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머리 살아가는 데 필요한 것을 가르치자
1장 수업에 흐름을 만들자
왜 재구성 수업이 필요한가?
재구성 수업을 위한 기본 원칙
2장 말하고 죽은 귀신, 때깔도 곱다 - 말하기 수업
말문 트기
낭독으로 자신감 키우기
댓글로 소통하고 관계 맺기
교과 활동 속에서 녹여내는 표현 수업
3장 나의 주인은 바로 나 - 쓰기 수업
읽어 가며 메모하기
내용 요약하기
글의 다양한 전개 방식 예문 찾기
대단원이 끝날 때마다 감상 쓰기
사진으로 쓰는 나의 이야기
4장 세상과 마주 서게 하는 주춧돌 - 독서 수업
보물 1호 독서 공책 만들기
분야별로 돌아가며 책 읽기
다채로운 독서 활동
5장 자존감을 드높이는 언어 활동 - 문법 수업
국어사전 사용과 한글 옷 입기 운동
품사, 문장 성분의 성격과 닮은 사람 찾기
우리만의 ‘프린들’ 만들기
아름다운 가치 사전 만들기
6장 교실에서 세상을 읽다 - 신문 수업
‘사실’과 ‘의견’ 구분하기
주제가 있는 신문 수업
7장 나만의 빛깔과 향기로 꿋꿋이 살아가자 - 들꽃 수업
들꽃이 주는 의미
문학 작품 속의 꽃과 나무
나귀와 함께한 『메밀꽃 필 무렵』 수업
토요일 방과 후 활동, ‘문학 사랑, 들꽃 사랑’
8장 삶이 녹아나는 평가
배운 것 그대로 평가한다, 지필 평가
아이들의 생활이 녹아든 수행 평가
9장 거듭나는 수업을 위하여
재구성 수업의 방법
아는 것과 사는 것이 하나 되는 평가
수업 성찰을 통한 수업 개선
더 나은 수업을 위하여
내가 만난 명희 선생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