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라딘 중고매장

미리보기
  • 최저가 : 14,800원 I 최고가 : 14,800원
  • 재고 : 1부 I 도서 위치 : G20 [위에서부터 4번째칸]
  • - 쇼핑목록에 추가하신 후 목록을 출력하시면 매장에서 간편하게 상품을 찾을 수 있습니다.
 
[종로점] 서가 단면도
(1)

간호법을 둘러싼 쟁점과 갈등이 심각하다. 빠른 속도로 고령화되고 있으며 100세 시대를 눈앞에 두고 있는 한국에서 돌봄서비스에 대한 사회적 인식 전환도 시급한 과제이다. 그러나 간호사의 처우와 환경에 대해 우리는 얼마나 알고 있을까. 제대로 들여다본 적은 있을까. 병원은 수익을 위해 최대한 간호사의 수를 줄이고 ‘태움’ 같은 기형적 문화가 번성하는 가운데 간호사들은 의료와 돌봄이라는 본연의 임무 외에도 온갖 잡다한 업무까지 떠맡고 있다. 지금 우리 사회에서 간호사의 업무와 능력에 걸맞은 평가가 충분히 이루어지고 있을까?

이 책은 국가 의료체계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해왔으나 오랫동안 저평가되어 온 간호인들에 대해, 또 간호서비스의 특수성과 간호사의 기술을 따지지 않는 진료수가제도, 간호사의 노동시장 이중구조 등 간호직의 일터와 구조적 특성에 대해 경제학의 관점에서 분석하여 알기 쉽게 설명한다. 더 나은 간호 의료가 제공되기 위해서는 간호사의 노동이 정당하게 평가받는 것이 필수적인데 그 방향성의 근거를 경제학의 관점에서 제시한다.

카츠하라 유미코 (오피스 KATSUHARA 대표)
: “경제학자인 저자가 간호사를 위해 써내려간 한 권의 책!”
가네이 박 마사코 (간토가쿠인대학 간호학부 교수)
: “간호 서비스 향상으로 이어지는 경영의 힌트를 얻을 수 있는 한 권의 책. 이 책은 간호관리자에게 꼭 추천하고 싶다.”
김덕호 (가천대학교 간호학과 초빙교수, 前 건강보험심사평가원 광주지원장)
: “일본 저서 <간호의 경제학>을 번역하여 출간함을 축하드리며, 추천의 글을 쓰게 되어 매우 영광스럽게 생각합니다. 제가 추천의 글을 기쁘게 쓸 수 있는 것은 가천대학교 보건대학원에서 의료경제학을 강의하면서 학생들에게 잘 안 맞는 옷을 입히는 것 같은 느낌을 받아 왔는데, 이 저서는 간호서비스의 본질을 경제학적인 측면에서 접근함으로써 기존의 의료경제학에서는 접하기 어려웠던 간호서비스의 생산성 등에 관해 사례를 중심으로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하고 있어 추천의 글을 쓰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의료서비스에 대한 관련 저서들은 많지만, 의료서비스 중에서도 간호서비스의 기능과 사회적 역할을 경제학적으로 분석한 저서는 찾아보기 힘듭니다. 간호학의 영역은 기본적으로 임상 서비스 영역이지만 간호학을 임상 서비스라고 하는 테두리 안에 한정 짓는 것은 현대 의료서비스에서 차지하는 역할을 축소시키는 불필요한 접근입니다. 그러한 점에서 이 저서는 간호서비스의 역할이 사회구조 속에서 어떤 기능과 역할을 해야 하는지에 대해 경제학적으로 접근할 수 있도록 할 뿐 아니라 정책적으로도 고민하게 하고 있습니다.

이 저서는 간호와 간호서비스의 생산성을 높이기 어려운 사유 등을 명쾌하게 경제학 이론을 적용해 분석하고 있고, 특히 일본 수가제도에서 간호사 인력 구조가 어떻게 변화해 왔는지 근원을 탐색하고 있으며, 일본의 수가체계를 경제학적인 관점에서 접근해 봄으로써 간호 인력 및 간호서비스 질 향상에 대한 문제의 해결 방안을 경제이론으로 설명하고 있다는 점이 특징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이 책은 총 11장에 걸쳐서 간호서비스의 특성, 간호사의 생산성, 간호사의 기능과 메커니즘, 간호사 부족의 경제학적 의미, 간호 인력에 대한 인적자본론, 간호사 임금 격차에 대한 경제적 접근, 간호서비스의 생산성 향상 방안 등을 설명하고 있는데, 제1장과 제2장에서는 간호서비스의 경제학적 특성을 의료서비스의 특수성과 연계하여 설명하고 있고, 사회·경제·환경의 변화와 간호서비스의 필요성을 역설하고 있습니다. 제3장에서는 간호생산성과 간호사의 생산성에 대해 판단지표를 제시하고 설명하고 있고, 제4장에서는 간호사의 기능 평가를 방해하는 수가 구조, 간호사의 기능과 생산성을 이야기하고 있으며, 제5장에서는 간호사가 타 직종 업무를 담당하는 이유를 경제학적으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제6장~제7장에서는 간호사의 노동공급과 간호사의 노동시장 구조에 관해서 설명하고, 제8장~제10장에서는 간호사의 임금·노동 조건의 격차를 인적자본론과 임금 격차 발생 메커니즘을 통해 설명하면서, 간호사의 일·가정 양립과 노동생산성을 함께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제11장에서는 보다 나은 ‘간호를 소비자 곁으로’라는 주제를 가지고 건강보험제도 구조 속에서 간호서비스와 간호사의 서비스 생산성 향상을 위한 대안을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이 저서의 번역·출간은 간호서비스와 간호사의 서비스 정책을 다루는 연구자들이나 간호서비스 정책을 공부하는 학생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끝으로 간호서비스와 간호사의 서비스 향상을 위하여 귀한 시간을 들여 번역·출간하는 역자들에게 축하의 인사를 드립니다.”

최근작 :<간호의 경제학> … 총 2종 (모두보기)
소개 :
최근작 :
소개 :순천향대학교 서울병원에서 간호사로 근무하였으며, 이후 서울재활병원 원무팀장과 경영기획실 팀장을 거쳐 국립재활원 재활연구소 연구원과 서울특별시 공공보건의료재단 초빙연구원을 역임하였다. 현재 병원경영개발원 연구소장과 경북전문대학교 간호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간호학 박사이자 경영학 박사 학위를 취득했으며 재활 관련 수가 등 건강보험 수가결정체계를 중심으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최근작 :
소개 :1990년 한양대학교 경영학과를 졸업하고 1998년 게이오대학교(慶應義熟大学) 대학원 상학연구과 박사과정을 수료했다. 일본 큐슈국제대학교(九州國際大学) 경제학과, 한국 명지대학교 경영학과, 일본 후쿠오카현립대학(福岡県立大学) 공공사회학과 교수로 재직하였다. 전공은 노동경제학, 인적자원관리론, 노사관계론이며 현재 부산 해운대의 ‘허교수 스시 오마카세’ 오너셰프로 새로운 영역에서 활약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