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dule 1 기업 경쟁력과 구매의 발전
제1장 구매란 무엇인가
1. 구매의 정의 및 의의 6
2. 구매의 전통적 의미 7
3. 구매의 역할 변화 9
(1) 공급 사슬 관리(Supply Chain Management)의 중요성 증대 9
(2) 아웃소싱(Outsourcing)의 증가 11
4. 공급자와 구매의 중요성 14
5. 기업 성공과 구매의 역할 16
제2장 구매 전략
1. 기업 전략 수립 20
(1) 비전 21
(2) 미션 21
(3) 전략 21
(4) 목표 22
(5) 계획 22
2. 가치 제안(Value Proposition) 24
3. 경쟁 요소 및 우선순위 26
4. 구매 전략 수립을 위한 정보 수집 및 활용 28
(1) 구매 지출 분석(Spend analysis) 29
(2) 제품의 수요 형태 29
(3) 공급 시장 정보 30
5. 구매 조직 31
(1) 통합 구매 조직 31
(2) 분산 구매 조직 32
Module 2 구매 관리 핵심 영역
제3장 제조/구매(Make or Buy)에 관한 의사 결정
1. 제조/구매 의사 결정 요소 40
(1) 핵심 역량 40
(2) 원가 41
(3) 생산 능력 43
(4) 품질 수준 43
(5) 노사 문제 44
2. 아웃소싱의 이해 45
3. 아웃소싱의 전략적 절차 49
4. 아웃소싱 사례 연구 53
(1) 브랜드 소유 사업(BO Business, Brand Owner Business) 53
(2) 나이키의 사례 54
제4장 구매 업무의 이해
1. 구매 업무 프로세스 분석 58
(1) 구매 목적 인지 59
(2) 공급자 탐색 59
(3) 공급자 평가 60
(4) 공급자 선택 및 계약 62
(5) 구매 진행 과정 체크, 일정 확인 62
(6) 자재 수령 및 검사, 대금 지불 63
2. 소싱(Sourcing) 64
3. 자재 분류 및 관리 66
(1) 비전략적 자재(Non-critical item) 67
(2) 레버리지 자재(Leverage item) 67
(3) 병목 자재(Bottleneck item) 68
(4) 전략 자재(Strategic item) 68
제5장 공급자 관리
1. 공급자의 의미와 기업과의 관계 72
2. 공급자 관리 유형 74
(1) 거래적 관계(Transactional Relationship) 74
(2) 협력적 관계(Collaborative Relationship) 75
(3) 제휴적 관계(Alliance Relationship) 76
3. Win-Win과 Win-Lose 81
4. 공급자 육성(SD, Supplier Development) 83
5. 구매 체스보드(Purchasing Chessboard) 87
6. 공급자 관계 경영(SRM, Supplier Relationship Management) 90
(1) Y 축-공급자 관계 유형 분석 91
(2) X 축-공급자 성과 평가 92
제6장 전략적 원가 관리
1. 구매 원가와 기업 경쟁력 96
2. 원가 구성 및 항목 분석 97
(1) 직접원가 98
(2) 제조원가 98
(3) 총원가 99
(4) 판매가격 99
3. 손익분기점(BEP, Break Even Point) 99
4. 전략적 원가 관리 102
5. 가격 분석 및 원가 분석 106
6. 가치 분석(VA, Value Analysis) 110
7. 공급 사슬의 관점에서 본 원가 관리 112
8. 총 소유비용(TCO, Total Cost of Ownership) 115
9. 목표 원가 관리(Target Cost Management) 122
10. 간접 경비 관리(Indirect Spend Management) 126
제7장 구매 협상
1. 협상의 이해 130
2. 구매 협상력 분석 136
(1) 힘 137
(2) 정보 142
(3) 시간 143
3. 협상의 준비 144
(1) 협상의 목표 수립 144
(2) 전략 수립 145
(3) 사실의 수집과 분석 145
(4) 협상 대상 품목에 대한 이해 146
(5) 협상이 결렬될 경우를 대비한 차선책(BATNA) 146
4. 성공적인 구매 협상 방법 147
(1) 저항점 움직이기 147
(2) 주장(Position)과 욕구(Interest)의 이해 149
(3) 레버(Lever)의 활용 151
5. 협상의 전술 152
(1) 작은 숫자로 상대방을 안심시키기(Funny Money) 152
(2) 제한된 메뉴(Limited Menu) 153
(3) 다른 사람(경우)으로 돌림(Bogey) 153
6. 협상 인프라 구축 155
(1) 협상 프로세스 구축 156
(2) 협상 체크리스트(Checklist) 작성 157
(3) 협상 결과 피드백 159
제8장 글로벌 소싱(Global Sourcing)
1. 글로벌 소싱의 전략적 고려 사항 162
(1) 지역적, 문화적 특성 이해 162
(2) 글로벌 소싱 시 총 원가 분석 163
(3) 글로벌 공급자를 고려한 설계 165
(4) 글로벌 공급자와 지적재산권 이슈 166
2. 글로벌 소싱과 무역 168
(1) 신용장(LC, Letter of Credit) 168
(2) 인코텀즈(Incorterms) 168
(3) 품목 분류(HS Code) 168
(4) 관세 169
3. 글로벌 소싱의 장기적 운영 전략 169
제9장 구매 위험 관리
1. 구매 부분의 위험 증가 174
2. 위험 관리의 중요성 176
3. 위험 관리 시스템 179
(1) 위험의 인지 180
(2) 위험의 분석 181
(3) 위험 예방 및 관리 182
(4) 위험 발생 상황 설정 및 대비안 준비 184
4. 자재 가격 변동 위험 관리 186
(1) 가격 변동 모니터링 187
(2) 가격 변동 자재 위험 관리 방안 188
Module 3 타 부서와 구매의 연계
제10장 개발 부서와 구매의 연계
1. 신제품 개발과 구매 194
2. 개발 기간 단축 196
(1) 병렬 공학, 동시 공학(C.E. Concurrent Engineering) 196
(2) 다기능팀 활동-개발 협업 198
3. 신제품 개발에서 구매의 역할 202
(1) 제품 설계 단계 202
(2) 제품 개발 단계 204
(3) 제품 생산 단계 205
4. 부품 표준화, 공용화 206
제11장 품질 부서와 구매의 연계
1. 품질의 이해 210
2. 규격의 선정 211
3. 규격의 종류 215
4. 공급자 품질 향상 217
5. 서비스 구매 규격 218
6. 개발을 리드해가는 구매 220
제12장 생산 부서와 구매의 연계
1. 생산 계획과 구매 계획의 연계 224
2. 자재 소요 계획(MRP, Materials Requirement Planning) 225
3. 재고 관리 228
(1) 재고 보유의 목적 228
(2) 재고 관련 비용 229
(3) ABC 재고 관리 232
(4) 안전 재고 233
4. 적기 생산 시스템(JIT, Just In Time) 234
제13장 공급 사슬 관점에서 본 구매
1. 공급 사슬 관리의 발전 및 관점 240
(1) 통합 물류적 관점 243
(2) 기업 간의 상호 작용 및 구성원 간의 연계적 관점 244
(3) 공급 사슬 내에 정보 공유 관점 244
2. 수요와 공급의 조화 247
3. 채찍 효과(Bullwhip Effect)와 정보 공유 250
Module 4 사회적 환경하의 구매의 역할
제14장 구매의 사회적 책임
1. 기업의 사회적 책임 258
2. 구매의 사회적 책임 분류 및 유형 260
(1) 공급자 육성 261
(2) 친환경적 구매 262
(3) 구매 관련 법과 구매 윤리 264
(4) 건전한 재무 관리 266
(5) 안전한 작업 환경 266
3. 구매 윤리와 선진 구매 267
제15장 공유 가치 창출과 상생 협력
1. 패러다임의 전환:기업의 사회적 책임에서 공유 가치 창출로 276
2. 공유 가치 창출 방법 및 적용 사례 연구 278
(1) 영역 1:제품과 시장에 대한 재해석 279
(2) 공급 사슬 내에 생산성 혁신 281
(3) 지역의 집단 클러스터(cluster) 발전 지원 283
3. 동반 성장 프로그램 285
(1) 공정하자 287
(2) 돕자 288
(3) 나누자 290
4. 동반 성장 활동의 변화와 발전 291
Module 5 구매 혁신 및 구매 발전 방향
제16장 구매 성과 평가
1. 경영 성과 평가의 의미 298
2. 전통적 구매 성과 평가 방법 300
3. 구매의 재무적 성과 평가 302
4. 구매수익률(ROSMA) 평가 304
5. 균형 성과표를 활용한 구매 성과 평가 311
6.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구매 활동 장려를 위한 평가 314
제17장 구매의 새로운 가치 창출
1. 구매 업무의 전통적 역할과 가치 318
2. 기업의 이익과 매출-두 가지 측면의 구매의 역할 319
3. 고객 지향적 구매 관리 327
(1) 혁신 전략 331
(2) 공급자 관계 331
(3) 구매 시스템 332
제18장 4차 산업혁명 하의 구매의 변화
1. 패러다임의 변화 336
2. 4차 산업혁명의 의미 339
(1) 빅 데이터(Big data) 340
(2) 센서(Sensor) 341
(3) 사물 인터넷(IOT, Internet of Things) 342
(4) 인공 지능(AI, Artificial Intelligence) 343
(5) 3D 프린터(3D Printer) 343
3. 구매 업무의 변화와 발전 344
(1) 구매 업무의 자동화 345
(2) 확장되고 심화된 구매 의사 결정 3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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