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하는 스타트업을 위한 101가지 비즈니스 모델 이야기》가 2015년 초판, 2017년 2판, 2020년 3판에 이어 네 번째 전면 개정판 ‘2024 에디션’으로 새롭게 찾아온다. 10년 동안 경영전략⋅스트타업 분야에서 베스트셀러로 사랑 받아온 최고의 레퍼런스 북인만큼 이번 개정판은 더욱 심혈을 기울여 기획되었다. 특히 ‘2024 에디션’은 기존의 비즈니스 모델 중 63개의 새로운 기업을 추가해 지금까지 출간된 개정판 중 가장 전면적인 개정 작업을 거친 결과물이다.
《101가지 비즈니스 모델 이야기》는 국내외 성공한 혹은 유망한 스타트업 101곳을 선정하여 핵심제공가치와 수익공식, 핵심자원, 핵심프로세스를 일목요연하게 정리한 책으로 지금까지도 유사경쟁서를 찾기 어려울 만큼 독보적인 콘텐츠를 제공했다. 특히 101개 기업을 객관적인 도표로 구분하여 한눈에 생태계를 파악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최근작 :<101가지 비즈니스 모델 이야기> ,<리디파이닝 Redefining> ,<한국의 20/20 클럽> … 총 10종 (모두보기) 소개 :현재 고려대학교 경영대학의 교수로 재직 중이다. 워싱턴 주립대학에서 경영전략과 기업가정신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졸업 후 펜실베이니아 주립대학에서 조교수로 근무했다. 경영전략과 기업가정신을 강의하며, 승명호앙트프러너십에듀케이션 초대센터장을 맡았고, 현재 고려대 경영대학의 전략전공 주임교수를 맡고 있다. 주요 저서로는 《101가지 비즈니스 모델 이야기(2015, 2018, 2021)》, 《한국의 20/20 클럽》, 《퓨전경영》 등이 있으며 50여 개의 중장기 기업 컨설팅 프로젝트를 수행하였다. 매경이코노미스트상, 신진학자상 등을 수상하였으며 전략경영학회, 기업가정신학회, 중소기업학회에서 부회장을 맡고 있다.
한국의 혁신 스타트업을 분석하고 성공 비법을 짚어보는 SBS 〈개척자들〉 코너의 시즌1을 진행했으며 코스닥 혁신 포럼위원, 중소기업청 청년창업사관학교 운영위원, 고려대 기술지주회사 투자조합 운영위원, 콘텐츠산업 신일자리 창출 협의회 위원, 아산티처프러너 자문위원 등을 맡고 있다.
최근작 :<101가지 비즈니스 모델 이야기> ,<리디파이닝 Redefining> … 총 7종 (모두보기) 소개 :동덕여자대학교 문화지식융합대학 교수로 재직 중이다. 디지털 경제와 혁신, 문화예술 분야를 포함한 다양한 영역의 주제를 융합하여 분석하는 연구자이자 혁신 탐험가이다. 고려대 경영학과에서 기업가정신 분야의 논문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아산기업가정신 리뷰 집필진, 창업진흥원 유니콘 육성사업 운영위원, 한국박물관포럼 다양성 위원회 위원으로 활동 중이다. 전략경영학회, 중소기업학회, 벤처창업학회에서 최우수 논문 및 우수 논문상을 수상하였으며, 저서로는 《디지털 파워 2023》이 있다.
최근작 :<101가지 비즈니스 모델 이야기> … 총 2종 (모두보기) 소개 :고려대학교 국제학부 및 동 대학원 경영학과를 졸업했다. 이후 아마존, 라인 및 네이버에서 다양한 실무 경력을 쌓았으며 핀테크 스타트업 쿼타랩에서 글로벌 사업을 담당했다.
최근작 :<101가지 비즈니스 모델 이야기> 소개 :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에서 전문위원으로 재직 중이다. 컴퓨터공학으로 학사와 석사 학위를 취득한 후, LG전자 모바일사업 본부에서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로서 근무하며 실무 경험과 전문성을 쌓았다. 이후 기술적 전문 지식에 경영학의 이론을 더하기 위해 고려대학교에서 경영학 박사학위를 취득하였으며, 현재는 기술과 경영의 접점에서 중소기업의 혁신과 성장을 지원하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10년 연속 베스트셀러!
쏟아지는 극찬, 모두가 인정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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완벽한 비즈니스 모델 구축을 위한 단 하나의 책
왜 기업과 개인, 재계와 학계는 이 책을 이토록 극찬하는가?
스타트업 창업과 경영전략의 황금 같은 레퍼런스북,
성공하는 미래 기업의 조건을 가장 먼저 확인하라!
《성공하는 스타트업을 위한 101가지 비즈니스 모델 이야기》가 2015년 초판, 2017년 2판, 2020년 3판에 이어 네 번째 전면 개정판 ‘2024 에디션’으로 새롭게 찾아온다. 10년 동안 경영전략⋅스트타업 분야에서 베스트셀러로 사랑 받아온 최고의 레퍼런스 북인만큼 이번 개정판은 더욱 심혈을 기울여 기획되었다. 특히 ‘2024 에디션’은 기존의 비즈니스 모델 중 63개의 새로운 기업을 추가해 지금까지 출간된 개정판 중 가장 전면적인 개정 작업을 거친 결과물이다.
《101가지 비즈니스 모델 이야기》는 국내외 성공한 혹은 유망한 스타트업 101곳을 선정하여 핵심제공가치와 수익공식, 핵심자원, 핵심프로세스를 일목요연하게 정리한 책으로 지금까지도 유사경쟁서를 찾기 어려울 만큼 독보적인 콘텐츠를 제공했다. 특히 101개 기업을 객관적인 도표로 구분하여 한눈에 생태계를 파악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101가지 비즈니스 모델 이야기》가 지니는 독보적인 장점
10년 동안 전문가와 독자의 신뢰를 한몸에 받아온 이유는 무엇인가?
《101가지 비즈니스 모델 이야기》가 지니고 있는 가장 큰 장점은 업계를 리드하는 기업의 구조와 핵심가치 등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다는 것이다. 기업의 리더와 예비 스타트업 경영자, 그리고 대학에서 관련 학업에 매진하는 학생들이 이 책을 필독해 온 이유이기도 하다.
이 책은 스타트업을 꿈꾸는 사람들이라면 누구나 한번쯤 눈여겨볼 만한 101가지의 비즈니스 모델을 이야기하고 있다. 지금 현재 시점에서의 성공 모델만이 아니라 미래를 이끌 비즈니스 모델을 찾으려 했고, 때문에 기존에 잘 알려진 비즈니스 모델보다는 새롭거나 창의적인 사례를 발굴하고자 노력했다. 또한 다양한 독자층을 고려해 어려운 경영 중심의 내용보다는 이야기를 중심으로 서술했다. 101가지의 비즈니스 모델 자체를 기업의 실제 사례와 더불어 쉽게 풀어쓴 것이 가장 큰 장점이라 할 것이다.
이 책의 1장은 개인, 기업 그리고 시장에서 비즈니스 모델이 어떻게 출발했는지에 대해 살펴본다. 기업이 출현한 이유란 개인이 시장에서 직접 상품이나 서비스를 조달하는 것보다 기업이 더 효율적이라는 생각을 바탕으로 기업의 출현에 대한 내용을 정리했다. 2장에서는 효율성의 관점을 더욱 자세히 분류해 이를 가치사슬의 통합형, 세분형, 재정의형의 모델로 나누어본다.
3장에서는 플랫폼에 관한 논의를 더욱 심화해 정보 흐름의 방향, 플랫폼 거래유형별, 제공가치 유형별, 정보의 선택방법, 수익공식 등으로 비즈니스 모델을 정리했다. 마지막으로 4장에서는 기업의 존재 이유가 단순히 효율성 증대에만 있는 것이 아니라, 사회적인 가치를 기여하고 보완하는 데 있다는 생각을 가지고 만들어진 몇몇 기업에 대해 살펴본다. 덧붙여 101가지의 비즈니스 모델을 정리하면서 비슷한 종류의 사업 모델이 있을 경우 가능한 한 지면을 할애하여 각 비즈니스 모델 간 차이점을 비교했다.
각 장에서는 다음의 4가지 요인으로 비즈니스 모델을 정리했다. 첫째, ‘핵심가치’(Customer Value Proposition)는 고객이 누구인지, 어떠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기업 혹은 비즈니스 모델이 존재하는지, 구체적으로 무엇을 고객에게 제공해 편익을 증대시키는지에 대한 내용이다. 각 비즈니스 모델은 구체적인 사례 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도록 노력했다. 둘째, ‘수익공식’(Profit Formula)은 구체적으로 어떻게 매출을 발생시키는지, 원가의 구조와 마진폭은 어떠한지, 원하는 매출의 규모를 달성하기 위해 재고, 납기, 자산회전 등의 기업활동은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서술하고 있다. 셋째, ‘핵심자원’(Key Resources)은 비즈니스 모델을 전개할 경우 수익성을 위해 어떠한 핵심적인 자원들이 존재하는지에 관한 이야기다. 이는 사람, 기술, 특허, 채널, 파트너십, 제휴, 브랜드 등 기업 내외부에서 발생하는 유무형의 모든 자원을 포괄한다. 넷째, ‘핵심프로세스’(Key Process)는 기업이 이와 같은 사업 모델을 실제 실행할 때 발생하는 문제와 해결책들을 열거한다. 이는 사업 모델이 반복적으로 지속 가능한 수익성을 갖출 정도의 규모가 되기 위해 필요한 행동양식, 규범, 마케팅 방법, 채널관리, 생산공정, 평가요소, 사내 관행, 문화 등의 프로세스 전반을 일컫는다.
새로운 기업, 새로운 데이터, 새로운 트렌드로 완벽하게 업그레이드된 2024 에디션!
미래를 지배할 비즈니스 모델은 무엇인가?
가장 핫한, 가장 트렌디한, 가장 크리에이티브한 비즈니스 모델 101가지
요즈음의 기업 환경은 성장 일변도의 과거와는 많이 다르다. 창업가들은 거의 모든 업종에서 손익분기점(BEP, Break-even point) 달성의 가능성을 보여주길 요구받고 있다. 물론 시작 단계 기업이 바로 BEP를 내기는 쉽지 않다. 경우에 따라서는 생존 가능한 규모를 만들기 위해 초반의 적자는 당연한 필수 과정일 수도 있다. 하지만 이러한 상황에서조차 비즈니스 모델은 더욱 중요하다. 이전과 달리 기업 초기 단계부터, 미래에 수익 창출이 가능한 잠재력을 입증할 수 있는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요청이 더욱 거세기 때문이다. 이는 훗날 제대로 작동하는 비즈니스 모델이 될 수 있다는 증거를 보여주는 초반의 의미 있는 수익 메커니즘을 확보하기 위해 초기 고객을 공략할 때부터 수익 모델을 테스트하고, 지속적으로 비즈니스 모델을 수정하고 가설을 검증해, 실제 숫자를 가지고 펀딩을 준비하는 기업들에게 더 많은 기회가 온다는 뜻이다.
이번 개정판은 이와 같은 맥락에서 수익 모델이 어느 정도 검증된 기업들의 비즈니스 모델을 찾는 데 중점을 두었다. 63개의 새로운 기업을 추가해 지금까지 출간된 세 번의 개정판 중 가장 전면적인 개정 작업을 거친 결과물이다. 한층 가속화된 트렌드의 변화 속도에 적절하게 그리고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최고의 바이블이 되어줄 것이다.
| 더욱 강력해진 2024 에디션의 핵심 포인트 |
1 기존 비즈니스 모델의 대대적 교체와 보완
급속하게 변화한 기업 환경과 시장 상황에 맞추어 63개의 새로운 기업을 업데이트, 지금까지 개정판 중 가장 전면적인 개정을 거친 에디션이다.
2 새로운 수익공식 추가
기존의 수익공식에 더해 프랜차이즈, 차익거래형과 같은 새로운 수익공식들이 추가되었다.
3 방대한 외국 기업들의 사례 보강
국내에 소개되지 않은 새로운 형태의 수익공식과 혹한기를 살아남은 비즈니스 모델 콘셉트를 소개함으로써 어려움을 겪고 있는 스타트업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제공한다.
4 인간 본성의 가치에 충실한 근본적인 내용
제공가치의 경우 ‘재미’라는 내용을 추가하였으며, 이를 위해 새로운 기술 진보와 함께 부각되는 플레이투언P2E, 무브투언M2E 등과 같은 비즈니스 모델을 추가했다.
5 수백 년간 지속된 영속 기업의 사례들
새로운 신생 기업뿐 아니라 수백 년을 지속한 영속 기업에 대한 사례도 추가되었다. 파버카스텔, 몰스킨 등의 사례를 추가함으로써 단순히 현재를 살아남은 것을 넘어 더 크고 영속적인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는 인사이트를 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