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라딘 중고매장

미리보기
  • 최저가 : -원 I 최고가 : -원
  • 재고 : 0부
  • - 쇼핑목록에 추가하신 후 목록을 출력하시면 매장에서 간편하게 상품을 찾을 수 있습니다.
 
[종로점] 서가 단면도
(0)

조선의 대표적인 개혁군주 정조가 신하와 유생들에게 나라의 정책 등에 관해 질문한 <책문(策問)>을 지금의 시대적 상황에 맞게 풀이한 책이다. <책문>은 왕이 신하와 유생들에게 나라의 정책과 나아갈 방향에 관해 연구와 대책을 주문한 사료로, 이 책은 정조의 문집인 <홍재전서> 제48권∼제52권에 실려 있는 78가지 책문 전체를 현대적 관점으로 풀어 쓴 것이다.

시대적 차이와 왕실의 문체라는 벽에 의해 쉽게 읽을 수 없었던 기존의 <홍재전서>와 달리, <정조 책문, 새로운 국가를 묻다>는 인문 고전의 대중화를 위해 힘써 온 신창호 교수가 정조의 <책문>을 쉬운 우리말로 완역한 최초의 단행본이라 할 수 있다.

이 책은 한 나라의 지도자가 앞으로 함께 정치를 펼쳐 나갈 인사들과 함께 인재등용, 문예부흥, 민생과 복지, 균형발전 등 모든 국정 현안을 논의하고자 했던 기록으로서, 정조가 꿈꾸던 이상적인 국가의 모습과 최고지도자로서의 마음가짐을 담고 있다. 대책을 요청하는 과정에서 드러나는 지도자의 관점과 생각은 분야를 가리지 않고 해박한 지식과 열정을 바탕으로 항상 신하들에게 적극적인 정치 참여를 독려했던 최고지도자로서의 정조를 재발견하도록 한다.

첫문장
역사를 통해 볼 때, 한 국가 안에서 정치적 부침이 끊임없이 계속되는 것은 보편적인 일이다.

이 책을 추천한 다른 분들 : 
 - 조선일보 2017년 5월 27일자 '북카페'
 - 동아일보 2017년 5월 27일자 '책의 향기/150자 맛보기'
 - 중앙일보 2017년 5월 27일자 '책 속으로'

최근작 :<세종·정조>,<사기영선 (영인본)>,<왕의 일기, 일성록과 정조의 리더십 2-2> … 총 16종 (모두보기)
소개 :조선 제22대 왕. 1776년에 즉위해 사망할 때까지 재위했다. 유폐되어 죽임을 당한 사도세자의 친자이기에 그의 국왕으로서 입지는 극히 불안정했고, 정당성 확보가 눈앞의 과제였다. 규장각을 설치해 학술문화를 진흥, 관료엘리트를 양성하여 사대부정치를 복원하고 유교적 문명국을 실현하는 데 뜻을 두었다. 그 구상의 일환으로 수원에 신도시를 건설한바, 기획이 가시화되는 단계에서 세상을 떴다. 학자로서도 탁월한 성과를 거두어 『홍재전서』를 남겼다.
최근작 :<쓸모 있는 주역>,<주역단상 上>,<네오 에듀케이션> … 총 165종 (모두보기)
소개 :

판미동   
최근작 :<명상의 힘>,<데이비드 호킨스의 놓아 버림 연습>,<무정설법, 자연이 쓴 경전을 읽다>등 총 93종
대표분야 :정리/심플라이프 12위 (브랜드 지수 5,003점), 심리학/정신분석학 13위 (브랜드 지수 94,436점)