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PTER 01 시작부터 남다른 실무자의 엑셀 활용
__LESSON 01 엑셀 기본 설정 변경으로 맞춤 환경 만들기 22
[엑셀 기초] 문서의 분위기를 좌우하는 기본 글꼴 설정하기 22
[엑셀 기초] 예상치 못한 피해를 줄이는 자동 저장 설정 23
[엑셀 기초] 자동으로 생성되는 하이퍼링크 설정 25
[엑셀 기초] 언어 자동 고침 설정으로 특수기호 빠르게 입력하기 26
[엑셀 기초] 자주 쓰는 기능을 단축키로 만드는 빠른 실행 도구 모음 27
__LESSON 02 엑셀 좀 사용하려면 반드시 알아야 할 엑셀 기본기 30
[엑셀 기초] 작업 도중 실수를 되돌리는 실행 취소하기 30
[엑셀 기초] 가독성을 결정하는 행 높이 조절하기 31
[엑셀 기초] 검산을 더욱 빠르게, 상태 표시줄 200% 활용하기 32
[엑셀 기초] 특정 시트나 특정 시트의 특정 셀로 빠르게 이동하기 33
[엑셀 기초] 모든 시트 조회 및 특정 값을 변경하는 찾기 및 바꾸기 34
__LESSON 03 엑셀의 기본 동작 원리 이해하기 36
[엑셀 기초] 많은 데이터를 다룰 때 필수인 자동 채우기 이해하기 36
[엑셀 기초] 사용자 지정 목록으로 나만의 자동 채우기 패턴 만들기 38
[엑셀 기초] 텍스트 관련 함수가 무색해지는 빠른 채우기 (엑셀 2013 이후) 39
[엑셀 기초] 알고 보면 간단한 날짜/시간 데이터 이해하기 42
[엑셀 기초] 함수 활용을 위한 셀 참조 방식 이해하기 43
[엑셀 기초] 엑셀에서 사용하는 4가지 연산자 이해하기 45
__LESSON 04 엑셀에서 발생하는 모든 오류와 해결 방법 총정리 46
[엑셀 기초] 셀 왼쪽 위에 초록색 삼각형이 표시되는 이유 46
[엑셀 기초] 엑셀에서 발생하는 모든 오류 값 정리 49
[실무 활용] 오류 값을 다른 값으로 대체하여 표시하기 50
[실무 활용] 숫자처럼 보이는 문자를 빠르게 확인하고 해결하기 51
__LESSON 05 실무자면 꼭 알아야 할, 필수 단축키 모음 53
[실무 상식] 모든 작업을 단축키로 바꾸는 마법의 Alt 키 53
[실무 상식] 엑셀 파일 관리 작업을 처리하는 단축키 54
[실무 상식] 보다 편리한 엑셀 작업을 위한 단축키 56
[실무 상식] 자료 편집 작업을 빠르게 할 수 있는 단축키 60
[실무 상식] 셀 서식을 빠르게 변경하는 단축키 62
[실무 상식] 셀 이동 및 선택이 빨라지는 단축키 64
CHAPTER 02 실무자라면 반드시 알아야 할 엑셀 활용
__LESSON 01 보기 좋은 표, 활용할 수 있는 데이터를 위한 필수 상식 68
[실무 상식] 표(서식)와 데이터를 구분해야 하는 이유 68
[실무 상식] 데이터 관리는 세로 방향 블록 쌓기와 비슷하다 71
[실무 상식] 셀 병합 기능 사용을 자제해야 하는 이유 72
[실무 상식] 단순히 가릴 때는 숨기지 말고 그룹으로 관리하자 73
__LESSON 02 편리한 엑셀 문서 작업을 위한 실력 다지기 75
[실무 활용] 셀 병합하지 않고 가운데 정렬하기 75
[실무 활용] 셀 병합 해제 후 빈칸 쉽게 채우기 78
[실무 활용] 빈 셀을 한 번에 찾고 내용 입력하기 80
[실무 활용] 한글/영어 자동 변환으로 편리하게 입력하기 81
[실무 활용] 특정 단어를 포함하는 셀을 찾고 강조하기 82
[실무 활용] 숫자 데이터의 기본 단위를 한 번에 바꾸는 방법 84
__LESSON 03 엑셀로 시작하는 기초 데이터 분석 88
[실무 활용] 행/열 전환하여 새로운 관점으로 데이터 살펴보기 88
[실무 활용] 중복된 데이터 입력 제한하기 90
[실무 활용] 빅데이터 집계를 위한 이름 정의 및 활용하기 93
[실무 상식] 서로 다른 시트/표를 동시에 띄워 놓고 비교하자 96
__LESSON 04 엑셀 데이터 가공을 위한 텍스트 나누고 합치기 99
[엑셀 기초] 엑셀에서 제공하는 텍스트 나누기 방법 4가지 99
[실무 활용] 양쪽 맞춤 채우기로 텍스트 나누기 100
[실무 활용] 텍스트 나누기 마법사 활용하기 101
[실무 활용] 여러 줄을 한 줄로 합치거나 한 줄을 여러 줄로 분리하기 104
[실무 활용] 여러 열에 입력된 내용을 간단하게 한 열로 합치기 108
CHAPTER 03 보고서가 달라지는 서식 활용법
__LESSON 01 반드시 숙지해야 할 셀 서식 기초 112
[엑셀 기초] 셀 서식 대화상자 살펴보기 112
[실무 상식] 표시 형식은 겉으로 보이는 형식만 바꾼다 113
[실무 상식] 세미콜론으로 양수, 음수, 0, 텍스트 서식을 구분한다 115
[엑셀 기초] 셀 서식에서 사용하는 다양한 표시 형식 살펴보기 117
__LESSON 02 실무자를 위한 셀 표시 형식 대표 예제 119
[실무 활용] 0 지우거나 하이픈(-)으로 표시하기 119
[실무 활용] 날짜를 년/월/일 (요일)로 표시하기 121
[실무 활용] 앞에 0이 포함된 숫자 만들기 123
[실무 활용] 숫자 증감을 파랑, 빨강으로 구분하여 표시하기 124
[실무 활용] 숫자를 한글로 표시하기 125
__LESSON 03 깔끔한 보고서 작성을 위한 기본 규칙 127
[실무 상식] 숫자는 무조건 오른쪽으로 정렬하라 127
[실무 상식] 천 단위 구분 기호는 반드시 표시하라 128
[실무 상식] 단위가 다르면 반드시 명시하라 128
[실무 상식] 들여쓰기로 항목의 위상을 명확하게 표현하라 129
[실무 상식] 표에서 세로선은 반드시 필요한 곳에만 사용하라 130
[실무 활용] 깔끔한 보고서 완성하기 131
__LESSON 04 조건부 서식으로 빠르게 데이터 분석하기 135
[엑셀 기초] 조건에 맞는 값을 찾아 서식을 지정하는 조건부 서식 135
[실무 활용] 특정 값보다 크거나 작을 때 강조하기 137
[실무 활용] 하위 10% 항목 강조하기 140
[실무 활용] 조건을 만족할 때 전체 행 강조하기 141
[실무 활용] 여러 조건에 모두 만족하는 셀 강조하기 143
[엑셀 기초] 적용된 조건부 서식 관리하기 144
__LESSON 05 데이터 이해를 돕는 시각화 요소 추가하기 146
[엑셀 기초] 조건부 서식을 이용한 간단한 데이터 시각화 146
[실무 활용] 데이터 막대로 보고서 시각화하기 147
[실무 활용] 아이콘 집합 활용하여 시각화하기 151
[엑셀 기초] 스파크라인 차트 알아보기 153
[실무 활용] 스파크라인 차트 추가 후 자유롭게 변경하기 154
CHAPTER 04 완성한 엑셀 보고서 공유 및 출력하기
__LESSON 01 1분 투자로 100점짜리 보고서 완성하기 158
[실무 상식] 요약 시트를 첫 페이지로 정리하라 158
[실무 상식] 시트의 눈금선, 머리글을 제거한다 159
[실무 상식] 한 시트에 데이터가 많을 때는 틀 고정 기능을 사용하라 160
[실무 상식] 종이에 인쇄할 보고서라면 보기 방식을 변경하라 161
[실무 활용] 입력하는 값 & 계산되는 값 구분하기 162
__LESSON 02 외부 통합 문서 참조할 때 발생하는 오류 처리하기 164
[실무 상식] 파일 배포 전에 외부 연결 확인하기 164
[실무 활용] 외부 데이터 원본에 대한 연결 오류 해결하기 166
__LESSON 03 외부 공유를 대비하여 정보를 관리하자 168
[실무 상식] 외부 자료를 참조했다면 자료 출처를 명시하자 168
[실무 상식] 불특정 다수에게 공개될 자료라면 문서의 개인 정보를 제거하자 170
[실무 상식] 파일 버전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방법 172
__LESSON 04 엑셀 파일 크기를 절반으로 줄이는 방법 3가지 174
[실무 활용] 파일 크기 확인 및 바이너리 파일로 저장하기 174
[실무 활용] 함수를 모두 값으로 변경하기 175
[실무 활용] 피벗 캐시 지우기 176
__LESSON 05 엑셀은 보안 측면에서 완벽한 프로그램이 아니다 179
[실무 활용] 데이터 유효성 검사로 입력할 데이터 제한하기 179
[실무 활용] 메모와 설명 메시지로 보충 설명 추가하기 183
[실무 활용] 시트 내용을 수정하지 못하도록 보호하기 186
[실무 활용] 시트 숨기기로 꼭꼭 숨겨 놓기 190
__LESSON 06 실무자가 반드시 알아야 할 인쇄 설정 기본 사항 194
[엑셀 기초] 인쇄 영역 설정하기 194
[엑셀 기초] 용지 방향 설정하기 196
[엑셀 기초] 용지 여백 설정하기 197
[엑셀 기초] 인쇄 영역을 페이지 중앙에 맞추기 198
__LESSON 07 여러 페이지 보고서를 인쇄할 때 확인 사항 200
[실무 상식] 여러 페이지로 이어진 표라면 제목 행을 반복해서 출력하라 200
[실무 상식] 머리글/바닥글에 페이지 번호를 표시한다 202
[실무 활용] 머리글/바닥글에 워터마크 추가하기 204
__LESSON 08 엑셀 문서를 PDF로 변환하는 가장 쉬운 방법 208
[엑셀 기초] Windows 10 이상에서 PDF로 변환하기 208
[엑셀 기초] Windows 10보다 낮은 버전에서 PDF 변환하기 210
CHAPTER 05 데이터 정리부터 데이터 필터링까지
__LESSON 01 엑셀 데이터 관리의 기본 규칙 214
[실무 상식] 줄 바꿈, 빈 셀은 사용하지 않는다 214
[실무 상식] 집계 데이터와 원본 데이터는 구분해서 관리한다 216
[실무 상식] 머리글은 반드시 한 줄로 입력한다 218
[실무 상식] 데이터 관리를 위한 핵심 규칙, 세로 방향 블록 쌓기 220
[실무 활용] 여러 시트를 동시에 편집하기 223
__LESSON 02 나만의 목록을 만들어 원하는 순서대로 정렬하기 225
[엑셀 기초] 오름차순/내림차순 정렬 방법과 한계 파악하기 225
[실무 활용] 데이터에서 고유 값 찾고, 사용자 지정 목록 등록하기 228
__LESSON 03 조건에 맞는 데이터만 확인하는 자동 필터 232
[엑셀 기초] 자동 필터로 기본 기능 사용하기 232
[실무 활용] 자동 필터에서 조건 지정하여 필터링하기 235
[실무 상식] 필터링과 숨기기 기능으로 가려진 범위의 차이점 237
[실무 상식] 필터링 기능을 200% 높여 줄 와일드카드 문자 238
[실무 활용] 한 셀에 여러 정보가 담겨 있을 때 와일드카드로 필터링하기 239
[실무 상식] 필터링과 정렬 기능을 함께 사용할 때 주의할 점 241
[실무 상식] 자동 필터를 10배 빠르게 사용할 수 있는 핵심 단축키 242
__LESSON 04 자동 필터와 정렬 기능으로 판매 현황 보고서 만들기 243
[실무 활용] 매출이익률이 10% 이상인 데이터 필터링 243
[실무 활용] 매출이익 Top 10 필터링 후 시각화하기 246
__LESSON 05 필터 결과를 손쉽게 집계하는 SUBTOTAL 함수 248
[실무 상식] 일반 집계 함수의 한계와 SUBTOTAL 함수 알고가기 248
[실무 활용] SUBTOTAL 함수로 필터링된 데이터만 집계하기 249
__LESSON 06 원본 데이터는 유지하고, 다양한 조건을 지정하는 고급 필터 251
[실무 활용] 여러 고객사 목록을 한방에 필터링하기 251
[실무 활용] AND, OR 조건으로 고급 필터 실행하기 254
[실무 활용] 원본과 다른 시트에 필터링 결과 추출하기 258
[실무 활용] 필요한 열만 선택해서 필터링하기 260
__LESSON 07 데이터 관리 자동화를 위한 파워 쿼리 활용하기 262
[엑셀 기초] 파워 쿼리 사용 준비하기 262
[실무 활용] 파워 쿼리 적용을 위한 데이터 정리하기 264
[실무 활용] 파워 쿼리 실행 및 빈 셀 채워 넣기 266
[실무 활용] 가로 방향에서 세로 방향으로 변경하기 268
[실무 활용] 파워 쿼리 데이터를 엑셀 시트에 출력하고 연동하기 270
CHAPTER 06 데이터 자동화 및 분석을 위한 표 & 피벗 테이블
__LESSON 01 범위가 자동으로 확장되는 엑셀 표 기능 274
[엑셀 기초] 범위를 표로 변경하고 이름 지정하기 274
[실무 상식] 범위를 표로 변경할 때 주의할 점 277
[실무 상식] 표에서만 사용되는 구조적 참조 방식 이해하기 279
__LESSON 02 원하는 형태로 재정렬한 피벗 테이블 만들기 281
[엑셀 기초] 피벗 테이블 생성 및 데이터 정리에 따른 문제점 알기 281
[엑셀 기초] 피벗 테이블의 값 요약 방식 이해하기 285
[실무 상식] 원하는 모양으로 피벗 테이블을 구성하기 위한 + 규칙 287
[실무 활용] 피벗 테이블 레이아웃 변경 및 꾸미기 289
[실무 활용] 필드 표시 형식 및 집계 방식 변경하여 매출 현황 분석하기 294
__LESSON 03 피벗 테이블의 값 표시 형식 파악하기 299
[엑셀 기초] 피벗 테이블의 값 표시 형식 15가지 299
[실무 활용] 조건부 서식과 값 표시 형식으로 입고 내역 분석하기 300
[실무 활용] 값 표시 형식으로 입고 수량의 합계와 비율 표시하기 305
__LESSON 04 데이터를 빠르게 집계하는 그룹 및 정렬 기능 307
[실무 활용] 그룹 기능으로 구간별 데이터 분석하기 307
[실무 활용] 날짜 데이터 그룹화 및 일주일 단위로 구분하기 310
[엑셀 기초] 피벗 테이블에서 사용할 수 있는 3가지 필터 유형 312
[실무 활용] 필터 및 정렬 기능으로 우수 고객 빠르게 파악하기 313
__LESSON 05 피벗 테이블의 활용도를 높여 줄 유용한 기능 317
[실무 활용] 피벗 테이블 보고서를 여러 시트로 나누기 317
[실무 상식] 새로운 값을 계산할 때 이용하는 피벗 테이블의 계산 필드 319
[실무 활용] 계산 필드로 매출이익률 구하고 #DIV/0! 오류 해결하기 320
[실무 활용] 계산 항목으로 행과 열의 항목 간 계산된 값 추가하기 322
__LESSON 06 실시간 데이터 분석을 위한 슬라이서, 시간 표시 막대 326
[엑셀 기초] 피벗 테이블의 최강 콤비, 슬라이서 추가하기 326
[실무 활용] 시간 표시 막대와 슬라이서로 날짜 필터링하기 329
[실무 활용] 대시보드 제작을 위한 슬라이서 꾸미기 333
[실무 활용] 여러 피벗 테이블을 동시에 필터링하기 336
CHAPTER 07 엑셀 활용의 10%를 채워 줄 기본 & 필수 함수 익히기
__LESSON 01 [엑셀 기초] 계산 함수와 통계 함수 사용하기 340
[엑셀 기초] 함수 사용을 위한 기본기 다지기 340
[실무 활용] SUM, AVERAGE, COUNTA 함수로 재고 현황 파악하기 342
[실무 활용] MAX, MIN, LARGE, SMALL 함수로 만족도 통계 구하기 345
__LESSON 02 논리 함수, 참조 함수, 집계 함수 348
[실무 활용] IF 함수로 성적 관리하기 348
[실무 활용] VLOOKUP, IFERROR 함수로 재고 현황 관리하기 351
[실무 활용] SUMIF, COUNIF, AVERAGEIF 함수로 매출, 배송 현황 관리 355
__LESSON 03 엑셀의 활용도를 올려 줄 실무 보조 함수 366
[실무 활용] LEFT, RIGHT, MID 함수로 텍스트 가공하기 366
[실무 활용] TRIM 함수 사용으로 보이지 않는 문자로 인한 오류 방지하기 370
[실무 활용] FIND, SEARCH 함수로 업무 자동화하기 374
[실무 활용] SUBSTITUTE 함수로 텍스트 가공하기 376
[실무 활용] TEXT 함수로 깔끔한 보고서 작성하기 378
[실무 활용] TODAY, DATE, YEAR/MONTH/DATE 함수로 날짜 구하기 381
[실무 활용] DATEDIF, YEARFRAC 함수로 날짜 사이 계산하기 383
[실무 활용] INDIRECT 함수로 여러 시트 실시간 참조하기 385
__LESSON 04 더욱 강력한 기능을 제공하는 엑셀 2021, M365 신규 함수 389
[엑셀 기초] 동적 배열 함수, 분산 범위 이해하기 389
[실무 활용] 최신 버전 엑셀에서 배열 사용하기 391
[실무 활용] VLOOKUP보다 중요한 필수 신규 함수, FILTER 393
[실무 활용] 이름만으로도 강력해 보이는 M365 신규 함수, XLOOKUP 396
[실무 활용] 다른 기능과 만나면 활용도가 배가 되는 UNIQUE, SORT 함수 399
__LESSON 05 실무에서 발생하는 어려움을 해결하는 필수 함수 공식 403
[실무 활용] 여러 조건을 비교해서 결과 출력하기, 다중 조건 IF 함수 403
[실무 활용] 단어의 포함 여부를 검색하는 ISNUMBER, SEARCH 함수 공식 407
[실무 활용] VLOOKUP 함수의 단점을 해결해 주는 INDEX/MATCH 함수 공식 412
[실무 활용] 여러 조건을 만족하는 결과 검색하기, VLOOKUP 다중 조건 공식 415
[실무 상식] 자동화 서식을 위한 OFFSET 동적 범위 이해하기 418
[실무 활용] OFFSET 동적 범위로 목록 상자 자동화하기 420
[실무 상식] 복잡한 공식을 단계별로 분석하는 방법 422
CHAPTER 08 실무에서 필요한 엑셀 데이터 시각화의 모든 것
__LESSON 01 시각화 차트를 잘 만들기 위한 3가지 규칙 426
[실무 상식] 디자인 요소는 색감만 기억하라 426
[실무 상식] 무엇을 전달할지 명확하게 표현하라 427
[실무 상식] 어떻게 전달할지 고민하라 428
__LESSON 02 실무에서 사용하는 엑셀 차트 기본 공식 430
[실무 상식] 엑셀 차트 만들기 5단계 430
[실무 활용] 5단계 과정에 따라 차트 완성하기 435
__LESSON 03 직장인이라면 반드시 기억해야 할 실무 차트 5가지 445
[실무 활용] 시간의 흐름, 미래 데이터 예측은 꺾은선형 차트 445
[실무 활용] 항목별 값의 차이 파악은 세로 막대형 차트 450
[실무 활용] 항목의 개수가 많을 때는 가로 막대형 차트 452
[실무 활용] 특정 항목의 변화 트렌드를 강조할 수 있는 누적 세로 막대형 차트 455
[실무 활용] 특정 항목의 점유율을 강조할 때는 원형 차트 459
__LESSON 04 기본 차트를 응용한 혼합 차트와 간트 차트 만들기 462
[실무 활용] 혼합 차트 기능으로 누적 세로 막대형에 합계 레이블 표시하기 462
[실무 활용] 단위가 서로 다른 값을 표현할 때 혼합 차트의 보조 축 사용하기 467
[실무 활용] 프로젝트/일정 관리를 위한 간트 차트 만들기 472
APPENDIX 한 걸음 더
__APPENDIX 01 엑셀과 그림판으로 시각화 차트 완성도 높이기 486
__APPENDIX 02 데이터 모델 기능으로 피벗 테이블에 텍스트 값 표시하기 490
[실무 상식] 데이터 모델 피벗 테이블 vs. 피벗 테이블 490
[실무 활용] 데이터 모델 피벗 테이블로 원본 텍스트 값 출력하기 491
__APPENDIX 03 엑셀로 미래 데이터 예측하기, 시계열 데이터 분석 498
[실무 상식] 시계열 데이터 분석 전 알고가기 498
[실무 활용] 과거 데이터로 미래 데이터 예측하기 4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