 ____________좋은 UX란? ___1.3 UX 피라미드 ______1.3.1. 유용성 (Useful) ______1.3.2. 신뢰성 (Reliable) ______1.3.3. 사용성 (Usable) ______1.3.4. 편의성 (Convenient) ______1.3.5. 감성 (Pleasurable) ______1.3.6. 의미성 (Meaningful) ___1.4 UX 구성 요소 ______1.4.1. 동기 ______1.4.2. 행동 ______1.4.3. 고충 (Pain points) ______1.4.4. 니즈 (Needs) ______1.4.5. 태도 ___1.5 UX 여정 66 ______1.5.1. 외부 탐색 ______1.5.2. 접근 ______1.5.3. 탐색 ______1.5.4. 조회 ______1.5.5. 주 활동 ______1.5.6. 부가 활동 ______1.5.7. 인증 ______1.5.8. 개인화 ______1.5.9. 이탈 ▣ 2장: UX/UI 디자인 프로세스 ___2.1 기본 프로세스 ___2.2 발견(Discover) 단계 ______2.2.1. 목표 수립 ______2.2.2. 관련 UX 분석 ______2.2.3. 이슈 제기 ______2.2.4. 데스크 리서치 ____________통계분석 ____________경쟁분석 ____________문헌조사 ____________동향조사 ______2.2.5. 필드 리서치 ____________필드 리서치 계획 ____________필드 리서치 실행 ___2.3 도출(Define) 단계 ______2.3.1. 키파인딩 ______2.3.2. UX 모델링 ______2.3.3. 인사이트 ___2.4 구체화(Develop) 단계 ______2.4.1. UX 전략 ____________가치 도출 ____________핵심가치 ____________포지셔닝 ____________콘셉트 ____________서비스 모델 ______2.4.2. 아이디어 도출 ______2.4.3. 아이디어 평가 ______2.4.4. 사용자 시나리오 ___2.5 산출(Deliver) 단계 ______2.5.1. IA 설계 ____________정보 정의 ____________정보구조 설계 ____________내비게이션 설계 ____________검색 설계 ____________필터/태그 설계 ____________레이블링 ______2.5.2. 이용흐름(User Flow) 설계 ______2.5.3. 인터랙션 설계 ____________제스처 ____________선택/실행 ____________상태 ____________상태변화 ______2.5.4. UI 프로토타이핑 ______2.5.5. GUI 프로토타이핑 ____________구분 ____________대비 ____________강조 ____________리듬 ______2.5.6. UX 테스트 ____________사용성 테스트란? ____________대상자 선정 ____________테스트 시나리오 작성 ____________테스트 진행 ____________테스트 분석 ______2.5.7. UX 가이드라인 ▣ 3장: 최신 UX 방법론과 트렌드 ___3.1 패러다임 변화(Paradigm Shift) ______3.1.1. 디지털 전환 ____________ [말레이시아 정부의 디지털 라이프스타일] ____________ [변화하는 경쟁 규칙] ______3.1.2. 새로운 문제해결 방법의 부상 ______3.1.3. 데이터 기반 UX, AI UX의 등장 ___3.2 애자일 + UX 235 ______3.2.1. 애자일 방법론 ______3.2.2. 애자일 UX ______3.2.3. 포스트 애자일 UX ____________린 UX + 디자인씽킹 + 애자일 ____________애자일 UX + 디자인 스프린트 ____________듀얼 트랙 애자일 (Dual Track Agile) ____________포스트 애자일 UX에서의 프로세스 유형 ___3.3 AI를 위한 디자인, AI UX ______3.3.1. AI UX의 대두와 그 필요성 ____________AI 서비스란? ____________AI UX의 등장 ____________AI의 장점을 UX가 활용 ______3.3.2. AI UX의 주요 특징 ____________기존 UX와의 비교 ____________AI 서비스 진행 시 UX의 역할 ____________AI 서비스의 UX 여정 ____________향후 전망 ______3.3.3. AI UX 유형과 대표적인 사례들 ____________AI 에이전트 주도형 ____________도우미형 ____________최적화형 ____________단순 수행형 ▣ 맺음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